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의 왕을 위해 사는 가정
시편 24:1~10
1 땅과 거기에 충만한 것과 세계와 그 가운데에 사는 자들은 다 여호와의 것이로다 2 여호와께서 그 터를 바다 위에 세우심이여 강들 위에 건설하셨도다 3 여호와의 산에 오를 자가 누구며 그의 거룩한 곳에 설 자가 누구인가 4 곧 손이 깨끗하며 마음이 청결하며 뜻을 허탄한 데에 두지 아니하며 거짓 맹세하지 아니하는 자로다 5 그는 여호와께 복을 받고 구원의 하나님께 의를 얻으리니 6 이는 여호와를 찾는 족속이요 야곱의 하나님의 얼굴을 구하는 자로다 (셀라) 7 문들아 너희 머리를 들지어다 영원한 문들아 들릴지어다 영광의 왕이 들어가시리로다 8 영광의 왕이 누구시냐 강하고 능한 여호와시요 전쟁에 능한 여호와시로다 9 문들아 너희 머리를 들지어다 영원한 문들아 들릴지어다 영광의 왕이 들어가시리로다 10 영광의 왕이 누구시냐 만군의 여호와께서 곧 영광의 왕이시로다 (셀라)
◈ 주제 : 모든 것이 하나님의 것임을 인정하고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살아야 합니다.
◈ 배경 / 삼하 6:12~19, 대상 15:2~27 / 하나님의 법궤를 다윗이 오벧에돔의 집에서 예루살렘으로 옮겨 올 때 기쁨으로 춤을 추며 축하할 때를 배경으로 합니다.
◈ 제 24편은 다윗의 핵심 신앙 중에 한 부분인 하나님의 소유권과 언약궤의 상징의 실체이신 예수 그리스도가 영광의 하나님께로 인도되는 것을 찬양합니다.
◈ 고전 10:31 [너희가 먹든지 마시든지 무엇을 하든지 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라]는 말씀처럼 인생의 목적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살아야 함을 교훈합니다.
◈ 1. 세상 만물은 하나님의 소유라고 인정하는 것입니다.
◈ 1절 [땅과 거기에 충만한 것과 세계와 그 가운데에 사는 자들은 다 여호와의 것이로다]
다윗은 땅과 사람을 포함한 온 세계에 있는 모든 것이 다 하나님의 소유라는 사실을 믿음으로 선포합니다.
- 이것이 다윗이 소유하고 있는 신앙관입니다.
이 사상이 시편 곳곳에도 표현되고 있지만, 특히 잘 표현된 곳이 있습니다.
◈ 대상 19:11~14 [여호와여 위대하심과 권능과 영광과 승리와 위엄이 다 주께 속하였사오니 천지에 있는 것이 다 주의 것이로소이다 여호와여 주권도 주께 속하였사오니 주는 높으사 만물의 머리이심이니이다 12 부와 귀가 주께로 말미암고 또 주는 만물의 주재가 되사 손에 권세와 능력이 있사오니 모든 사람을 크게 하심과 강하게 하심이 주의 손에 있나이다 13 우리 하나님이여 이제 우리가 주께 감사하오며 주의 영화로운 이름을 찬양하나이다 14 나와 내 백성이 무엇이기에 이처럼 즐거운 마음으로 드릴 힘이 있었나이까 모든 것이 주께로 말미암았사오니 우리가 주의 손에서 받은 것으로 주께 드렸을 뿐이니이다]
◈ 다윗이 이렇게 고백할 수 있었던 근거는 하나님께서 그 모든 것을 창조하셨기 때문입니다.
◈ 2절 [여호와께서 그 터를 바다 위에 세우심이여 강들 위에 건설하셨도다]
저와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의 인생 주어가 하나님이신 것을 항상 기억하고 이 사실을 인정하고 신뢰하여 하나님의 소유답게 살아가기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이런 믿음을 가진 신앙인은 욥과 같은 고백으로 영육 간에 승리하게 될 것입니다.
◈ 욥 1:21 [내가 모태에서 알몸으로 나왔사온즉 또한 알몸이 그리로 돌아가올지라 주신 이도 여호와시요 거두신 이도 여호와시오니여호와의 이름이 찬송을 받으실지니이다]
이것이 하나님의 주권을 인정하며 순종하는 신앙 자세입니다.
