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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일 발표할 2015 대입 전형계획의 돌출변수....수시 4개냐 8개냐 | ||||
어학특기자 전형폐지, 논술축소도 관전 포인트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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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리타스알파=김경숙 기자] 19일 2015학년 대입 전형계획 발표를 앞두고 수시전형을 4개로 할것 인지 8개로 할 것인지를 놓고 일부 주요 대학들에 비상이 걸렸다. 지난 9월 24일 발표된 수시4+정시2 이내라는 교육부의 전형 일괄 축소 방침이후 본/분교 통합을 이뤄낸 대학을 중심으로 치열한 신경전이 벌어진 것이다. 본/분교를 달리 운영하는, 즉 지방캠퍼스를 가진 대학의 경우 본/분교 각 수시 4개, 총 8개까지의 수시전형을 운영할 수 있는 반면 본/분교 통합 대학은 실제로 한 캠퍼스는 지방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방에 있는 캠퍼스 포함 총 4개까지만 수시전형을 운영해야 하는 탓이다. 수시전형 8개와 4개의 차이는 크다. 애초 발표예정일보다 19일이나 늦춰진 대교협의 2015학년 각 대학 전형계획 발표를 앞두고 어떤 결론이 나왔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난감한 통합대학 …성균관대 경희대 한국외대 단국대 본/분교 분리 운영 대학이 수시에서 총 8개까지(캠퍼스당 4개까지) 운영할 수 있는 수시전형을, 본/분교 통합 탓에 각 캠퍼스를 포함 총 4개까지만 수시전형을 운영해야 하는 대학은 대표적으로 성균관대 한국외대 경희대 단국대다. 특히 올해 초 노력 끝에 내년부터 본/분교 통합을 이룬 한국외대는 난감한 상황에 처했다. 캠퍼스간 신입생 격차가 상당한 상황에서 같은 잣대의 수시전형을 운영해야 하는 부담을 안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외대는 2015학년 입시를 치르는 내년부터 캠퍼스통합 체제다. 용인에 위치한 한국외대 글로벌캠의 법적 지위는 내년부터 분교가 아닌 셈. 서울캠의 규모가 작은 편이었던 한국외대는 본/분교 통합을 통해 대형대학의 위상을 갖는다. 그간 중소대학으로 분류되어 불이익과 제약을 받았던 각종 대학평가나 교육역량강화사헙 등에서 약진할 계기를 마련해 사실 축제 분위기였다. 문제는 지난 9월말 발표된 교육부의 2015-2016학년 대입 전형계획 확정발표에서 불거졌다. 교육부가 대학마다 수시4개+정시2개 이내로 전형 수를 제한한 것. 이에 따르면 한국외대처럼 본/분교 통합을 이룬 대학들은 기존 분교개념의 캠퍼스까지 합쳐 총 4개 이내에서 수시전형을 해결해야 한다. 고려대나 연세대 한양대처럼 서울캠과 지방캠에 모집단위가 중복되어 있는 대학들이 서울캠 4개이내, 지방캠 4개이내로 총 8개까지 수시전형을 운영할 수 있는 것과 큰 차이가 있는 셈. 경희대도 곤란한 상황에 처한 건 마찬가지다. 경희대 역시 본/분교 통합 대학이다. 서울캠에 인문대학 대부분이, 용인에 자리한 국제캠에 자연대학 대부분이 자리하고 있다. 대부분의 대학과 달리 본/분교 통합을 이룬 몇 안 되는 대학 중 경희대 역시 지방캠의 법적지위 향상을 통해 대형대학으로서 각종 평가에서 유리한 위치를 점했지만, 교육부의 전형수 제한 방침에 따라 다른 대학들 대비 크게 불리한 상황에 처한 셈이다. 