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스케쳐스와 평생 계약을 맺었는데 이제 축구계에 진출한 이 브랜드를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축구화를 신어본 후 스케쳐스가 제공하는 것에 깊은 인상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스케쳐스가 제공할 수 있는 것에 대한 기대감도 큽니다. 축구화 개발에 오랜 시간을 투자했는데 이제 이 축구화를 신고 시즌을 시작하고 벌써 몇 골을 넣을 수 있게 되어 감회가 새롭습니다. 스케쳐스는 축구 분야에서 많은 성장을 이룰 것이며 축구계에서 큰 브랜드 중 하나가 되고자 합니다.
이미 새로운 '무기'로 몇 골을 넣었습니다. (분데스리가 4골)
이미 몇 골을 넣었고 전 세계의 많은 사람들이 이 축구화를 신고 골을 넣는 모습을 보고 스케쳐스를 직접 신어볼 수 있기를 바랍니다. 매우 편안하고 뛰어난 기술력을 갖춘 축구화입니다.
오늘 바이언의 챔피언스리그가 시작되는데, 클럽과 선수 본인의 포부는 무엇인가요?
훌륭한 팀들이 참가하는 매우 어려운 토너먼트인 것은 사실이지만 모든 대회에서 우승하는 것이 우리 클럽의 목표입니다. 차근차근 단계를 밟아나가야 하며 우선은 오늘 맨유와 매우 어려운 경기를 이겨내는 것입니다. 유럽에서 바이언을 위해 첫 경기를 뛰게 되어 매우 흥분됩니다. 목표는 승리지만 차근차근 단계를 밟아 나가야 하며 오늘 승리로 시작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올해 챔피언스리그 우승 후보로 예상되는 팀이 있나요?
물론 디펜딩 챔피언으로 맨시티를 언급해야 하지만 잘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환상적인 역사를 자랑하는 레알 마드리드가 있고 바이언도 우승 후보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챔피언스리그는 강팀과의 치열한 접전이 펼쳐지는 매우 어려운 대회며 어떤 일이 일어날지 알 수 없습니다. 저희의 목표는 우리가 통제할 수 있는 부분을 통제하고 최선을 다하는 것입니다.
맨시티가 다른 팀들보다 한 수 위라고 생각하지 않나요? 독일에는 스페인처럼 그런 인식이 없나요?
그렇게 생각하지 않아요. 맨시티는 훌륭한 선수들을 보유하고 있으며 과르디올라와 같은 뛰어난 감독과 함께 최근 몇 년 동안 수준이 매우 높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바이언 입장에서는 상대가 아닌 우리가 통제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합니다. 맨시티와 맞붙게 된다면 우리는 이에 대비할 것입니다. 하지만 모든 빅클럽은 우승에 대한 야망을 품고 있고 바이언은 그것에 집중할 것입니다. 그게 제가 계약한 이유입니다.
경기장 안팎에서 분데스리가와 프리미어리그의 차이점은 어디에서 찾을 수 있나요?
이미 분데스리가의 분위기를 맛보긴 했지만 아직 차이를 말하기에는 너무 이르다고 생각합니다. 시간이 지나면 어느 쪽이 더 강렬할지 알 수 있겠지만 지금은 새로운 경기장, 새로운 분위기, 팬들의 행동이 매우 흥미로워 벌써 즐기고 있습니다.
프리미어리그 우승은 성공적이지만 바이언은 11연패를 거둔 분데스리가 우승이 필수라는 점이 차이점 중 하나일 것 같습니다.
물론 여기 있는 모든 사람이 우리가 리그에서 우승할 것으로 기대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더 쉬워지는 것은 아닙니다. 분데스리가는 토너먼트로서 많이 성장했고 점점 더 좋은 팀들이 많아졌습니다. 우승하기 어려운 대회라고 생각해요. 개인적으로도 우승은 도전이고 그 감정을 느끼고 싶어요.
바이언에 전직 선수 출신이 많다는 점이 만족스럽나요?
전직 선수들이 경영진에 참여하는 것은 축구와 선수 생활에 대한 이해도가 높기 때문에 항상 중요하고 좋은 일입니다. 모든 클럽은 다르지만 바이언에서 지금까지 모든 사람이 저에게 특별하게 대해 줬고 저를 도우려고 노력했습니다.
분데스리가와 프리미어리그 중 어느 쪽에서 9번이 되는 것이 더 어렵나요?
프리미어리그에서 많은 골을 넣은 것은 사실이지만 분데스리가에서 차이점을 단정하기에 아직 이릅니다. 프리미어리그에서 많은 골을 넣은 것은 매우 자랑스럽지만 모든 팀과 상대가 서로 다른 어려움을 제공한다고 확신하며 상황에 따라 제 플레이를 바꾸려고 노력합니다. 상대에 따라 더 뒤로 물러나거나 더 고정된 9번이 되려고 노력합니다. 제 경기는 사람들이 기대하는 골만 넣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모든 경기에서 더 나은 선수가 되는 것이 목표입니다.
당신은 '9'에 더 가깝나요, 아니면 '10'에 더 가깝나요?
대답하기 어려운 질문입니다. 지난 4~5년 동안 제 경기력은 많이 발전했고 상대 팀과 경기 전개 방식에 따라 미드필더로 더 많이 뛰거나 박스 안에서 더 많은 역할을 해야 하는 경기 등 상황에 따라 달라지죠. 저는 두 포지션에서 모두 잘할 수 있다고 생각하며 경기마다 제 역할이 달라집니다.
