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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7년 웨어러블 디바이스 시장 전년대비 19.3% 성장, 스마트 웨어러블 부문은 21% 성장 –
- 향후 5년간 연평균 4~6% 성장률 유지 전망 -
□ 폴란드 웨어러블 디바이스 시장규모
ㅇ 폴란드 웨어러블 디바이스 시장이 매년 큰 폭 성장을 하고 있음. 2013년부터 본격적으로 시장이 형성되기 시작하면서, 2017년에는 시장규모가 2억5730만 PLN(약 7111만 달러)로 2013년 대비 9,430%, 전년대비 19.3% 성장했음.
ㅇ 2018년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9.9% 성장한 2억8270만 PLN(약 7813만 달러)가 될 것으로 예상되며, 향후 시장은 2022년까지 연평균 5.2%의 성장률을 유지하며 안정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폴란드 웨어러블 디바이스 시장규모 및 전망
(단위: 백만 PLN, %)
구분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시장규모 | 2.7 | 49.8 | 153.5 | 215.7 | 257.3 | 282.7 | 285 | 299.1 | 310.4 | 330.4 |
증감률 | - | 1,744.4 | 208.2 | 40.5 | 19.3 | 9.9 | 0.8 | 4.9 | 3.8 | 6.4 |
주: 2018~2022년은 예상치, 중앙은행고시 6월 평균환률 1EUR=4.2820PLN, 1USD=3.6183PLN
자료원: Euromonitor
□ 폴란드 웨어러블 디바이스 종류별 시장동향
ㅇ 웨어러블 디바이스 종류별 시장구조는 수량 면에서 스마트 웨어러블이 44.5%, 액티비티 웨어러블이 55.5%를 차지하나, 금액적인 면에서 스마트 웨어러블이 전체의 72%, 액티비티 웨어러블이 28%를 구성함.
- 아직은 저렴한 제품이 수량적으로는 더 많이 판매되고 있음을 보여주나, IoT의 발달과 함께 웰빙 트렌드 및 생활 수준의 향상으로 스마트 웨어러블 시장의 전망이 밝음.
ㅇ 판매금액과 판매수량을 기준으로 분석해 볼 때, 스마트 웨어러블의 평균 단가는 1,265 PLN(약 350달러), 액티비티 밴드 321 PLN(약 89달러), 아날로그 액티비티 시계 500 PLN(약 138달러), 디지털 액티비티 시계 492 PLN(약 136달러)임.
웨어러블 디바이스 종류별 시장점유율
웨어러블 제품종류 | 판매금액 | 판매수량 | 평균단가 (PLN) | |||
금액 (백만 PLN) | 비중(%) | 수량(천 개) | 비율(%) | |||
스마트 웨어러블 (Smart Wearables) | 184.6 | 72% | 145.7 | 44.5% | 1,265 | |
액티비티 웨어러블 (Activity Wearables) | 72.7 | 28% | 181.3 | 55.5% | - | |
액티비티 | 액티비티 밴 (Activity Bands) | 31.3 | 43% | 97.4 | 54% | 321 |
아날로그 액티비티 시계 (Activity Watch-analogue) | 5.8 | 8% | 11.6 | 6% | 500 | |
디지털 액티비티 시계 (Activity Watch-digital) | 35.6 | 49% | 72.4 | 40% | 492 | |
전체 | 257.3 | 100% | 327 | 100% |
자료원: Euromonitor, 무역관 자체분석
금액 기준 웨어러블 디바이스 시장구조
자료원: Euromonitor, 무역관 자체분석
□ 폴란드 스마트 웨어러블 시장동향
ㅇ 2017년 폴란드에서 판매된 스마트 웨어러블은 14만5700개로 판매수량 면에서는 전년대비 14% 성장했음. 금액기준으로 볼 때, 1억8460만 PLN(약 5100만 달러)이 판매됐고, 전년대비 21% 성장함.
- 2018년에는 판매수량 약 9%성장한 15만8800개, 판매금액 13.3% 성장한 약 2억920만 PLN(약 5782만 달러) 시장규모 예상됨.
2013~2018년 폴란드 스마트 웨어러블 시장규모
구분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2018* |
판매수량 (천 개) | 0.9 | 25.1 | 90.2 | 127.8 | 145.7 | 158.8 |
증감률 % | - | 2,688.89 | 259.36 | 41.69 | 14.01 | 8.99 |
판매금액 (백만 PLN) | 0.9 | 26.4 | 101.4 | 152.6 | 184.6 | 209.2 |
증감률 % | - | 2,833.30 | 284.1 | 50.5 | 21 | 13.3 |
주: 2018년은 예상치
자료원: Euromonitor
□ 트렌드 및 인기제품
ㅇ 웨어러블 시장성장의 직접적인 요인으로는 건강과 웰빙에 대한 관심의 증가를 들 수 있음. 이는 다이어트와 헬스운동 등이 일상 생활 트렌드가 되어가고 있어, 웨어러블 디바이스가 자신의 활동에 대한 기록 및 건강상태 체크와 관리에 도움을 주어 과거에는 기대하지 못했던 훌륭한 기능들을 해주기 때문으로 분석됨.
