Q.
안녕하세요,, 저는 초등학생 아이를 키우는 직장맘입니다.
저희 아이가 초등학교 고학년이 되어서 매번 "아이가 말을 하지 않는다. 발표를 시켜도 하지 않고, 책을 소리내서 읽어보라고 해도 읽지 않는다."
이런 말만 선생님들께 듣고 있어요. 친구들이랑 대화도 없고, 아이가 아예 말을 못하는 줄 아는 경우도 있더라구요.
그런데 집에서는 정말 시끄러울 정도로 웃고 떠들어요.
요즘은 아주 뻔뻔하다 싶을 정도로 아무렇지 않게 거짓말도 하니까 너무 힘이 들어요.
참고로 아이가 저학년 때 사이버 불링을 당한 적이 있어요. 그 일로 상처를 받아서 지금도 카톡은 전혀 하지 않구요.
운동신경이 둔해서 체육을 잘 못하니까 반 친구들이 무시도 많이 하는지 자꾸 자기한테만 뭐라고 한다고 투덜대요.
제가 어떻게 도와줘야 나아질까요?
아이 심리 상담이 필요한 것 같긴 한데.. 잘모르겠어요..
A.
안녕하세요. 어머님. 한국아동청소년 심리상담센터입니다. 많이 고민하시고 걱정하시고 계시죠? 적어 주신 글을 읽으니 어머니와 아이의 심리적인 고충이 느껴집니다. 먼저 적어주신 내용만으로는 종합적인 소견을 드리기에 한계가 있을 수 있는 점은 미리 양해부탁드립니다.
초등학교 고학년 자녀분의 발표불안 문제로 인하여 온라인 상담을 의뢰주신 것으로 파악되네요. 자녀분이 학교에서 발표를 하지 않고 친구랑 대화가 없는 것이 집에서까지 이어진다면 기질적으로 내향적이라고 할 수 있지만 집에서와 학교에서의 성격의 차이가 큰 것으로 보아서 저학년때 사이버 불링을 당한 것이 자녀분의 심리에 크게 작용한 것으로 예상되어 집니다. 사이버블링은 다른 사람의 눈에는 보이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더 무서운 폭력으로 작용합니다. 자녀분이 보이는 것과 같은 트라우마적 감정에 휩싸이게 되면 일상적인 사고가 어려워지며 움츠리게 되고 자신을 비하하거나 자신없어 하며 소심하게 비춰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은 아직은 자라나야하고 성숙되어져야 할 아이의 성격 및 사회성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주게 되구요. 무엇보다 피해를 입은 당사자가 고통스럽고 괴로움을 견디기 힘들 수 있고 이를 지켜보는 부모님의 마음도 마찬가지일 수 있죠. 이와 같이 왕따와 같은 사이버 블링은 당하는 당사자와 부모에게 큰 상처와 트라우마적 감정과 사고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에 절대 간과해서는 안되며 발견 즉시 전문적인 치료와 개입이 요구됩니다. 본 센터에 문의하시면 전문적인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1. 자존감 회복하기
트라우마로 인해 스스로를 수용하고 사랑할 수 있는 힘이 약해진 아이가, 스스로를 수용하고 사랑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아이와 보호자가 서로의 장점 찾아주기, 아이가 느끼는 감정을 세심하게 살펴주고 존중해주기, 격려와 칭찬해주기 등이 도움이 됩니다.
2. 긍정적 의사소통
아이와 친밀감을 쌓을 대화, 아이에게 신뢰를 줄 수 있는 대화의 모델 중 하나로 ‘TSL’을 소개할 수 있습니다.
‘TSL’이란, ‘Thank you, Sorry, Love’의 약자입니다. 친밀한 관계에서 고마움과 미안함, 그리고 사랑을 표현하는 대화입니다. 주로 가족 간의 대화 방식으로 사용되며, 가족의 소중함을 인식하고 가족관계를 개선하는 관계 향상 대화입니다.
이를 통해 단단해진 가족관계는 아이가 마음이 힘들 때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든든한 지원군이 될 수 있습니다.
3. 전문가와 상담하기
트라우마는 전 생애에 걸쳐 상처와 아픔을 남기는 만큼, 전문가와의 상담과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상담을 통해 아이는 두려움을 줄이고, 세상에 한 걸음 나아갈 용기를 가질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왕따로 고통받는 아이
[상담 후기] >> 트라우마 경험 남자 고등학생 단기 개인심리치료와 사회성을 마치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참고문헌
배상철 ( Bae Sangcheol ),and 주경필 ( Joo Kyoungphil ). "학교폭력 피해 청소년의 트라우마 회복 경험에 관한현상학적 연구: 해맑음센터 청소년을 중심으로." 청소년복지연구 22.1 (2020): 53-72.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정수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