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를 통해 본 내세(來世)와 사생관(死生觀)
우리 인간에게
삶과 죽음의 문제만큼 중요한 것은 없을 것이다.
우리가 죽은 후에는 어찌 되는 것일까?
來世니 저승이니 하는 사후관계란 과연 있는 것일까? 있다면 그 곳은 어떠하며
우리는 장차 어떠한 모습으로 그 곳으로 가는 것일까?
더욱이
인생의 황혼기에 접어든 사람이라면
누구나 죽음을 생각해 보지 않은 이가 없을 것이고,
자기가 어떤 종교를 가졌던지
혹은
종교를 가지지 않았더라도
각각 자기 나름의 死生觀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인간에게 죽음이 없었더라면
종교는 생겨나지 않았을지도 모른다고 한다.
인간의 죽음을 다양하게 정의하고 있는
허다한 종교 중에
그로부터
영향을 받았을 나의 사생관은 과연 어떤 것인가?
내 종교 이외의
다른 종교들은 죽음을 어떻게 보고 있으며,
이를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 것인가?
멀리 석양노을을 바라보며
한 번쯤 깊은 사색에 잠겨 봄직한 일이다.
1. 유교(儒敎)
유교에서는
천지만물이 음양(陰陽), 오행(五行)이라는
또한 그 기의 흩어짐으로 없어진다고 한다.(聚則生 散則滅)
사람도 예외는 아니어서
기의 모임으로 태어났다가 그 기의 흩어지는 현상이
바로 죽음이라는 것이다.
다만 기에는
맑고 흐리고, 깨끗하고 더럽고, 순수하고 잡된 것이 있는데
사람은 그 중에서
맑고 깨끗하고 순수한 것만을 받았기 때문에
기의 모이고 흩어짐에 따라 생겨나고 없어지는(生成消滅)점에
있어서는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것들과
더불어 다 같은 자연의 일부라고 보는 것이다.
그래서 사람이 죽으면
날아가는 혼을 불러들이려고 亡人의 체취가 배인 옷을 들고
지붕에 올라가 흔들면서 혼을 부르는
초혼(招魂)의 절차를 밟는다.
죽음 뒤에도 살아지지 않는다고 믿는 혼백(魂魄) 역시
시일이 지나면 마침내 흩어지는 것이고,
다시 사람으로 태어난다는 보장이 없기 때문에
유교에서는 내세를 믿지 않는다.
한 번 죽으면 그만이기 때문에
자손을 통하여 代를 이어 감으로서
그 허무함을 달래고 영생의 욕구를 대신하려 한다.
대가 끊어지는 것은
아들을 못나면 아내를 쫓아내는 七去之惡이니
다른 여인에게서 아들을 낳아 오는
씨받이니 하는 습속(習俗)이 생겨나기까지 했다.
그러나 生과 死를
天命(우주의 섭리)에 따른 氣의 集散으로 볼 때
인간의 죽음 역시 자연의 기로 돌아감이다.
본래의 고향이다.
따라서
죽음은 본래의 고향으로 돌아감에 지나지 않는다.
그것은
우주 자연과의 영원한 合一이다.
우주와의 합일인 인간의 죽음은
인간의 변형된 영존의 시작이라 할 것이다.
2. 도교(道敎)
내세보다는 현세에 중점을 둔 종교이다.
유교가
대를 이어 감으로서 영속성을 유지하려 했다면,
성선(成仙)의 길을 택하였을 것이다.
도교의 대표적 저서인
죽음을 피하고 수명을 늘리는 일에 힘써
궁극적으로는 신선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시작이 있으면 끝이 있다고 하지만
사는 것은 반드시 죽는다고 하지만
그는 갈파한다. 그래서 초기 외단(外丹)에서는
인간의 죽음에 대한 해석은 독특하다. 도를 닦아 신선이 된 사람은
죽은 체하고 평범한 의식에 따라 땅에 묻히지만
영생하는 사람들이 사는 신선세계로 간다고 한다.
