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홍보본부(본부장 조동원)는 15일, 제20대 총선 당 공식 로고송을 공개했다. 공식 로고송의 선정 방향에 대해서는 로고송을 통해 새누리당이 유권자들에게 알리고자 하는 메시지를 담고 있으며, 이를 통해 유권자들과 소통할 수 있는 곡을 중심으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새누리당 총선 공식 로고송은 ‘PICK ME(프로듀스 101)’, ‘잘 살거야(태진아)’, ‘비타민(박학기)’, ‘뭐라고(곽진언, 김필)’, ‘올래(장윤정)’, ‘다시 힘을 내어라(박강수)’, ‘사랑의 트위스트(설운도)’ 등의 총 7곡으로 구성되었다. (추후 1-2곡 추가 편성 가능)
과거 정당의 선거로고송이 선거 당시의 최신 인기곡이나, 특정 장르 또는 일부 연령층의 선호곡 위주로 편중되어 구성되었던 반면,새누리당 홍보본부는 최근 변화된 선거운동의 경향을 반영해 공식 선거로고송을 구성하기 위해 노력했다고 설명했다. 20대부터 80대까지의 유권자들의 기호를 고루 반영하며, 요란한 유세를 원치 않는 최근 유권자들의 성향을 반영해 경쾌한 곡 뿐 아니라 감성을 자아내는 잔잔하고 서정적인 곡들도 공식 로고송으로 채택하는 등 선거로고송으로 적합한 다양한 장르와 분위기의 노래를 선정하기 위해 노력했다고 강조했다.
제목부터 ‘나를 선택해 주세요’라는 의미를 담고 있는 ‘PICK ME(프로듀스 101)’는
반복되는 리듬과 가사가 유권자들에게 ‘새누리당’, ‘기호1번’, ‘선택해 달라’는 주요 메시지의 각인효과가 뛰어날 것이라는 점에서 로고송으로 선정되었다. 또한, 해당 곡의 TV 프로그램인 ‘프로듀스 101’의 주요 컨셉과 같이 새누리당의 후보들이 국민의 선택을 받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겠다는 의미를 담았다.
중?장년층의 선호를 반영해 준비된 ‘잘 살거야(태진아)’와 ‘올래(장윤정)’는 앞으로의 경제여건에 대한 바람과 희망의 메시지를 통해,새누리당이 노력하겠으니 이번 총선에서 새누리당으로 와주시라(올래), 새누리당을 선택해 달라는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다는 점에서 로고송으로 선정되었다.
최근 소란스럽지 않은 유세 지향하는 변화에 발맞춰 준비된 공식 로고송 ‘비타민(박학기)’은 새누리당과 후보가 국민들에게 ‘비타민’같은 존재가 되겠다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감성적인 가사와 선율을 통해 가정주택이 많은 지역구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선거운동기간이 주로 학생들의 시험기간과 겹치는 점을 감안해 선거운동 유세 시 민원 항의에 대비해 사용하기에도 적합한 곡이다.
‘슈퍼스타 K’로 널리 알려진 김필, 곽진언이 직접 부른 노래와 젊은층의 새로운 여가 문화와 지향점을 반영해 깊은 인상을 남겼던 맥주 하이트 CF의 삽입곡인 ‘뭐라고(곽진언, 김필)’는 청년 유권자층 공략을 위한 로고송으로써 선정되었다. 리듬에 맞춘 율동 유세와 소란스럽지 않은 선거운동에 동시에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 강점이다.
서정적인 가사와 멜로디가 유권자들에게 감동을 주는 ‘다시 힘을 내어라(박강수)’는 원곡의 분위기를 살리면서도 선거로고송에 적합한 개사를 통해 함께 미래를 위해 노력해 보자는 희망의 메시지를 담았다. 실력은 있지만 대중들에게 낯설 수 있는 ‘박강수’라는 가수의 희망 노래라는 점도 새누리당의 공식 로고송으로써 이 곡이 선정된 주요한 이유이다.
당초 로고송 7곡 중 한 곡으로 선정되었던, ‘오 필승 코리아(크라잉넛)’는 중장년층을 위한 선거로고송의 보강이 필요하다는 다수의 의견에 따라 ‘사랑의 트위스트(설운도)’로 교체되었다.
홍보본부는 본격적인 선거 운동이 시작되면 선정된 공식 선거로고송이 당 소속 후보들과 유권자들의 감성적인 소통의 주요한 매체로서의 역할을 할 것이라 강조했다
※ 제20대 총선 새누리당 공식 로고송 관련 문의 : 새누리당 홍보국 (02-788-3224)
2016. 3. 15
새누리당 홍보본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