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장관절(엉치엉덩관절, Scaroiliac joint)
1) 천장관절의 해부학적 구조 및 특징
천장관절(엉치엉덩관절, Sacroiliac joint)은 몸통뼈대의 아래쪽 끝 부위와 하지 뼈대의 사이를 연결합니다.
천장관절은 크고 단단하게 구성되어 있으며, 주로 안정성을 위한 구조물입니다.
천장관절은 척추, 다리, 그리고 지면 사이의 큰 부하 전달에 효율적으로 작용합니다.
골반 고리의 중요한 역할은 몸통과 넙다리뼈들 사이에서 두 방향으로 체중을 분산시키는 역할을 한다.
천장관절의 구조는 골반고리(pelvic ring)로서, 구성요소는 엉치뼈(sacrum) 한 쌍의 엉치엉덩관절, 각각의 한쪽골반(hemipelvis)을 형성하는 3개의 뼈(엉덩뼈 / ilium, 두덩뼈 / pubic, 궁둥뼈 / ischium), 그리고 두덩결합관절(pubic symphysis joint)로 구성됩니다.
천장관절은 아동기에 비교적 가동성이 있고, 부드러운 관절주머니로 둘러싸여 있는 윤활관절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사춘기와 성인기에 갈수록 천장관절은 윤활관절에서 수정된 부동관절로 변화게 됩니다.
부동관절로 변환 천장관절은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관절주머니가 점차 섬유화되어 유연성과 가동성이 감소하게 됩니다.
그로 인해 뼈 밀도의 감소와 함께 더 뻣뻣해지고 가동성이 떨어진 노화된 관절은 노년기에서 엉치뼈 골절의 위험이 증가하게 됩니다.
2) 천장관절 인대
천장관절은 넓고 굵은 인대들에 의해 주로 강화되어 있습니다.
1. 직접적인 안정성 인대
① 앞엉치엉덩인대(anterior sacroiliac ligament)
- 천장관절의 앞쪽과 아래쪽을 강화시킵니다.
② 엉덩허리인대(iliolumbar ligament)
- 앞엉치엉덩인대의 일부와 중첩되어 천장관절의 앞쪽을 강화시킵니다.
③ 뼈사이인대(interosseus)
- 엉치엉덩관절의 뒤쪽과 위쪽 가장자리를 넓게 채우는 매우 강하고 짧은 섬유들로 강화시킵니다.
2. 간접적인 안정성 인대
① 엉치결절인대(sacrotuberous ligament)
② 엉치가시인대(sacrospinous ligament)
- 이 두 가지 인대들은 엉치엉덩관절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는 않지만, 간접적인 안정화에는 기여합니다.
3) 천장관절 기능
골반고리(pelvic ring) 안에서의 스트레스 경감과 몸통 뼈대와 다리 사이에서의 부하 전달을 위한 안정적인 제공을 도와줍니다.
- 엉치엉덩관절에서의 움직임은 매우 적지만, 골반고리 내에서 일어나는 스트레스 경감의 중요 요소로서 작용하게 됩니다. 이러한 스트레스의 경감은 보행이나 달리기 동안 그리고 분만 여성에 있어 특히 중요합니다.
- 걷기 동안 각 엉치엉덩관절에서의 움직임들은 골반고리에서 일어날 수 있는 손상성 스트레스를 분산시키는 데 도움이 되며, 두덩결합관절도 골반고리에 대한 스트레스 경감에 있어 비슷한 역할을 합니다.
천장관절과 보행
- 임신 말기 3개월 동안 관절의 느슨함이 현저하게 증가되고, 특히 초산에 비해서 두 번째 임신에서 특히 두드러지게 나타나게 됩니다. 분만 동안의 앞끄덕임 증가는 엉치뼈의 아래쪽 부분을 뒤쪽으로 돌림 시키기 때문에, 골반출구(pelvic outlet) 의 크기를 증가시켜 태아의 분만 통로를 형성하게 됩니다.
특히 엉치엉덩관절의 통증은 임신 중인 여성에게는 흔하다.
체중의 증가, 증가된 허리 앞굽음, 그리고 호르몬에 의한 인대들의 느슨함의 결합은 엉치엉덩관절과
주변 관절주머니에 스트레스를 가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