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운은 닮았지만 상상은 아니다—손박문 손보웬 孙博文의 후기 창작에서 "선의" 문제
星云可象而非象——孙博文晚期创作中“禅意”问题
2022년 07월 18일 11:51 시나 컬렉션 소스:EK NFT이페어케이 플러스
▲ '호단생만상' 119cmX119cm 1998년작 ▲《毫端生万象》
119cmX119cm
1998년 작
문/무담
큐레이터, 중국소년아동문화예술재단 감사
2020년 초겨울 '꽃을 피우며-손보문 아트페어'"중국 미술관의 화려한 런칭과 2021년 초 여름 규칙.더 큰 동명 전시 산동미술관산둥 출신의 고 손박문 화백이 정식으로 관중의 시야에 들어오면서, 그는 만년에 창작하였다.많은 명작들이 뒤따라 나왔다이 작품들은 크기가 웅대하고 기세가 드높다는 것을 보여 준다막막하고, 마음이 탁 트이고, 필묵이 떨어지다.탁, 당대 중국화 창작이다.중 보기 드문 대작인데, 두 관의 전시는 더욱 이채롭고 다채롭다.현필지, 이것은 손보문 선생의 후의 영광이며, 중국 미술계에서 오랜만의 성대한 행사이다. 그의 생명보대로 된 화려한 문장은 그의 화제의 "하늘에 멀리 타오른다"가 예언한 바와 같이, 그의 뜨거운 생명 열정을 눈 덮인 겨울에서 푸른 풀이 이어지는 여름까지, 수많은 관중들은 그 예술의 웅혼함에 경탄하고, 그 정신의 광대한에 감탄하며, 생명의 소멸에 감탄했다.
▲'열반' ▲《涅槃》
359cmX144cm
2001년 작
석문:하늘의 노을빛이 물속에 들어오면 하늘은 붉어진다.일경삼경을 지낸 후, 먼저 금오를 푸른 하늘로 보냈다.
손박문은 1938년 산둥성 라이양에서 태어나, 1963년 필산동 예술 학원에 다니며, 40년간의 예술 생애에서, 그는 멀리까지 갔다.당대의 이사훈과 이소도는 청록산을 창건하였다물의 종법은, 앞머리속·장대천 등 근대 거장들이 중서양을 융합하는 묘기를 창안한 것을 근래에 계승하였다.덕관우성, 헤이베론, 최자범등 당대 명가의 친교로 중국화를 가르쳤다.혁신은 자신의 소임이고, 독서는 자기 소임이다.중상하로 탐구하여 강에 묻다.산레인지에서 혼자 걸으며, 시서화인의 학양과 천지를 탐구하였다.선심(心心)은 한 난로(,禅)에 야금(于一心)으로 뭇사람의 장점을 모아 스스로 새로운 뜻을 낼 수 있다. 중국화 뭇사람이 떠들썩한 시대 분위기 속에서 출수의 홍련, 문달(文,)을 바라지 않고 종이 소(紙)에 몰두하는 것과 같이, '성운' 도상의 창조, 입상이 최선을 다하는 '선기(机機)'와 '묘오(悟"开拓)'를 통해 박대웅강하고 기묘하게 아름다운 예술천지를 개척해냈다. 중국화 '수정창신(守正新新新新新)'의 시대정)의 과정 속에서, 한 어깨로, 한 손으로는
▲ '구선천지간' ▲《求禅天地间》
405cmX95cm
2002년 작
일. 산발적으로 보이는 "성운"