- 스마트 시계을 포함한 스마트 웨어러블부터 액티비티 시계(Activity watch)와 액티비티 밴드(Activity Band)에 이르기까지 자신의 체력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유지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되는 장치에 대한 인식이 폴란드인들에게 점차 높아지고 있음.
- 피트니스용으로 특화된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특히 착용이 편안하고, 착용자의 신체 활동 및 신체 기능, 예컨대 스텝 수, 움직임, 심박수, 온도, 칼로리소모 등을 측정하고 분석하는 다양한 기능이 주로 포함되어 있음.
ㅇ 비교적 단순한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일반적으로 인터넷에 연결된 스마트폰과 함께 연동하여, 하루 동안 수행 된 활동에 대한 간단한 데이터를 수집하거나 사용자의 활동 수준을 기록하고 보여줄 수 있음.
-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가장 중요한 특징 중 하나는 수집한 데이터를 SNS에 공유할 수 있다는 것임.
ㅇ 스마트 시계 및 액티비티 시계는 활동 중일 때뿐 아니라, 비 활동 중일 때에도 항상 일반 시계처럼 착용하면서, 규칙적인 동작 및 스트레칭 등 활동이 필요한 때에 ‘알림’ 기능도 해줌. 이러한 기능은 사무실에서 종일 앉아 근무해야 하는 사람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음.
- 스마트 시계는 건강체크를 포함, 간단한 통화, 문자 메시지, 전자 메일을 수신하고, 소셜 네트워킹을 포함하여 인터넷에 연결하여 음악을 재생하거나 사진과 비디오를 보고, 온도 및 대기압 측정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함.
ㅇ 액티비티 시계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액티비티 밴드 판매가 다소 감소했으나, 다양한 기능보다는 단순한 기능으로 정확한 신체변화나 활동을 모니터링 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는 여전히 액티비티 밴드가 인기가 있음.
ㅇ 피트니스 밴드와 같은 피트니스웨어로써 잘 알려진 브랜드로는 fitbit, Jawbone, Xiaomi 및 Nike Fuelband 등 있음.
ㅇ Sensorias의 스마트 양말과 같은 스마트 웨어러블도 출시되어 판매되고 있음.
- 스마트 양말에는 센서와 블루투스가 장착되어있어 거리, 속도, 칼로리, 고도, 케이던스(Cadence), 발 착지를 측정 할 수 있음.
ㅇ 스마트 안경은 아직까지 시장이 활발하지 않으나, 심박 수, 속도, 거리 등 측정하는 유용한 기능으로 향후 자전거 마니아들에게 좋은 반응이 기대됨.
ㅇ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신체에 착용하는 제품인 만큼 디자인과 패션도 기능 못지 않게 소비자 선택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내다봄.
스마트 시계(Smart Watch) 인기제품 TOP 3
모델명 | Apple Watch 42 mm Steel / Sports band /White | OVERMAX Touch 2.5 silver | Samsung Gear S3 Frontier Gray |
사진 | |||
제조사 | Apple | OVERMAX | Samsung |
오퍼레이션 시스템 | Apple iOS, Android | Android, iOS | Tizen |
스마트폰과의 연결방법 | Bluetooth | Bluetooth | Bluetooth |
중량 | 50g | 70g | 63g |
밴드 재질 | 플라스틱 | 플라스틱 | 가죽 |
평균가격 | 1260 PLN (U$ 348) | 301 PLN (U$ 83) | 1544 PLN (U$ 427) |
자료원: webranking (2018년6월)
스마트 밴드 인기제품 TOP 3
구분 | Xiaomi Mi Band 2 Black | KRUGER&MATZ Fit One Plus Black | Beurer AS 81 Blue |
사진 | |||
평균가격 | 369 PLN (U$ 102) | 121 PLN (U$ 33) | 266 PLN (U$ 74) |
자료원: webranking (2018년6월)
□ 주요 마켓플레이어
ㅇ 폴란드 웨어러블 시장에는 Garmin, Samsung, MyKronoz, Sony, TomTom, Polar, Fitbit, Manta, Apple Watch, Huawek, GoClever 등 전 세계 다양한 브랜드가 유통이 되고 있음.
ㅇ Garmin이 15.3%, Samsung 10.7%, MyKronoz 9.9%로 가장 큰 시장을 차지하고 있으며, 다음으로 Sony 9.3%, TomTom 7%, Polar 6.6%, Fitbit 5.6% 순임.
ㅇ 폴란드 브랜드로는 Manta, GoClever가 있으며, 각각 시장 점유율 5.1%, 3.2%로 선전을 하고 있음.