이것이
시해선(尸解仙)이다. 당당하게 선계(仙界)로 올라가지 않고
선인(仙人)다운 배려라 할 것이다.
3. 불교(佛敎)
곧 다른 삶의 시작이요 종말이 아니라고 본다. 전생(前生)의 업보(業報)에 따라
각자 자기가 지은 업에 따라 윤회유전(輪廻流轉)한다. 그렇기 때문에
사바세계에서 生老病死의 四苦를 면할 수는 없기 때문에
윤회의 고리를 끊고 그 사슬에서 벗어날 것을 추구한다. 그것이
비로소 극락세계에 가서 부처가 되는(成佛) 것이다. 이와 같은 윤회사상은
선종(禪宗)의 자성미타(自性彌陀)신앙으로 발전한다. 그리하여
하나라는 생사일여(生死一如)의 미학으로 승화되고, "
삶이란 한 조각 뜬구름이 일어나는 것."이라고 노래한다.
4. 힌두교
그의 유구한 역사를 짐작케 한다. 인더스문명과 함께
여러 나라에 많은 신도를 가진 종교이다. "마치 사람이
다른 새 몸뚱이로 옮겨 가는 것이다." "풀벌레가
풀잎 끝에 다다르면 다른 풀잎을 잡고 건너가듯이
힌두교의 일관된 정신과 불교 윤회사상의 원류를 본다.
철저하고도 가혹한 영구불변의 차등을 두고 있지만
전생의 업보라고 믿기에 불만 없이 이를 감수한다.
동시에
완전히 벗어나는 해탈(解脫)을 추구한다.
그러기에
그것이 곧 해탈이다.
5. 기독교(基督敎)
고귀한 영혼이 비천한 육신 감옥에서 풀려나는 경사"라고
확신했기 때문에 그러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은
그리스 철학자들이 믿었던 영혼불멸설(靈魂不滅說)이
기독교에 들어와 정통교리가 되었다고 한다.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
무릇 살아서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아니하리라."
하나님을 믿고 그 가르침에 따라 살다가 죽으면
영혼은 하늘나라에 올라가 영원히 산다고 믿는다.
그래서
초대할 이유도 없을는지 모른다.
영혼만 영원히 사는 것이 아니라
이 세상에 종말이 오고 예수가 다시 내려오는(再臨) 날,
산자는 산대로, 죽은 자는 부활해서 들림을 받아
곧 재림이요 부활이요 휴거(携擧)이다.
그래서
"죄를 사(赦)하여 주시는 것과 몸이 다시 사는 것과
(사도신경)하고 기도한다.
6. 이슬람교
그 뿌리를 같이하면서도 가장 크게 갈등을 빚으며,
세계 3대종교의 하나가 바로 이슬람교이다.
신이 땅을 빚자
"땅의 주인은 누구냐"고 천사들이 물었다.
천국과는 판이하게 다른 땅의 환경에 적응하기 위하여
그들은 변태의 과정을 한 번 거처야 했다.
이렇게 해서
신의 뜻에 따라 땅에서 신이 위탁한 임무를 수행하다가
천국의 환경이 땅과 다르기 때문에
천국의 환경에 적합한 형태로 변태를 해야 한다.
즉
인간의 "자유의지" 로 만들어 내는 자범죄가 있을 뿐,
순결무구(純潔無垢)한 천국에 들어갈 수 없으므로
이슬람교에서 말하는 죽음인 것이다.
7. 맺는 말
그 어느 것이 옳고 그르다고 단정할 수는 없다.
항상 경험 밖의 일이기 때문이다.
그들의 주장이
종교의 고유영역에 속하는 것이라 할 것이다.
다만
적선을 해야 후손들이 복을 받는다 하고(유교),
도(道)를 닦아야 신선이 된다 하며(도교),
이타행(利他行)을 해야 극락세계에 간다 하고(불교),
이웃을 사랑해야 천당에 간다(기독교) 고 하는 등,
지고지순(至高至純)한 가르침으로 모아진다. 그래서
(만법귀일(萬法歸一))"이라고 하는가 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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