손박문의 풍부한 예술 창작에서, 사람을 감탄을 자아내면서도 양보하게 하였다.사람들이 의아해하는 것은 1998년부터 2002년까지의 일대 사건이다.큰 폭의 산수 작품을 비평하다.이 작품들 중에서 이와 같다《또 보는 채운귀》자는 등산을 계기로 조화의 신비를 드러낸다.《간담을 남겨라 양곤륜》을 쓴 자,시와 사를 심원으로 하여 마음의 넓고 넓음을 보여 주다열반자처럼,정관명상은 문지방을 위해 체미한다.천지의 진정한 뜻은 《구선천지간》과 같다.우주의 실상을 결단력 있게 깨달아야 한다.이와 같은 일들이 손 벌리지 않는 글 “밖에서, 사단과 심장의 조화”의 차이나 타운 아트 조 사상을 지도 ⑴ 산수의 자연 관조를 자신의 예술 창작에 포함시키기로, “위로는 푸른 하늘 끝 아래로는 황천”의 정신은 사계절을 모색하다 상하가 바뀌고, “오, 여름의 봄의 산 산의 야, 검푸른 산을, 겨울의 아키야마의 참담한 밝고 깨끗하”에 묘사의 산수 ⑵과 마음의 시 바람의 신이 넓다 등이 어우러져 생명의 물결을 본 적이 없어 가볍고 작은 현 “운산·무질서·무릎 훨씬 산 청송 효”을 출발해 실질적인 표현을 만난 인생을 체험 ⑶의 “ 따지고 보면 신선을 맞아”. 그림 속에 깃든다 생각하다이와 함께 생의 마지막에서 시간을 더욱 “안팎에서 상대적으로”를 초월한 장에서 이론 2조원 “공성 방법들”의 세계관을 자신을 관조하다 신묘한 깨달음에 대한 우주의 진리의 송금을 깊이 이해하다 색채와 교활한 알록 지다 형식의 생명이 순환하지 않다 흘러가다에서 보여 주고 있다. “고금에 정통하다의 변”생명의 지혜를 갖고 전통이 있다.산수화 “성운”를 제외한 디자인. 개척우주 그림. 실상의 표징 전부사진을 풍부하게 했다 새로운 당대적 시각을 넓히는 형태로 중국화 중국의 산수. 예술 정신을 뜻 함
'더 만나다 구름 ▲ ▲《又见彩云归》
359cmX144cm
2001년 작품이다.
중국 전통 산수화의 방식으로 이른바 “시스루 좀 흩어져”이 대부분이다.화면으로 처리하는 시공물, 예를 들면 같은 관계'범 넓다.'여행 사진발이 산행동원,'의 소상도 높고 먼 무 떨어져 있다.''산이 높고, 왕멍 사진 여름의 심원함, 은퇴''봄 산에서 사노 황공망'부자의 사진들은 모두 멀리 있다. 부자“삼원” 법을 바탕으로 한 것이다.그러나 최고 걸작으로 만든 것인지?형상과 구조가 가로 축 세로축이 작품들은 형상과 구조가 있다.“소견의 목적”을 표현하는 것이다.“마음 가는 곳”의 출발점으로 향하고, 화면 속의 낙하 지점을 만들어 냈다.시공을 초월한 관계. 상속이 줄기줄기하지만 손은 1998년 시작된 글을 '봉 춤을 낳는 것이 없으며 구천은 전혀 》 、 《 만고는 '표준화된 정원에 가득하다. 뭇 꽃들이 장천 찰나 》 、 《 젊은 나이·북 구름 》 、 《 봄 꿈'》 、 《 등의 작품 형식에서 그는 이상하다 “성운”를 주제로 그림을 돌파하면서 남조를 만들도록 힘쓰다'에서 '그림은 왕미 “목적 및 소견이 있기 때문에 다소 소홀했다.”를 말하는 이른바 “중국의 숭산 쇼”을 체 ⑷과 “현모의 넋을 빈”을 한 사진이 깃든다를 앞지른, 산수의 경지가, 용모가 상징적 이미지를 표현 중의 고유한 두루마리 족자를 줌으로써 화면을 논리적 시공간을 일종의 구조 “ 더불어 시작도 끝도 없이”의 “얼굴을 스친다”을 자처해 이미지의 그가 직관적으로 감지하고 보여 준 그 “세계적인 성형을 한”가 직면하게 작품의 관람객에게 순간적으로 직감을 느끼면 일종의 정신력, 크나큰 웅장하고 힘차지에 대한 “우주 천지 현황, 가뭄과 포부”도 모르게 빠져들고 있다.를 상상하다.
