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가 자해를 해요
Q : 안녕하세요 고2딸을 둔 엄마입니다. 아이들이 중학교에 들어가기 직전에 아빠가 암으로 세상을 떠나셨습니다. 아빠 있을 때와 변함없이 키우려고 나름 많은 노력을 했습니다. 다행히 아이가 워낙 딸이 착해서 주위에서도 항상 사랑받고 이쁨받는 아이로 컸는데, 문제는 2년전부터 생겼어요ㅠ 아이가 중3때부터 심리적으로 스트레스를 받거나 하면 손목에 자해를 하기 시작했어요. 흔적을 본 저는 하늘이 무너지는 기분이었습니다. 결손 가정이지만 어떤집보다 화목하게 잘 살고 있다고 생각했는데…제 착각이었을까요? 물론 혼자 벌어 키우다보니 경제적으로는 풍족치 않지만 그래도 열심히 살았거든요 하지만 아이의 심리적 불안이 멈추지 않으니 제 힘으로는 벅차네요.. 처음엔 사춘기에 접어들면서 여중생들이 흔히 하는 그런것이라 생각하고 정말 아이와 많은 이야기를 하고 내가 더 관심을 갖고 사랑을 더 많이 주면 없어질거라 생각했어요 하지만 아이가 저에게 심하게 꾸지람을 듣거나(그래서 요즘엔 꾸지람도 못하겠더라구요) 친구들과 관계적으로 문제가 생기거나 하면(친구들관계가 젤 큽니다).. 그런 행동을 하더라구요 그 상처를 보는 게 너무 끔찍합니다. ㅠㅠ 친구들과 관계가 좋고 재미있으면 아주 밝고 쾌활하고 아주 유머러스 하게 잘 지냅니다
그런데 여중생들 아시쟎아요? 친했다가 어느날 갑자기 삐져서 말도 안하고.. 그러면 우리딸은 그걸 못견뎌 해요 그렇다고 친구들에게 강하게 어필도 못하고 혼자 울기만 합니다 ㅠ 화가나고 억울하면 똑같이 하라고 해도 그러면 똑같은 사람이 되는거쟎아 하면서 싫다고 합니다.
그런 아이를 보고 있자면 제 마음은 갈갈이 찢어집니다. 제발 도와주세요 상의할 남편도 없으니 혼자서 이 상황을 어떻게 헤쳐 나가야 할지 너무 힘듭니다. 저보다도 위태로운 저의 딸을 꼭 지켜내고 싶네요 제가 지금 어떻게 해야하는지 아이가 상담치료가 필요하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꼭 좀 알려주세요 하루하루가 살얼음을 걷는 기분입니다.
A : 안녕하세요. 따님의 일로 걱정이 많으시군요. 남편의 부재에도 열심히 두 딸을 키우려 하는데 이런 어려움이 있으신거 같아 마음이 아픕니다. 아이에게는 아빠의 갑작스러운 죽음이 충격이 됐을 수도 있습니다. 만약, 상담현장에 온다면 아빠의 죽음에 대해 애도의 작업을 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또한 사춘기가 접어들면서 감정조절이 어려워지고, 이로인해 충동적인 마음으로 자해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그 기저에 불안이나 우울 등 부정적 감정은 없는지 심리검사 등을 통해 알아볼 필요도 있습니다. 본 심리상담센터에 내방하시면 좋겠으나 경제적으로 여유가 돼지 않으신다면 요즘에는 학교 위 클래스 등에 상담선생님들이 상주하고 계시므로, 도움을 받아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가까운 건강가정지원센터나 청소년복지기관 등에서도 무료 등의 상담을 받으실 수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꼭 자녀분이 전문가에게 상담을 받아서 내적인 힘을 기르고, 자해의 문제를 해결받기를 바랍니다. 어머니께서는 절대로 꾸지람을 하지 마시고, 온정적이며 대화를 시도하는 태도를 유지하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
자해하는 우리 아이, 어떻게 도와줘야 할까요?
1. 자해를 하는 패턴을 파악하고, 자해할 때의 심상 즉 환경을 조금 화사하게 바꿔줍니다.
자살을 위한 시도가 아닌 비 자살적 자해는 요인이 정해져 있기에 패턴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학업에 스트레스를 받아 자해를 하는 아이가 방에서 새벽 2시즈음 불이 꺼져있을 때 우울감과 충동성이 극대화 되어 자해를 한다고 가정을 해보았을 때, 방에 난색 빛이 나오는 무드등을 두면 분위기가 살아나 우울감을 전보다 느끼기 어려울 것입니다. 이런 패턴 분석과 환경 변화가 어느정도 필요합니다. 또한, 자해를 하는 도구는 반드시 치워 주어야합니다. 아이의 눈에서 보이지 않는 곳으로 놔둬주세요.
2. 전문상담가와 의논 및 상담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자해는 충동 억제가 되지 않아서 하는 경우에 속하므로 아무리 가족이 말려도, 이미 반복적으로 자해를 하였다면 이를 막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본인도 자해를 멈추고 싶고 옳지 않다는 것을 앎에도 지속적으로 하게 되는 것이므로 전문상담가의 도움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심리상담센터에서 심리치료를 받으며 심리적 불안과 근본적 문제를 해결한다면 자해 행위도 점차 줄어들 것입니다.
3. 아이에게 지속적 관심과 사랑을 줍니다.
자해를 해서가 아닌, 일관적인 관심과 사랑을 지속적으로 표현해주세요. 자해를 할 때에만 어떠한 반응을 한다면 아이는 자해를 더욱 더 하게 될 것 입니다. 그리고 대화를 많이 나누어주세요. 아이의 일거수일투족을 할 수는 없지만, 아이가 어떤 생각을 하고 주변에는 어떤 친구들이 있는지 등을 파악한다면 아이의 마음에 공감을 해주기 쉽습니다. 아이가 가족에 대한 애정이 높아질 것이고 시간이 오래 걸리더라도, 불안하였던 마음도 점차 안정적이게 될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가족 행복학 개론 "부모의 '대화습관'이 자녀의 인격을 형성한다“
[상담 후기] >> 우울과 친구관계 어려움으로 사회성과 개별심리치료를 마치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이동귀,함경애,and 배병훈. "청소년 자해행동: 여중생의 자살적 자해와 비(非)자살적 자해."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8.4 (2016): 1171-1192.
KUMM VOL.18 2022 AUTUMN. 고려대 안산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이종하 교수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백주연
한국 아동 청소년 심리상담센터
서울특별시 강남구 선릉로76길 7 4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