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활절
EASTER(행12:4에서(KJV)헬라어(토 파스카)를 영역한 말, 다른 영역판 성경은 "유월절"이라고 번역했는데, 이것이
정확하다,KJV은 이와 다른 28개의 구절에서 토 파스카를 "유월절"이라고 번역했다)."유월절"을 보라. "이스터"(Easter)라는 명칭의
어원은 불확실하다. 그러나 베데(Bede, De Ratione Temporum XV)에 의하면, 이 명칭은 4월에 희생제물이 바쳐진 튜우톤족의
봄의 여신 "이스터"(Eastre)에서 비롯되었다는 것이다. 그리스도 부활을 기념하는 크리스챤 의식은 아마도 이교도 축제에서 비롯되었을 것이다.
어떤 학자들은 주의 부활을 기념하는 이 연례의식이 사도 시대에도 지켜졌다고 주장한다. 이들은 고린도전서 5:78 절의 암시를 주목하지만, 이는 의심스럽다고 보겠다. 부활절 축제에 대한 최초의 문자기록은 부활절의
정확한 날짜를 결정하려는 "부활절 논쟁"에 나타나는데, 이는 A.D.154년 서머나(Smyrna),의 감독 폴리갑(Polycarp)과 로마의
감독 안티크투스(Anticetus)사이의 서신으로부터 시작되었다(Euseb. Hist. V 23-25). 그러므로, 이때에 이르러서야 비로소
부활절 축제가 기독교회 전체에 걸쳐 일반적으로 지켜지게 되었음에 틀림없다.
왜 부활주일은
유동적인가
부활절은 매년 3월 22일부터 4월
25일 사이에 온다. 이것은 춘분다음 첫 만월후 첫째주일이다. 이렇게 지켜지는 이유는 그 유례가 있다. 초대교회때 3세기 동안에는
해마다 부활절을 지켜야 할 일자에 대하여 계속 날카로운 의견의 차이가 있었다. 동방교회에서는 유대인들이 유월절날을 계산하는 방법에 따라
부활절을 음력으로 결정하였다. 그러나 서방교회(로마교구를 중심으로한 서쪽에 위치한 교회들)에서는 부활절이 언제나 주일(일요일) 부활일에
지켜져야 하며 십자가 처형은 언제나 금요일에 기념되어야 한다고 여겨졌다. 이것은 서방 크리스천들에게는 주중의 날이 중요하였고
동방교회(알렐산드리아, 예루살렘, 안디옥, 콘스탄틴 교구를 포함한 로마 동쪽에 위치한 교회들)의 크리스천에게는 달(月)월의 날이 중요하였다.
이런 의견의 해결은 니케야총회(325년)에서 결정했는데 결국 달과 주중의 날 둘다 인정하여 부활절은 춘분다음 첫 만월 후 첫째주일이
되도록 하였다. 그런데 이런 유동적인 부활절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고 있는것은 교회만이 아니라 부활절에 휴가를 하는 학교와 대학들이
교육계획을 종교적인 휴일과 맞추기 위하여 어려움을 보기 때문에 관심이 많다. 이뿐아니라 의복상으로 이른 부활절과 늦은 부활절 때문에
행사의 복의 수요공급이 해마다 달리되는 경우가 있다는 등으로 근년에 와서는 부활절이 고정된 주일이 되도록 고정된 교회력을 만들려는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다. 이 내용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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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장복 교수님의 예배학 개론에는
'두 월력은 보통 10일에서 심한 겨우
한 달의 간격이 생기기도 한다. 그러나 2001년에는 서로 다른 날짜의 계산법도 불구하고 4월 15일에 합치되는 현상을 보이게 된다.
이러한 현상을 앞에두고 세계교회협의회(WCC)와 중동교회 협의회(MECC)는 1996년 시리아 알렙포헤서 회의를 갖고 역사적인 결정을 내린바
있다. 이들은 "예수님의 부활의 날짜를 가장 정확한 천문학적 지식을 이용해 산출한 뒤 21세기가 시작되는 2001년을 기점으로 부활절을
함께 지내자"는 합의를 한 바 있다. 이러한 알렙포 제안은 세계의 많은 교회로부터 환영을 받는 시점에 이르렀다. 세계 성공회 주교회의를
비롯하여 루터교세계연맹(LWF)나 로마 교황청도 "이러한 시도에 근본적으로 동의한다."는 입장을 표명한 바 있다. 심지어 시리아 정교회까지
적극적인 호응의 자세를 취하고 있다. 다만 정교회의 최대교단인 러시아 정교회가 미온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 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