본/분교 통합을 이룬 대학으로 가장 잘 알려진 곳은 성균관대. 성균관대 역시 서울에 있는 인문사회과학캠퍼스와 수원에 있는 자연과학캠퍼스를 운영하는 본/분교 통합 대학이다. 경희대와 비슷한 형태로 서울캠에 인문대학이, 지방캠에 자연대학이 자리한다. 다만 성대는 크게 문제 없는 입장이긴 하다. “서울캠과 지방캠의 입시성적 격차가 크지 않다는 게 배경”이라는 현장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반면 한국외대는 서울캠과 지방캠의 격차가 비교적 큰 것으로 알려져 있고, 경희대 역시 입학처장이 서울캠 국제캠 각 한 명 있을 정도로 캠퍼스별 입시성향이 분명히 갈리는 상황이라, 이번 2015 대입전형계획을 두고 캠퍼스간 이견이 갈렸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죽전과 천안에 각 본/분교를 둔 단국대도 내년 본/분교 통합을 앞두고 내홍이 짙은 것으로 알려진다. 역시 통합을 통해 대학평가에서 좋은 위치를 확보한 것은 득이었으나, 2015 전형부터 수시전형에서 4개 이내로 제한 된 탓에 타격을 입을 전망이다. 단국대는 내년부터 죽전에 주로 인문사회계열이, 천안에 자연과학계열이 자리할 예정이다. 성대처럼 완전히 인문/자연을 구분한 캠퍼스가 아니라, 경희대처럼 일부 타 계열 학과가 자리하는 식인데, 내년 통합을 앞두고 죽전캠 어문학계열이 인문계열임에도 불구하고 천안으로 이동하면서 비교적 수도권에 떨어진 천안캠으로 향하는 해당 학생들의 불만이 상당하다는 현장 얘기다. 단국대 사과대 4학년 김모(26)군은 "내년부터 죽전캠에 인문사회/IT소프트웨어/응용공학/도시환경건축이, 천안캠엔 의학/치의학/약학/나노 및 생명과학/외국어가 자리하는데, 이상한 것은 영문/국문과를 제외하고 독일어/몽골어 등 비인기학과를 천안으로 옮기는 등 어문계열에 차별이 좀 심한 것 같다. 법학과는 천안에 있다가 죽전으로 올라왔는데 그 안에서 죽전에 입학한 법대생과 천안에 입학한 법대생 간 갈등도 생길 만큼, 학교가 제대로 된 기준 없이 흔들어 놓아 학생들만 불편해진 상황이고, 교수님들 역시 갈등이 심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불만은 토했다. 김군은 "죽전에 입학한 학생들 대부분이 천안으로 옮겨가는 데 불만이 있자, 일부 학과는 동일 학과 내에서도 이전 학번들은 죽전에서, 2014 신입생들은 천안에서 수업을 듣는 이해 못할 일도 생긴 정도"라고 덧붙였다. 당장 내년 통합을 앞두고 교내 구성원간 갈등이 심한 가운데 수시전형까지 타 대학과 달리 4개 안에서 해결해야 하는 상황이 벌어진 것. 관련해 한 현장 관계자는 “형평에 문제가 있는 것 아니냐”며 불만을 토로했다. “본/분교 통합을 이룬 대학은 얼마 되지 않는데, 수시 4개와 수시 8개 사이의 차이는 너무 크다”며 “해당 대학의 성격에 따라 어느 정도 자율권을 인정해줘야 하지 않느냐”는 의견이다. 또 다른 통합 대학은 큰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이 대학의 입학처 관계자는 “우리대학의 경우 각 캠퍼스 신입생의 계열이 분명한 편이고, 입학성적의 차이도 크게 없어 문제 없다”고 전했다. 한편 또 다른 입학처 관계자는 “일단 교육부의 방침에 따라 어찌어찌 대교협에 전형계획을 제출하긴 했는데, 문제는 아직 성공 여부를 알 수 없는 2015 전형계획에 이어 내년 4월 2016학년 전형계획을, 7월에 2017학년 전형계획을 내야 하는데, 자칫 3년 입학을 망칠 수도 있는 심각한 상황에 처했다”며 현장의 어려움을 호소했다. 