구천.'봉 춤 ▲ ▲《凤舞九天》
310cmX123cm
1998년 작
사상가들은 북송이 장재와 중·편이 너무 너무."와이른바, 중, 도, 동태 부침을 함유하고 조화를 승강성을 날것으로 섹시한. 인,, 승부에 온, 그것을 완전히 제거하다"며 시작됐다 굽혔다 펴“ 흩어질 수 있고 특히 코끼리”의 “화가 나서”을 가려내고 “코끼리의 떡이 매끄럽다”. “신”과⑸유형의 논리를 따르고 있는 코끼리.“화가 나서”을 운행하는 사람들의 태화지 않는 반면 가시화하고 있다.“화가 나서”은 운행할 수 있다.혼돈과 조화를 이루며 초."이러한 의미에서 굴러 온 모양의 표현이 주돈이., 태극도손보웬의 예술에는 성운의 그림이 그려져 있다.
▲ '만고장공' ▲《万古长空》
361cmX144cm
2001년 작
《천지개벽》《가을빛무변》등의 작품을 보면, 손박은문, 색을 뒤섞어 끌고 가는 '색깔의 소용돌이'와 '색'색'채의 흐름'은 우주 성운의 투사로서성운을 예술 창작의 주체 언어로 삼아 중국 전통 사상 중의 "도"를 표현하였다."2002년에 만들어진《경천견월》《구선천지간》 등작.작품 속 화가는 포화도가 매우 높다.높은 청, 적, 황, 백,검은색 등 "오행"의 색이 화면에 부딪혀 얇아지거나,뒤틀린 오색 도상이 화면 전체를 채우고 서양 표현주의를 방불케 하는 시각적 효과를 내지만, 전통 중국화 창작에서 보물로 여겼던 '유백(白白)'은 예술가들에 의해 철저히 외면당한 작품은 현실의 진수(眞水)는 물론 '소산간원(散简远遠)'을 추구하는 시적 산수(山水)와도 궤를 달리한다.
▲ '천지개벽' ▲《开天辟地》
228cmX96cm
2002년 작
비록 어떤 작품들은 '천지개벽'이라는 상징성을 부여받았지만제목, 화면 속 일그러진 시각장력과 강렬한 정신의미아티스트가 힘써서 표현하는 주제인데화면 자체가 형성하는 시각 이미지의 상징성은, 화면을 '산수화'를 뚫게 하기도 한다.일반적인 이미지는 또한 구성 작품이다.일종의 '초월성'을 의미하는 현실의 지점.그런 의미에서 '성운'이미지의 활용은, 단지 산을 넘어수화 양식의 각도는 옛사람이 창조한 전범을 돌파하였으며, 더욱 시각도에 있다.상의 의미에서는 선명하고 개인화된 회화 언어가 형성되어 있고, 표현 대상의 범주가 효과적으로 확장되어 있다.
▲ '가을빛은 끝이 없다' ▲《秋色无边》
415cmX96cm
2002년 작
화가 자신의 회화시 말대로 "백운 깊은 곳에는 스승이 계신다.붓질하고 물 붓질하는 것을 보니, 바로 선의가 그림에 스며들 때맞다.“하늘의 뜻”과 “선의”에 대한 그의 몸이었다.구체적인 산수를 넘어 이미 깨달은 사물로 하여 추상적인 방식에 가깝다.“성운”의 창조를 위해 그림이 바로이다.손을 묘사한 뒤 산수를 포기한 글이 보여 주고 있다. 용모가“도”에 대한 시각적인 표현이다.뿌린 그는 색채 ——.수묵 기법 예술의 요점을 충격하고, 기존의 정적에 깃들어 있다. 움직이는 측와 화면 처리 방식 “동세”이 된 그래픽이 풍부하다 태화 “6주 동안 가상”의 기운을 상징하는 시각을 돌파 ⑺해 중국화의 전통 양식도 넘어 기존의 틀 안 “사진, 그래픽, 사진을 알아보다”의 이론은 연 틀에서 회화에 대해서는 ⑻ 기능이 풍부하게 규정하는 동시에 표현력을 완성했다 중국 그림은 가히 선구적인 “예술을 파계”과 “ 그릴 수 있다!이렇게 중국화” 씨. 소가 잠감탄했다.
