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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성은 아우디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이번 Q3의 발표로 라인업 완성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컴팩트 SUV 넘 기대 했는데요.
역시~ㅎ
BMW X1 이랑 제대로 경쟁 붙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가격도 생각보다 낮게 책정되고 아무튼 여러부분에서 강점이 많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디자인이 최고라는~
넘 타보고 싶다는~
전시장 다녀 왔는데요^^
예술품이 따로 없다는~
넘예뻐요~~~
[시승]소형 SUV의 집념, 아우디 Q3 2.0ℓ TFSI
지난해 10월, 아우디가 소형 SUV Q3의 중국 횡단 시승회인 '트랜스 차이나 2011(Trans China 2011)'을 열었다. Q3 출시를 기념해 아우디가 두 번째 내수시장으로 평가하는 중국 대륙을 종단, 내구성을 알리자는 게 목적이었다.
각국에서 모인 1,600명의 참가자들이 총 5,700㎞를 달린 시승회는 4개의 구간으로 나눠졌고, 한국에서 참가한 일행은 3번째 구간에 참여했다. 3구간은 비교적 짧은 코스로 구성됐다. 쉔첸(Shen-chen, 深?)에서 132㎞ 달려 광조우(Guang-zhou, 廣州)에 머문 뒤 다시 224㎞를 운행해 자오칭(Zhao-qing), 그리고 412㎞ 떨어진 양슈오(Yang-shuo, 陽朔)와 마지막 70㎞ 지점인 구이린(Guilin, 桂林)에 도착하는 832㎞였다.
코스는 복잡한 시내와 막힘없는 고속도로, 그리고 산악 오프로드 등으로 다양하게 마련됐고, 한국 일행에게 주어진 Q3에는 최대 211마력 2.0ℓ TFSI 가솔린 엔진과 7단 자동변속기가 조합됐다. 국내에 판매되는 2.0ℓ TDI와 엔진만 다를 뿐 나머지는 같다.
기본적으로 아우디가 중국에서 Q3 시승회를 마련한 이유는 간단하다. 독일에 버금갈 만큼 중국 내 아우디 판매량이 많기 때문이다. 아우디차이나 마케팅담당 도미니크 보쉬 부사장은 아우디 창춘 공장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중국이 제2의 내수 시장"이라는 말로 중요성을 대변하기도 했다.
쉔첸에서 출발 대기 중인 Q3를 처음 보는 순간 Q5의 축소판을 보는 것 같았다. 대형 싱글 프레임에 담긴 아우디 패밀리룩과 날렵한 헤드램프는 누가 봐도 공격적이다. 특히 헤드램프는 '상하(上下)'보다 '좌우(左右)'를 넓혀 강한 인상이 풍긴다.
측면은 SUV에 쿠페를 접목한 모습이다. '해치(Hatch)'로 갈수록 기울기를 완만하게 조절해 다부져 보이는 게 특징이다. 요즘 등장하는 소형 SUV의 대체적인 디자인 트렌드와 같다. 측면 벨트라인 아래 캐릭터 라인은 상당히 선명한데, 자세히 보면 묘한 정체성이 느껴진다. 리어램프 상단 끝에서 헤드램프까지 직선으로 앞뒤로 연결된다.
뒷모습은 아우디 특유의 트렁크 리드와 램프 끝선 맞추기가 어김없이 적용됐다. 예전부터 지켜 온 고집스러운 전통이기도 하다. 전체적으로는 풍만한 느낌이 물씬 다가온다. 마치 줄무늬처럼 보이는 램프 내부 디자인도 개성을 드러내는 대목이다. 야간 발광 기능과 함께 재미를 주는 요소다.
실내 또한 아우디 정체성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스티어링 휠 너머로 보이는 계기판은 화이트로 처리해 선명함을 부각시켰고, 센터페시어는 붉은 글자가 새겨진 버튼이 기본이다. 실내 조명 투톤원칙을 지킨 셈이다. 게다가 원형의 기어 레버는 스포츠 감각을 조금이나마 느끼게 하는 요소로, 손에 잘 잡힌다. 이외 온도 조절과 볼륨, 아우디 멀티미디어 레버만 로터리 타입이다.
키를 건네받고 변속레버 앞에 위치한 스타트 버튼을 눌렀다. 2.0ℓ 가솔린 엔진이 조용하다. 공회전 상태에서 가속페달을 몇 번 밟으며 엔진 음색을 체험했다. 부드럽지만 묵직하다. 진동소음은 줄이되 소리의 '질(Quality)'을 높인 것 같다. 사실 이 부분은 요즘 자동차에서 매우 중요한 대목 가운데 하나다. 어느 제조사나 흡차음재를 넣어 소리를 줄이는 것은 가능하지만 음색 창조는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소리의 양(dB)이 같다고 할 때 사람마다 느끼는 음질(Tonal Quality)은 천차만별이다. 그래서 자동차회사마다 가장 듣기 좋은 소리를 찾는데 많은 시간과 노력을 기울인다.