간소화, 정말 이룰까? 한편 19일 대교협의 발표에 귀추가 주목되는 또 하나의 상황은, 과연 수시4개가 일반적으로 교육수요자 대다수가 생각했던 4개가 맞느냐는 사실이다. 교육부에 따르면 수시는 각 대학 총 4개 이내에서 해결해야 한다. 대부분 학생부교과, 학생부종합(입학사정관전형), 논술, 실기/특기자 등 총 4개로 구성될 수 있다. 교육부의 발표는 마치 한 대학이 학생부교과 1개, 학생부종합 1개, 논술 1개, 실기/특기자 중에서 1개 식으로 생각하게 하지만, 실상은 다를 것으로 예상된다. 베리타스알파가 확보한 자료에 의하면 전형명칭만 간소화되었을 뿐, 각 전형명칭 아래 여러 지원조건과 전형방법이 존재하는, ‘무늬만 간소화’ 가능성이 크다고 보여지기 때문이다. 베리타스알파가 확보한 서울의 A대학의 2015 전형계획에 의하면, 이 대학은 학생부종합전형을 세부분류까지 총 5개를 운영할 계획을 대교협에 제출했다. 5개 각 모집인원이 다르고, 지원자격도 다르다. 물론 사회적 배려 대상자를 모집하는 고른기회전형의 존재는 심정적으로 이해가 되지만, 이외에 일반학생이 지원할 수 있는 전형도 있고, 학교장추천을 받아야 하는 전형도 상당하다. 정원외까지 하면 지원자격이 다른 전형은 실기전형을 제외하고 이 대학만 해도 수시에서만 총 9개다. 지방의 B대학의 경우 수시 전형명은 정원외를 제외하고 총 3개에 불과하지만, 지원자격 및 전형방식을 고려하면 실질적은 수시전형 수는 정원내에서만 해도 총 6개다. 이 대학은 정시2개의 기준 역시 모호하다. 이 대학의 2015학년 전형계호기에 따르면, 정시 가/나/다군 분할모집하며 각 가군 3개, 나군 2개, 다군 3개의 반영방법에 따른 구분이 있어 결국 8개의 정시전형으로 생각하게 한다. 실기전형을 다수 운영하는 C대학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이 대학은 교육부의 간소화 지침을 구체적으로 이해하지 못한 듯하다. 학생부종합 학생부교과 논술 실기/특기자 식으로 명시하지 않고, 종전대로 해당대학의 대학명을 딴 고유의 명칭을 사용하고 있다. 역시 전형명 하부에 들어가 있는 전형 수는 총 정원내 7개, 정원외2개 식이다. 상황을 보건대, 각 대학들은 물론 특기자전형 폐지 및 축소, 논술전형 축소, 학생부종합및교과의 확대 식으로 교육부의 공교육정상화와 대입간소화 지침에 따르고는 있지만, 실제로는 당초 예상했던 전형간소화는 이루지 못한 것으로 파악된다. 명칭만 4개 이내로 확정했을 뿐, 지원자격이나 요소별 반영 등 전형방법이 다른 세부전형이 한 전형 내에 여러 개 있어, 지난해와 달라질 게 없는 상황. 관련해 현장 관계자는 “학생들 상황에 따른 자격조건을 준 것이고, 실기전형과 고른기회전형 등을 포함해 전형 갯수가 많은 것처럼 보일 뿐 불가피한 측면이 있었다”며 “현장에서의 고충도 이만저만 아니다"라고 항변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지방소재 대학의 특성상 학생들의 학업수준 격차가 커 어쩔 수 없는 구조이고 다양한 계층의 학생들을 위한 자구책”이라며 “애초 교육부가 현장 상황을 감안하지 않은 무신경한 지침을 내놓은 것”이라고 비판했다. 다만 대교협 발표 이후엔 전형간소화가 정말 간소화인지, 상당한 사회적 파장은 예고된다. 어학특기자전형 폐지한 대학.. 어떻게 될까? 대교협 발표에서 또 하나 관심거리는 특기자전형의 향배다. 교육부가 특기자전형의 축소를 권고하고 나선 가운데 건국대 경희대 동국대가 2015학년부터 당장 어학특기자전형을 폐지하기로 해, 현장에서 불만이 터진 상황이다. 