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곱이 죽자 요셉은 아버지의 장례를 치룹니다. 야곱을 위해서 애굽 사람들은 70일 동안 애곡 했습니다. 애굽 사람들은 왕이 죽으면 72일 동안 애곡 했습니다(1-3). 애굽 사람들이 70일 동안 애곡 했다는 것은 그만큼 요셉의 영향력이 컸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애곡하는 기간이 끝나고 요셉은 야곱의 유언대로 그를 가나안에 장사하기 위해서 바로에게 말합니다. 바로는 애굽의 많은 신하들과 병거와 기병들을 요셉과 함께 가나안으로 보냅니다. 최고의 예우를 해 주는것입니다. 요셉은 야곱의 유언대로 가나안 땅 마므레에 장사하였습니다.
그 후에 요셉의 형제들은 요셉의 복수를 두려워합니다. 그들은 요셉이 지난 날에 자신을 팔았던 것을 복수 할까 봐 걱정합니다. 이에 형들은 아버지 야곱이 살아 있을 때에 요셉에게 형제들의 죄와 허물을 용서해 주라고 요셉에게 말했다고 합니다(17). 요셉은 그 말을 듣고 웁니다. 그리고 형들을 위로하며 안심시킵니다. 그렇게 하신 분은 하나님이시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 형들이 악한 일을 했지만, 그 악한 일을 선하게 바꾸셨다고 합니다. 그리고 간곡한 말로 위로했습니다(21). 오히려 요셉은 그 형제들에게 출애굽 때가 되면 자신의 뼈도 함께 가지고 약속의 땅으로 올라가 달라고 부탁했습니다. 요셉은 이렇게 형제들에게 말함으로 형제들과 그 자녀들이 요셉의 부탁을 잊지 않도록 했습니다. 요셉은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약속대로 언젠가 그들을 애굽에서 이끌어 내실 것임을 믿고 있었습니다. 요셉은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바를 반드시 지키시는 분임을 알고 있었습니다. 비록 높은 관직에 있으나 애굽이 이스라엘의 종착지가 아님을 분명히 알고 있었습니다.
창세기에서 하나님은 당신께서 언약에 신실하신 분이심을 지속적으로 보여주십니다. 하나님은 세상을 창조하시고 인간을 만드시고 인간과 언약을 맺으심으로 관계를 맺으십니다. 또 하나님은 그 언약을 기억하시고 택한 자들을 이끄시고 친히 보호하시는 분이십니다. 인간은 지속적으로 배반하지만 하나님은 지속적으로 그들을 다시 일으켜 세우십니다. 심지어 그들의 악한 행동도 선한 것으로 바꾸시는 분입니다. 이 하나님이 우리의 하나님이십니다. 하나님은 지금도 성경에 약속한 것들을 지키시는 분이시고, 그 백성을 언약에 따라 보호하시는 분이시며, 백성들의 실수와 죄악 조차도 선하게 바꾸셔서 끝내 당신의 약속이 이루어지도록 이끄시는 긍휼이 많으시고 신실하신 분입니다. 이 하나님을 자기의 도움으로 삼으며 이 하나님께 소망을 두고 살아가는 자는 복이 있습니다. 그런 우리 교회가 됩시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