먼저 시내 구간을 빠져 나갔다. Q3를 처음 보는 중국인들의 시선이 느껴진다. 오렌지 색상의 시승차가 무리지어 움직이니 이 만한 전시 효과도 없을 듯 싶다. 도심에선 저속으로 가다 서다를 반복했다. 복잡한 도로이고, 낯선 도시라는 점에서 가속은 자제했다. 그럼에도 가속페달을 살짝 밟을 때마다 반응하는 차체가 예사롭지 않다.
쉔첸에서 광조우로 향하는 고속도로는 중국 남부의 산업도로여서 차가 꽤 많다. 좌우로 펼쳐진 풍경은 도시의 연속이다. 마치 우리의 수도권과 비슷하다. 하지만 일부 구간은 지정체가 없어 고속을 경험하기에 충분했다. 페달은 밟으면 밟는대로 가속이 되는데, 전혀 스트레스가 없다. 211마력 터보 엔진에 7단 듀얼 클러치 변속기, 1,700㎏에 달하는 공차중량을 감안할 때 이미 가속력은 나무할 데 없을 것으로 예상했다. 0-100㎞/h가 6.9초라는 아우디 설명에 고개가 끄덕여진다.
광조우에서 자오칭으로 향하는 도로는 통행량이 별로 없어 고속 체감에 유리하다. 시속 140㎞를 넘어 180㎞까지도 쉽게 오른다. 그렇게 한참을 달렸음에도 역시 도로가 한산하다. 해안가 중심으로 도시가 발달해 내륙으로 들어갈수록 차가 없다는 주최측의 말이 떠올랐다.
고속으로 달리면서 스티어링 휠의 진동에 주목했다. 고속일수록 차체의 흔들림보다 스티어링 휠의 떨림이 운전자를 불안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결과적으로는 안정적이다. 노면에서 올라오는 가벼운 진동은 충격흡수장치가 모두 걸러내 운전자에게 피로가 전달되지 않는다.
자오칭에서 양슈오로 가는 길은 오프로드 코스가 일부 포함됐다. 전형적인 시골 길이다. 좁은 포장도로와 함께 먼지가 수북하게 날리는 비포장도로가 펼쳐졌다. AWD인 콰트로 시스템이 진가를 발휘한 구간이기도 하다. 노면과의 접지가 불안정한 도로에서 비교적 빠른 속도로 스티어링 휠을 좌우로 움직였는데, 미끄러짐을 잘 잡아낸다. 한계를 인식하면 곧바로 차체자세제어장치가 개입해 운전자에게 알려준다. 속도를 늦추라는 메시지와 같다.
다시 일반 국도에 진입한 뒤 제동력을 조심스럽게 체감했다. 일반적인 주행 상황에서 브레이크 페달을 일찍 몇 차례 밟았는데, 제동거리가 너무 짧아 앞 차와 상당한 거리를 두고 멈춰서기도 했다. 고속도로에서 안전을 확인한 뒤 급제동을 해봤지만 역시 잘 선다.
아우디 Q3는 소형 SUV다. SUV라는 점에서 실내에 수납공간도 꽤 많다. 센터콘솔의 용량도 큰 편이다. 아우디로선 SUV의 기능성에 고성능 엔진으로 역동성을 동시에 담아낸 셈이다. 물론 고성능보다 효율을 원한다면 디젤을 선택하면 된다. 중국은 가솔린이 대세지만 국내는 최근 디젤 수입차 인기가 높아진다는 점에서 디젤이 먼저 출시됐고, 가솔린 터보는 향후 추가될 계획이다.
참고로 국내에 판매되는 2.0ℓ 디젤의 연료효율은 ℓ당 14.1㎞다. 도심은 12.7㎞, 고속도로는 16.2㎞다. TFSI 엔진보다 34마력 부족한 177마력이지만 토크는 38㎏.m(1,750-2,500rpm)로 TFSI보다 높다. 가속력에 결코 불만을 가질 수 없는 숫자다. 가격은 5,470만원이다.
출처 - http://blog.naver.com/noin309/20158890757
예술과 마케팅의 콜라보, 그 정점을 찍다 - 아우디 Q3 런칭 행사
콜라보(collaboration)가 요즘 곳곳에서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납니다.
가수들의 피쳐링에서부터 기업가와 예술가의 결합까지..
이번 달에 아우디에서 출시된 신차 Q3 런칭 이벤트에서도 그러한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Q3 런칭 행사장입니다. 아우디가 올라간 컨테이너 밖에 문구가 인상적이었는데요,
사실 그 동안 예술이 함께 한 기업 이벤트가 없었던 건 아닙니다.