당장 고3이 되는 학생들에게는 큰 타격이라는 것. 올해 각 94명 198명 233명을 어학특기자전형으로 선발한 경희대 건국대 동국대가 내년 입시부터 어학특기자전형을 폐지하면 이 세 대학에서만 525명의 어학특기자전형 선발인원이 사라진다. 고려대와 한양대 성균관대 중앙대 이화여대 등도 규모를 줄이기로 했지만, 아예 폐지를 선언한 이 세 대학의 경우 준비해온 학생과 학부모들의 상당한 저항에 맞딱드린 상태. 네이버카페 ‘어특모(어학특기자모임)’까지 생겼고, 해당 대학에 학부모 일부가 지난달 대교협과 대학들을 상대로 2015학년 대입전형 기본사항에 대한 효력 정지 가처분 신청을 서울 중앙지법에 내기까지 했다. 때문에 대교협에서 이들 대학의 전형을 결정 짓는 과정에 해당 내용을 검토하고 있는 상황임이 알려져 있다. 하지만 현장 관계자에 따르면 폐지계획을 밀고 나갈 가능성이 크다. “아직 현 정부가 주장해왔던 3년예고제를 실시하고 있지 않는 통에, 이번 19일 대교협 발표를 통해 ‘1년3개월 전’이라는 조항에 어긋나지 않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논술과 적성고사 역시 각 대학이 어떻게 풀어갔을지 관심이다. 일단 두 대학별고사는 변별력 재고 때문에 극단적인 폐지는 당분간 없을 전망이다. 논술은 규모를 줄여서라도 상위권 대학 중심으로 유지해가는 방향인 가운데 적성고사는 중하위권 대학을 중심으로 해당 대학의 성향에 맞는 형태로 가져갈 전망이다. 현장에 따르면 “적성고사의 경우 학생부교과 내에서 학생부:적성고사의 비율로 가져갈 것”이라는 얘기가 지배적이다. 한편 19일 발표되는 대교협의 각 대학 2015 전형계획은 여러 측면에서 지난 9월 발표된 교육부의 권고사항을 따를 전망이다. 교육부가 각 대학이 얼마나 교육부 권고를 따랐는지를 가지고 정부의 재정지원사업 선정에 차등평가를 할 계획이라 발표했기 때문이다. 덩치 큰 대학들이 예산 얼마를 갖고 입시를 포기할 수 있겠느냐는 의문도 있겠지만, 현재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대학구조조정이 예고되어 있는 상황에서 반값등록금의 압박까지 받고 있는 대학들이 교육부의 권고를 외면할 수는 없는 상황이기도 하다. 교육부는 내년부터 ‘고등학교 교육정상화 기여대학 지원사업’을 실시, 상위 40개 대학에 평균 10억원씩의 지원금을 차등 지원할 계획이라고 지난 8일 밝힌 바 있다. 교육부에 따르면 내년, 즉 2015학년부터 대학이 논술/적성고사, 구술형 면접 등 대학별고사로 선발하는 인원을 늘리면 정부의 재정지원사업 선정에서 불이익을 받게 된다. 연계성이 떨어지는 학과에서 어학/수학/과학 특기자를 선발해도 감점이다. 대학별고사가 고교교육과정을 넘어선 내용을 포함하거나 사교육을 유발해도 불이익을 받게 된다. 학생부 활용 전형으로 학생을 얼마나 선발하는지, 학생부 반영 방법이 타당하고 공정한지 등도 평가한다. 입학사정관 등 학생부 평가인력의 역량은 충분한지도 따져 점수를 산정할 방침이다. 대학이 고교교육 정상화를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였는지도 평가하며 매년 11월, 12월 대학에서 발표하는 대입전형 시행계획을 나중에 변경하는 경우 변경횟수에 따라 감점된다. 관련 사업은 교육부가 내년 1월에 사업계획을 공고한 후 3월에 대학들의 신청을 받아 4~5월쯤 대상 대학을 선정하게 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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