그런 의미에서 자신을 벤제마와 비슷한 선수라고 생각하시나요?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벤제마는 지난 10년간 최고의 스트라이커 중 한 명이었어요. 그는 도움만큼이나 득점 능력도 뛰어났고 평균 이상의 지능적인 패스 능력을 갖춘 선수로 제가 배운 선수 중 한 명입니다.
당신 (213골)은 앨런 시어러의 득점 기록 (260골)을 깨지 못한 채 프리미어리그를 떠났죠. 그 점에 대해 조금 슬펐나요?
프리미어리그를 떠난 것을 포함해 제 커리어에서 내린 모든 결정은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저는 계속 발전하기 위해 뮌헨에 온 것을 기쁘게 생각합니다. 사람들은 항상 제 득점 기록에 관해 이야기하지만 제 목표는 클럽과 함께 트로피를 획득하기 위해 계속 뛰는 것이며 이것이 제가 바이언과 계약한 이유입니다.
마드리드에서는 주드 벨링엄의 첫 퍼포먼스에 매우 놀랐습니다. 당신은요?
저는 그것이 놀라운 일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물론 저는 주드와 오랫동안 함께 일해왔고 그가 환상적인 선수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는 우리에게 환상적인 월드컵을 선사했습니다. 주드는 아주 어리지만 매우 성숙합니다. 그는 훌륭한 선수고 현재 자신감으로 가득 차 있으며 놀라운 능력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그의 이력서에 더 많은 골을 추가하는 것은 그에게 완벽한 해결책입니다. 저는 그가 마드리드에서 즐겁게 지내고 있는 것에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그는 남은 시즌 동안, 이 기세를 이어가고 싶을 것입니다. 그를 우리 팀에 두는 것은 환상적이며 아직 젊기 때문에 우리 팀과 아마도 레알 마드리드의 미래가 될 것이 분명하기에 그를 보게 되어 기쁩니다.
경기력 향상을 위한 다음 단계는 무엇인가요?
각 감독과 그가 자신을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아마도 마드리드에서 더 많은 역할을 맡게 될 것이고 이는 아마도 주드도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결정일 것입니다. 그는 공을 깊숙이 받거나 '8번' 지역으로 들어오거나 심지어 '10번' 지역으로 들어가든 완벽한 미드필더가 될 수 있는 훌륭한 자질을 갖추고 있습니다. 마드리드에서 처음 몇 경기에서 그런 모습을 보였고 골을 넣든 도움을 제공하든 자신의 포지션에서 효과적인 모습을 보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시즌 마드리드에서 바로 그런 모습을 보이기 시작했죠.
스페인 사람들도 주드가 개인적으로 어떤 사람인지에 놀랐습니다. 라커룸에서 주드는 어떤 사람인가요?
그는 나이에 비해 매우 성숙한 소년입니다. 조용하고 내성적이며 경기장에서는 자기 능력을 보여주고 주변 선수들과 대화하며 동기를 부여합니다. 주드는 축구에 대한 열정과 열망이 대단하고 그 나이에 비해 축구의 모든 면에서 많은 자질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스페인에서는 잉글랜드 선수들이 라 리가에서 성공하기 어렵다는 속설이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세요?
잘 모르겠습니다. 선수 개개인의 성격에 따라 다르며 국적보다는 개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경험, 정신력, 감독, 팬들이 요구하는 것을 받아들인다면 잉글랜드 선수들이 성공하지 못할 이유가 없으며 가장 가까운 예가 바로 주드입니다.
주드와 함께 잉글랜드가 예선을 통과하면 유로 우승을 노릴 수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우선 예선을 통과해야 합니다. 우리 팬들의 기대는 곧 대회에서 우승하는 것입니다. 2018년 월드컵 (4위)과 유로 2020 (준우승)에서 우승에 근접했으니 이제 다음 단계는 토너먼트 우승입니다. 그것은 항상 우리의 도전이지만, 이를 달성하는 것은 많은 것에 달려 있으며 우리는 한 단계 한 단계, 토너먼트별로 나아가야 합니다. 유로에 출전하게 된다면 우승하는 것이 환상적이지만 스페인과 같은 훌륭한 라이벌을 만나게 될 것입니다.
축구를 창시하고 세계 최고의 리그를 보유한 잉글랜드가 1966년 월드컵 이후 단 한 번도 우승하지 못했습니다.
이유는 다양하고 많습니다. 매년 훌륭한 선수들을 보유하고 있지만 최근 우승한 적이 없다는 것이 사실입니다. 축구에서 우승은 가장 어려운 일이고 몇 번 가까이 다가갔지만 번번이 고배를 마셨죠.
어렸을 때 존경했던 스페인 선수는 누구였나요?
어렸을 때나 지금도 세르히오 부스케츠의 경기를 좋아합니다. 부스케츠는 플레이 방식과 플레이에 맞게 몸의 방향을 잡는 방식 때문에 정말 대단한 선수고 저도 가끔 부스케츠의 플레이를 본받아 그 포지션이나 비슷한 포지션에서 플레이하기도 합니다. 지금은 마이애미에 있지만 저는 그를 많이 존경해 왔고 메시, 네이마르, 챠비, 이니에스타와 같은 다른 동료들의 그늘에 항상 가려져 있었어요. 제게 그는 역사상 가장 위대한 미드필더 중 한 명입니다.
그리고 이제 맨시티에는 로드리가 있습니다.
제가 로드리에 대해 가장 좋아하는 점은 프리미어리그에서 수년간 보여준 꾸준함입니다. 스페인은 항상 훌륭한 미드필더를 배출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더 많은 선수가 나올 것히며 그럴 거라고 확신합니다. 하지만 부스케츠의 수준을 뛰어넘기는 어렵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