◈ 욥 2:10 [우리가 하나님께 복을 받았은즉 화도 받지 아니하겠느냐]
이것이 하나님의 섭리를 인정하며 순응하는 신앙 자세입니다.
◈ 욥 42:5 [내가 주께 대하여 귀로 듣기만 하였사오나 이제는 눈으로 주를 뵈옵나이다]
이런 신앙고백으로 하나님의 실제와 함께하게 됩니다. - 믿음이 실제가 되는 순간입니다.
저와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이 하나님의 소유 된 백성으로 하나님의 자녀답게, 백성답게, 성도답게 사는 행복한 예배자가 되기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 2. 거룩함으로 여호와의 산에 오르는 자가 되어야 합니다.
◈ 3절 [여호와의 산에 오를 자가 누구며 그의 거룩한 곳에 설 자가 누구인가]
다윗은 언약궤를 여호와의 거룩한 시온 산으로 옮겨가면서 과연 누가 여호와의 산에 오를 자격이 있을까를 생각했습니다.
◈ [누구며, 누구인가] = 아무도 없다는 의미입니다.
◈ 롬 3:23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다윗은 그럼에도 거룩하게 부르신 대로 거룩함을 유지하면 되겠다는 소망을 가져 봅니다.
◈ 4절 [곧 손이 깨끗하며 마음이 청결하며 뜻을 허탄한 데에 두지 아니하며 거짓 맹세하지 아니하는 자로다]
◈ [손이 깨끗하며] = 나키 = 결백한, 무죄한, 깨끗한, 면제된, 자유로운 - 깨끗한 삶, 정수된 삶을 상징합니다.
◈ [마음이 청결하며] = 바르 = 순결한, 의롭고 올바른 자세를 의미합니다.
◈ [뜻을 허탄한 데에 두지 아니하며] = 샤우 = 어리석은 욕심, 헛된 욕심, 거짓과 허무한 것에 마음을 두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 [거짓 맹세하지 아니하는 자로다] = 반드시 자신이 한 말은 지키며, 마땅한 의무는 성실함으로 감당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런 모습이 여호와를 찾는 하나님의 백성이요, 야곱(언약)의 하나님의 얼굴을 찾는 자로 인정됩니다.
그리고 이런 사람에게는 하나님께서 구원의 의를 주시며 복되게 하십니다.
저와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은 하나님이 찾으시는 예배자로 서서 기쁘게 예배드림으로 하나님께서 주시는 구원의 의를 누릴 수 있기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 3. 여호와의 영광 앞에 피조물로서 경배드려야 합니다.
◈ [영광] = 카바드 = 무겁게 여기다, 하나님이 하셨습니다 = 찬양, 경배, 할렐루야입니다.
◈ 7, 9절 [문들아 너희 머리를 들지어다 영원한 문들아 들릴지어다 영광의 왕이 들어가시리로다]
언약궤가 성소로 운반될 때, 언약궤가 상징하는 여호와의 영광 앞에 모든 피조물은 경배함이 마땅함을 교훈합니다.
왜냐하면, 여호와 하나님은 진정 영광의 왕이시기 때문입니다.
강하고 크시며 전쟁에 능한 만군의 여호와이시기 때문입니다.
◈ [영광의 왕] = 인생의 생사화복을 통해 주권과 섭리로 이루시고 베푸시며 은혜를 허락하시는 왕이라는 의미입니다.
◈ 삼상 2:6 [여호와는 죽이기도 하시고 살리기도 하시며 스올에 내리게도 하시고 거기에서 올리기도 하시는도다]
◈ [강하고 능하심] = 전능하신 하나님, 못할 것이 없으신 하나님이라는 뜻입니다.
◈ [전쟁에 능한 자] = 전쟁은 하나님께 속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모든 지각에 뛰어나신 하나님은 생각과 마음을 감찰하심을 의미합니다.
◈ [만군의 여호와] = 천군천사 뿐만 아니라 이 세상의 모든 사람의 군주가 되심을 의미합니다.
저와 사랑하는 성도 여려분이 2023년에 영광의 왕 앞에 모든 영광을 찬양과 경배로 올려드리는 자로 감사가 넘치는 행복한 예배자가 되기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첫댓글 아멘 23년에도 주님과 행복한 사역되시기를 기도합니다. 감사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이 흘러가는 곳마다 사람을 살리고 영혼을 살리는 역사가 일어나기를 간절히 기대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