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BTS) 병역특례법에 대한 시민들의 찬반 의견이 팽팽하게 나뉘다. 사진은 방탄소년단이 지난 3월 서울 잠실올림픽경기장에서 열린 ‘BTS PERMISSION TO DANCE – SEOUL’에서 공연을 펼치던 모습. /사진=빅히트 뮤직글로벌 아이돌스타 방탄소년단(BTS)의 군면제와 관련된 병역특례법을 두고 시민들의 찬반 의견이 팽팽하다.
18일 정치권에 따르면 ‘BTS 병역특례법’으로 불리는 병역법 개정안의 핵심은 순수예술 분야에만 해당하는 현행 병역 특례를 대중문화예술로 확대하는 것이다. 현행 병역법은 42개 국내외 체육·예술대회 수상자에만 병역 특례가 적용되며 예술계 종사자의 경우 ‘순수예술’ 분야만 해당된다.
대체복무는 4주 기초 군사훈련을 포함해 34개월 동안 자신의 특기 분야에서 활동하고 544시간 봉사활동을 이수하는 것으로 병역 의무를 이행하는 방식이다.
그동안 대중문화 관련 차트나 시상식은 순수예술과 비교해 상업성 등을 이유로 병역 특례의 기준에서 제외됐다. 그러다 BTS가 세계적인 아이돌그룹으로 성장해 사상 유례가 없는 성과를 거두자 대중문화인에게도 병역특례법을 적용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입법이 가시화되면서 시민들 사이에서는 찬반 의견이 팽팽하게 갈린다. 찬성 측은 BTS가 대중문화의 국가대표 자격으로 국위를 선양했고 현 시점에서 병역으로 인한 경력 단절은 국가적 손해라는 입장.
반면 반대 측은 ‘해외의 권위 있는 시상식 수상’ 등의 기준이 모호하다는 지적과 형평성 논란을 피해갈 수 없다고 짚었다.
이밖에 일부 팬들 사이에서는 ‘병역특례’가 아티스트에게 꼬리표처럼 따라 붙을 것을 우려한다.
첫댓글 아우 지겨워 걍 가라 쫌
독도로 보내라니까
그렇구나 내가 무지했네ㅠㅠ암튼 가세요
내가 대신 가줄게 10억만줘
왜 이런 논의가 필요하나요... 걍 가면 되는것을
아우 나같음 더러워서라도 걍 가겠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압호카도 그럼 500억으로 바꿀게! 500억내면서까지 안간다고 하진 않겠지
얼릉갔으먄
얼른 가걸아.
아 그냥 빨리 가라마라 정해줬으면 나라에서 질질 끄니까 쟤네도 저러는거 같은데 당연히 가야지ㅡㅡ
가세요
국가대표랑 상업가수랑 같냐고ㅋㅋ
솔직히 안가도된다 생각했는데 얘네 병크가 너무 많아 보내야겠어
간다매 조팔아
군면제는 ㅅㅂ 좀 가라 진짜
쳐 가야지 무슨 면제야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지들이 뭔데
좀 쳐 가라
꾸물꾸물거리고 있어
가라고 좀
걍 빨리 보내..
빨리가라…
간다매 좀 가라 그냥
니들도 걍말해 이렇게 욕먹을시간에 걍 빨리가겠다
좀가라빨리
ㅋㅋ가든말든인데 한남이 좀더 부랄발광하는쪽으로 결론나게 해주소서
걍 가라 좀
갈나이아냐?
그냥 가라
걍 가
가라 그냥
간다 했으니 쟤네까진 보내고 다음부턴 면제해주면 되겠다
그리고 그때가서 또 기준 바꿔서 보내버리자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