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주 먹는 추어탕 ]
사무실 근처에 추어탕집 자주 갑니다. 추어탕집 두개 있습니다. 하나는 예전부터 있던 집이고 하나는 최근에 새로 생겼습니다. 그런데 저는 예전 집을 더 좋아합니다. 가격도 좋고~~
[ 부추 넣는 추어탕 ]
사무실 근처 예전 부터 있던 추어탕집의 추어탕 특징은 신선한 부추를 함께 준다는 것입니다. 추어탕이 뜨끈하게 나오면 숭숭 썰어놓은 부추를 넣습니다. 그럼 뜨거운 국물 속에서 숨 죽은 부추 함께 먹습니다. 저는 이게 좋습니다.
[ 동맥경화에 좋은 추어탕 ]
추어탕 집에가면 추어탕의 효능 등 ~~ 죽~~~써 있던데요. 그래서 오늘은 추어탕이 어디에 좋은지 인터넷에서 직접 검색을 또 해봤습니다. 동맥경화에 좋은 음식이라네요. 동맥경화 검사 꾸준하게 해보기도 하고 필요에 따라서는 동맥경화 치료 하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생활습관을 개선하고 또 식생활을 개선하는 것도 중요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동맥경화 검사 동맥경화 치료 받는 것도 좋겠지만 평소에 좋은음식으로 식생활 관리를 해봅시다.
[ 부추 ]
부추는 백합과에 속한답니다. 다른 채소들과는 다르게 한번 종자를 뿌려놓기만 하면 그 다음해 부터는 그 뿌리에서 계속해서 싹이 돋아난답니다. 부추는 동남아가 원산지로서 우리나라에는 전역에 걸쳐서 산과 들에 자생하기도 하고 농가에서 재배를 하기도 한답니다. 부추는 그 성질이 약간은 따뜻하며 맛은 맵고 시고 떫다고하네요. 부추에는 비타민A 및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 있답니다. 부추는 마늘과 같은 강장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 추어탕 ]
원래는 찬바람이 불기 시작할 때 즉 초가을부터 제 맛이 나는 것이 추어탕이랍니다. 추어탕은 양질의 단백질과 칼슘 그리고 무기질이 아주 풍부하답니다. 초가을에 먹게되면 여름내 더위로 부터 잃은 원기를 회복시켜 준다네요. ( 그런데 요즘이야 추어탕이 어디 특별한 계절이 있나요. 아무때나 먹고 싶으면 그냥 사 먹습니다. 그래도 뜨끈한 추어탕 겨울에 먹는게 저는 제일 좋아요. 암튼~~). 추어탕은 미꾸라지의 뼈와 내장을 그대로 통째 삶아서 그 국물을에 건지를 넣어서 끓이므로 영양의 손실이 전혀 없답니다.
추어탕은 미꾸라지를 푹 삶아서 미꾸라지가 보이지 않도록 으깨서 만드는 방법과, 산 미꾸라지를 통째로 그냥 넣어서 끓이는 두가지 방법이 있답니다. (오~~ 저는 아직 통째로 넣은 미꾸라지 추어탕 먹어본적은 없습니다. )
조선시대의 실학자 이규정의 '오주연문장전산고'라는 것에는 두부추탕이라는 것이 나온답니다. 여기에 의하면 날두부와 살아있는 미꾸라지를 함께 넣어서 끓이기 시작하면 미꾸라지들이 뜨거워서 찬 두부 속으로 기어들어가서 죽는답니다.ㅋㅋㅋㅋ
예전에 농촌에서는 가을에 추분이 지나고 나서 찬바람이 돌기 시작할 때 논에서 미꾸라지를 잡아 이것으로 국을 끓여서 동네 잔치를 했답니다.
[ 지방별 추어탕 ]
지방에 따라서 추어탕 끓이는 방법도 조금씩 다르다고 하네요.
경상도에서는 미꾸라지를 삶아서 으깨고 데친 고사리 풋배추 토란대 숙주나물 마늘 파 등을 넣고서 끓이다가 다홍고추 풋고추를 넣어서 끓인 다음에 불을 끄고 방앗잎이라는 것을 먹고, 또 먹을 때 산초를 넣는답니다.
전라도에서는 미꾸라지를 끓이고, 된장과 들깨즙을 넣어서 걸쭉하게 끓이다가 다시 산초를 넣고 매운맛을 낸답니다.
서울에서는 먼저 곱창이나 사골을 삶아서 국물을 내고 두부 버섯 파 호박 마늘 등을 넣어서 끓이다 고춧가루를 풀고서 통째로 삶아 놓은 미꾸라지를 넣어서 끓인답니다.
[ 미꾸라지 효능 ]
[ 미꾸라지 영양 ]
미꾸라지는 보양식 및 강장식으로 잘 알려져 있답니다. 그럼 미꾸라지 효능 이것 저것 좀 알아볼까요?
특히 예전에는 여름에 더위속에서 일하다 지친 농촌 사람들이 요긴하게 섭취할 수 있었던 단백질의 공급원이었답니다. 미꾸라지에는 무기질과 비타민도 풍부하답니다. 단백질 중에서 필수아미노산이 반정도나 되고, 성장기의 어린이나 노인들에게 아주 필요한 리이신이 풍부 하답니다. 타우린이라는 성분도 들어 있어 간장을 보호해 주면서 혈압을 내려주고 시력도 보호해 준다네요. 미꾸라지에 함유된 지방은 불포화지방산 비율이 높기 때문에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준답니다.
특별히 DHA와 EPA등이 들어 있어 고혈압, 동맥경화증, 당뇨병에 좋답니다. 또한 뼈째 먹는 경우가 많아 골격과 치아의 구성성분인 칼슘의 주요 섭취원으로도 좋답니다. 비타민 중에서는 비타민A의 함량이 많이 들어 있어 항암작용도 한답니다. 피부와 점막을 튼튼하게 해주어 병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준답니다. 흰머리를 검게 해준다네요. 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