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과 (몸이 편안해집니다)
사과 목욕은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몸이 편안해지면서 신진대사도 원활해집니다.
사과 2개를 갈아 즙을 낸 다음 면 보에 싸서 욕조에 담급니다. 사과 향기가 욕실에 퍼져 나가기 시작하면 몸을 담그고 15분 정도 입욕합니다.
오이 (여드름이 줄어듭니다)
오이는 피부미백과 진정 효과가 있습니다. 등이나 가슴 등에 여드름이 많은 피부나 민감한 피부에 좋습니다.
오이 2개를 갈아 망에 넣고 욕조에 담근 다음 입욕합니다. 너무 뜨거운 물에 담그면 좋지 않으므로 적당한 온도(37-39도정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레몬 (미백과 피로제거)
레몬 1개를 썰어 면 보에 싸서 욕조에 넣습니다. 2-3분쯤 후에 몸을 담그면 됩니다. 조금 뜨겁다 싶은 물에 해야 효과가 좋습니다.
마늘 (감기에 O.K)
독감에 걸렸거나 치질 등의 질환이 있을 때, 아토피성 피부염에 시달리고 있는 사람이라면 마늘 목욕이 좋습니다.
마늘 3-4쪽을 물에 냄새를 완화 시킨 뒤 욕조 안에 띄우고 목욕을 합니다. 냄새가 걱정된다면 파슬리 한 두 개를 함께 넣어도 됩니다.
허브 (머리가 맑아집니다)
기르는 허브를 직접 입욕제로 이용하는 것도 재미있는 방법이 됩니다.
생허브잎을 욕조에 넣어 두거나 잎을 차처럼 달여낸 허브 엑기스를 사용해도 좋습니다. 허브는 피곤하거나 머리가 아플 때 긴장완화에 효과가 있습니다.
다시마 (알레르기 피부에 좋습니다)
각종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한 해조류, 그 중에서도 다시마는 지성, 알레르기성 피부에 효과적인 역할을 합니다. 강한 햇빛에 붉어진 피부를 진정시켜주기도 합니다.
다시마를 따뜻한 물에 담가 염분을 제거한 뒤 거즈나 주머니에 싸서 욕조에 넣고 목욕합니다. 목욕 후에는 몸이 건조해지지 않도록 바디로션을 발라줍니다.
녹차 (피부트러블에 좋습니다)
유난히 땀이 많고 암내 때문에 고민이라면 녹차 목욕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녹차의 후라보노이드 성분이 피부에 스며들어 냄새를 없애주고 피부 탄력을 높여줍니다. 살균효과도 있어 피부 트러블이 생겼을 때 녹차 목욕을 하면 염증도 가라앉고 피부막도 보호합니다.
녹차잎을 망에 넣고 우려내거나 먹고 남은 티백을 5-6개 모아 욕조에 넣고 5분 정도 지난 후에 입욕하면 됩니다.
당근 (피부노화를 방지합니다)
탄력이 저하되고 늘어지는 피부에 건강을 되찾아 줍니다.
당근을 적당히 잘라 물을 많이 넣고 끓인 다음, 당근 물이 충분히 우러나면 그 물을 욕조 물과 섞습니다. 큰 당근 두 개 정도가 한 번 입욕에 적당한 양입니다.
식초 (손 발 냉증에 좋습니다)
혈액 순환을 좋게 하는 식초 목욕은 저혈압이나 손발이 찬 사람에게 적합한 목욕법 입니다. 찬바람에 건조해진 피부를 부드럽게 해주고 신체를 이완시켜 수면을 돕습니다. 땀냄새 등 악취를 제거하는 효과도 뛰어납니다.
욕조에 물을 절반 가량 채운 후 식초를 1컵 섞어 목욕합니다. 머리를 감을 때 마지막 헹구는 물에 식초 한 방울을 떨어뜨리면 비듬 방지에 좋습니다.
소금 (노폐물이 쑥 빠져나가요)
삼투압 효과란 몸 속과 물의 농도 차이에 따라 체내에 남아 있는 불순물들이 밖으로 빠져 나오는 것입니다. 소금의미네랄 성분은 피부를 부드럽게 하고 혈액순환을 도와 부기를 내리고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욕조에 소금물 3-4큰 술 정도 넣고 다 녹을 때까지 젓습니다. 스폰지로 몸을 부드럽게 마사지하면서 15-20분간 입욕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