폴란드 웨어러블 주요 마켓플레이어
브랜드명(제조사) | 시장점유율2017(%) |
Garmin (Garmin Ltd) | 15.3 |
Samsung (Samsung Corp) | 10.7 |
MyKronoz (Kronoz LLC) | 9.9 |
Sony (Sony Corp) | 9.3 |
TomTom (TomTom International BV) | 7 |
Polar (Polar Electro Oy) | 6.6 |
Fitbit (Fitbit Inc) | 5.6 |
Manta (Manta SA) | 5.1 |
Apple Watch (Apple Inc) | 4.6 |
Huawei (Huawei Technologies Co Ltd) | 4.1 |
GoClever (Goclever Sp zoo) | 3.2 |
Pebble (Fitbit Inc) | 2.7 |
LG (LG Corp) | 2.2 |
Kruger & Matz (Lechpol) | 1.8 |
Fossil (Fossil Group Inc) | 1.8 |
Motorola (Lenovo Group Ltd) | 1.4 |
ZenWatch (AsusTek Computer Inc) | 1.3 |
기타 | 7.4 |
자료원: 무역관 자체조사
□ 유통구조
ㅇ 2017년 폴란드 웨어러블 시장은 인터넷을 통한 구매가 54%의 시장을 점유함. 인터넷 구매는 시간적, 거리적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는데다가, 다양한 제품을 한눈에 비교하여 자신에게 적합한 제품을 선택하는데 큰 도움을 주고 있어,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것으로 분석됨.
- 대부분의 오프라인 전자.가전 전문점들이 인터넷 상점을 동시에 운영하고 있음.
ㅇ 오프라인 판매에서는 전자.가전 전문점에서의 구매가 30%를 차지함. 전문 오프라인 판매점에서의 구매는 비교적 다양한 제품을 직접 눈으로 보고 체험하고, 전문가의 조언을 듣고 선택할 수 있는 장점이 있음.
ㅇ 기타 비 잡화 전문점(Other non-Grocery Specialists)은 대부분 스마트폰이나 웨어러블 디바이스 등의 관련 제품만 특화 하여 판매하는 전문점이거나 피트니스, 건강관리제품 등 연관 제품을 판매하는 곳으로써, 광범위한 제품을 취급하는 전자.가전 전문매장보다 훨씬 더 전문적인 상담을 통해 제품을 소개 받을 수 있는 이점이 있음. 15%의 시장을 구성함.
웨어러블 디바이스 유통구조 (2012~2017)
자료원: Euromonitor
주요 유통업체
업체명 | 홈페이지 | 취급 브랜드 |
ALSTOR Sp.j. | www.alstor.pl | Pebble(Fitbit) |
Lechpol | www.lechpol.eu | Kruger & Matz |
Faxim sp.zo.o | http://faxim.pl | MyKronoz |
자료원: 무역관 자체조사
□ 전문가 인터뷰
ㅇ 폴란드 웨어러블 시장전망에 대한 야로수와프 피티욱(Poliea사의 CTO)의 의견
- 웨어러블 디바이스가 2014년 이후 폴란드에서도 급속도로 시장을 이루고 있음. 폴란드에서는 지금까지 건강과 피트니스와 관련하여 운동 밴드, 신체 활동 및 신체 기능 측정, 스마트 시계 등이 가장 인기가 있음.
- 현재까지 폴란드 시장에서는 신체의 에너지 소비 측정하고 체중 감량 또는 기타 건강 관리에 도움을 주는 손목 밴드가 가장 보편적임. 생활수준의 향상과 기술의 발달로 점차 액티비티 밴드가 갖는 단순한 기능을 포함하면서, 그 외 다양한 기능을 갖춘 스마트 웨어러블 쪽으로 시장이 전환될 것으로 전망됨. 예를 들어, 수행된 활동의 단계별 소모 칼로리 양을 측정하는 것뿐 아니라 분석과 예측을 하는 기능들이 포함됨. 일부 밴드는 신체 활동 중 심장의 리듬을 분석하는 기능도 갖추고 있음. 스마트 보석도 점점 더 인기를 얻고 있음.
□ 요약 및 시사점
ㅇ 폴란드 웨어러블 디바이스 시장이 매년 큰 폭 성장을 하고 있음. 2017년 시장규모 2억5730만 PLN(약 7111만 달러)로 전년대비 19.3% 성장했으며, 동 시장 향후 5년간 연평균 5.2%의 좋은 성장률 예상됨.
ㅇ 전체 웨어러블 디바이스 시장에서 스마트 웨어러블 시장의 규모가 72%를 차지하며, 주로 스포츠, 피트니스, 건강.웰빙에 관심 있는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있음.
ㅇ 전 세계적으로 건강.웰빙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어,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대한 수요는 꾸준한 성장이 기대되며, 현재는 피트니스 시장에 집중되어 있지만, 향후에는 의료서비스, 결제방식, 스마트홈 등 다양한 분야와도 연결되어 시장의 폭이 넓어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음.
ㅇ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착용하는 제품인 만큼, 액세서리와 같이 패션 디자인에도 신경을 써서 개발하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판단됨.
ㅇ 웨어러블 시장은 점차 기능이 더욱 좋아지고, 가격이 낮아져 소비자들에게 한층 더 가까이 다가갈 것으로 예상되는 바, 고장이 적고, 기능성, 디자인, 가격 경쟁력, 확실한 AS 정책 등을 고려한 제품 개발로 시장을 공략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됨.
자료원: Euromonitor, webranking, skapiec,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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