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글제목에 주요어(키워드)를 넣어주십시오.
"질문 있어요", "궁금해서요", "궁금한 것이 있어서 질문합니다", "참고 자료", "참고하세요"
이렇게 글 제목을 달면 제목만 봐서는 무슨 내용인지 전혀 모릅니다!!! 다른 사람이 그 게시글 제목만 보고 클릭해서 볼지 안볼지 쉽게 결정할 수 있게 합시다. 글제목만 보아도 그 게시글이 무슨 내용인지 알아야, 단기간의 일회성 글이 안되고 새로운 사람들이 계속 들춰볼 수 있어 오랫동안 쓸모있는 글이 될 것입니다. 카페 게시글이 글쓴 당사자 한 사람에게만 일시적으로 필요한 것이 아니라 지금 회원이나 미래 회원 모두에게 오랫동안 필요한 정보가 되도록 합시다.
그러므로 아래와 같이 제목을 답시다.
"[질문] 환경정책기본법의 환경기준", "환경기준의 출처는?", "환경기준은 어디에 나와 있나요?"
앞으로 주요어가 없는 제목의 글은 강제 삭제하겠습니다!
자기 글이 강제삭제 당하면, 회원 등업 기준 적용에서도 불이익을 보게되고, 그 글에 댓글을 단 회원분들도 불이익을 보게 됩니다.
2. 첨부화일에 자기 이름이나 출처를 밝힙시다.
우선, 남의 자료를 자신의 것인양 올리면 안되겠죠.
그리고 혹시 내용 중에 알고 있는 지식과 다르거나 궁금한 것이 있을 때는 출처를 찾아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자신의 나름(!) 역작이 여러 사람에게 회자되면서 다른 사람의 작품으로 둔갑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작성자나 출처를 밝힙니다.
그런데 작성자나 출처를 밝히더라도 그냥 게시판 게시글에만 적으면 소용없습니다.
사람들 사이에 자료가 돌아다닐 때는 여기 게시글과 별개로 첨부화일이 돌아다니므로 꼭 첨부화일에 작성자(닉네임 또는 이름)나 참고문헌을 밝혀야 합니다.
정리 또는 작성 : OOOO (닉네임 또는 이름) / 함께하는 생물분류기사 http://cafe.daum.net/taxonomical
참고문헌
1. 저자. 연도. 제목. 판수. 출판사. 전체 페이지 (000p. 형식으로)
2. 저자. 연도. 논문제목. 학회지이름. 권수: 페이지-페이지 (3: 12-15 형식으로).
3. 목련책, 기린책, 호랑이책...... 이런 은어는 쓰지 맙시다.
4. 실기시험 내용은 동물과 식물을 구분해주십시오.
실기에서는 동물과 식물이 전혀 따로 시험을 치릅니다. 시험장소가 다릅니다.
질문과 답변에서 이것을 잘 구분해주십시오. 오해가 생기기 쉽습니다.
[글머리 선택]이나 글제목에 동물인지, 식물인지 밝혀주세요.
넵 알겠습니다!
네, 알겠습니다
확인했습니다!
확인했습니다
네 확인했습니다.
확인했습니다
확인했습니다.
알겠습니다
네!!
넵넵
네 확인하였습니다!
넵 확인했습니다
확인했습니다!
확인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