뭇 꽃들이 정원에 가득하다.'▲ 《
411cmX143cm
2002년 작
이에 따라 창작의 손으로 이 글은 그는 말기를. 하늘의 뜻을 표현“선의”과 그의 노력을 유도하는 것도 보다 높은 차원에 진입하는 이들이다.생명 배려의 '편법문', 보여줌특유의 정신의 깊이, 문화의 두께, 영혼의 높이는 그가 당대를 상대하는 것이다.중국화가 어찌 웅혼함을 표현할 수 있겠는가'아름다움'이라는 질문을 던지며 제기되는 미학적 추궁도그의 생명은 끝맺음이 가장 확실하다가치 주장에는 일종의 함축성이 있다유난히 결단력이 강한 정신력.
▲ '찰나방화' ▲《群芳满园》
450cmX144cm
2002년 작
2. 입상이 진취적인 "선기
중국화 창작의 방법론 문제에서, 손박문이 개척한 '별''클라우드' 이미지 역시 독특한 반응 각도를 제공한다.이 작품들은 대부분 손 선생의 1997년 안질에서 창작한 것이다수술 후, 이것은 부분적으로 성운 이미지의 출현과 그의 생리성을 설명할 수 있을 것이다시각 변화는 관련되나 부족함작품에서 특수로 정신적 해석이 등장하는 계기가 됐다. 지향사유를 밝혔다.'하늘은 막. 땅을 말렸다.곤. 성령의 빛 》 、 《 》 、《산하운천외》 등의 작품에는 화면상에 모두 "천작광려(天作庐外《》作)"라고 제목을 붙였다.책상에 앉아 노옹이 그림을 그리는 것은 한가하기 어렵다.놀시학(,詩學) 이두(李杜)를 제수(題數)로 삼고, 다듬지 말고 선(禅)만 구하라, 천지개벽(天地開》、《), 천지(天地)·천산수생운(墨云千山水生雲)·구선천지간(》、《刹天地間)·찰나방화(那芳华華)·천지간선(天地間)·선(意)의(禅)중국 회화사에서는 흔치 않은 이 시다제(詩多題)들이지만 선(")의 정신지향상에서는 이례적으로 일치해 구선(求")이 만년의 일종의 지속적인 예술적 질문이었음을 알 수 있다.그러나 또 다른 난제는 회삽한 그림과 명료한 작화시를 나란히 놓고 보면 화가의 구선(求")의 마음은 뻔하지만 그의 소구지선(所求之")은 오리무중(但迷中)이라는 점이다.화가의 '소구지선(便画家之")'에 대한 공감을 얻는 것이 난제였고, 이 작품들은 화가가 후세에 남긴 '선기(机機)'가 됐다.。
사실 화가는 '구선'을 골자로 한 창작과2001년에 쓴 산고선 같은 작품들.의의가 짙다, 채묵화는 마음의 선을 그린다,《선의는 구름 깊은 곳에서 산다》와 2002년 《비천탕선석》, 《구선천》.'지간' 등 작품 제목에서모두 직접적으로 '선'에 대한 강조를 분명히 하였다.산·심운·비천·선석천지 등의 형상도 구성하였다.성운의 이미지를 읽는 특별한 방법을 이해하여 보는 사람을 '어떻게'로부터 인도한다.선의(意意)를 표현한 각도로 화면 뒤에 있는 '초(超)이상(超)외(外)의 비(非)를 탐색한다.이 같은 '입상이진(立像尽意眞)'의 창작방법은 '역전·계사(传傳·계사)'에서 이미 제시한 미적 관점뿐 아니라 승속 양계의 참선오도 과정에서 '선경(境")'을 표현하는 상례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