그러나 그간 있었던 것들은 이미 기존의 유명한 작품 혹은 예술가와의 결합이나
혹은 예술가들은 그저 부록 정도의 비중만 참여한 것에 비해
Q3 국내 런칭 이벤트에서는 저 문구가 그저 말뿐이라는 것이 아님을 증명하듯
신진 미술 작가들의 전시회가 꽤 본격적으로 열렸습니다.
전시장(큐브)의 넓이는 비록 그다지 크지 않았다 하더라도 말이죠.
이 이벤트 기획의 훌륭한 점은, 단순히 신진 미술 작가들의 작품을 전시하고 만 것이 아니라,
아우디가 내 놓은 새 모델의 컨셉과도 맥락을 같이 한다는 점입니다.
기업에서 어떤 제품을 출시할 때는 부각하고자 하는 면이 있게 마련인데,
Q3는 SUV치고는 예쁘기까지 한 고급스런 ‘디자인’, SUV다운 ‘공간’, 그리고 운전하는 맛도
살렸다는 ‘퍼포먼스’, 이 3가지를 강점으로 내세웠습니다.
동시에 전시회를 연 세 작가의 작품 스타일 역시 평면적 디자인, 공간적 미학, 영상의
역동성이라는 각각의 개성이 있습니다.
디자인 큐브의 김형관 작가는 2007년부터 소위 ‘테이프회화’ 라는
독특한 형태의 작품세계를 구축해 왔습니다.
이 김형관 작가의 작품은 미적으로 정점에 있다기 보다는,
이 세상 어느 누구도 시도하지 않은 ‘유니크함’ 을 가지고 있는데요,
이 점이 아우디 Q3 에 어울린다고 여겨진 듯 합니다.
스페이스 큐브의 라오미 작가는 평면보다
공간개념에 중점을 둔 작품 세계를 가지고 있는 작가입니다.
유토피아는 현실의 공간이 아닌 가상의 공간임에 착안하여,
작품을 통해 유토피아 세계를 그리고자 하며,
특히나 여기에 동양적 세계까지 접합시킨 독특한 작품을 만들어내는 작가죠.
Q3 의 space 지향점이 운전자에게 있어 유토피아 같은 공간이라는 의미일까요?
마지막으로 퍼포먼스 큐브의 황규백 작가는
마치 비디오아트의 거장 고 백남준을 연상케 하는 비디오 아트 작가입니다.
새로움만을 찾는 것을 거부하고 반복 속에서 부자연스러운 세상에 대한
환기적 메시지를 던지는 의미에서 ‘Re-‘ 라는 접두어를 작품마다 붙이고 있는,
독특한 작품세계를 지닌 작가입니다.
아우디 코리아측에서는 이 전시장을 단지 행사 기간에만 오픈하는 것이 아니라,
앞으로도 다른 신진 작가들의 전시회장이 될 수 있도록 운영할 방침이라고 합니다.
예술가, 특히 미술가와 기업의 만남이라고 하면 사실 이런 경우가 많죠.
협업 혹은 후원보다는 미술가가 기업의 직원 디자이너로서 아이템을 내거나,
신진 작가보다는 이미 유명한 작품 혹은 작가의 기용으로 아이템의 유명세를
더 띄운다거나 하는 식이었습니다.
현대카드 슈퍼콘서트 시리즈도 현대라는 기업과 해외 유명 음악가들과의
만남이라는 식의 어필을 하지만, 냉정하게 보자면 돈 많은 기업이 유명 아티스트를
섭외했을 뿐인 거죠. 섭외를 주관한 업체가 예술과는 무관해 보이는 카드사라는 것이
어떤 이색적인 특징이 있는 것이지 이러한 것을 예술과 기업의 깊은 만남이라고
이야기하기에는 모자란 감이 있다고 봅니다.
물론 그 섭외 자체가 대단한 일임에는 분명합니다만..
그에 반해 이번 런칭 행사를 통한 아우디의 미술가, 특히 신진 미술가 후원 활동은
정말 의미가 깊다고 봅니다. 우리 나라에선 미술의 영역이 특히 어렵기 때문이죠.
그리고 그 콜라보와 후원이 신진작가들이었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보통은 마케팅 효과를 높이고자 유명한 아티스트들을 섭외하려고 할텐데,
아우디는 그런 이름값과는 상관 없이, 얼마나 고유한 영역의 활동을 하느냐,
그리고 그것이 제품의 컨셉과 일치하느냐를 중심으로 콜라보한거죠.
세련된 전시관에서 큐레이터가 설명을 하는 모습과,
그림 한 점에 몇 백만원 몇 천만원하는 그런 유명한 작가들이 아니라는 점,
그것은 단순히 작가들을 마케팅에 활용만 하는 수준이 아니라,
신진 작가들을 후원하는 방식으로 사회공헌도 한다는 것으로 볼 수 있죠.
앞으로도 많은 기업들이 아우디 코리아의 이번 Q3 런칭 이벤트처럼
좀 더 본질적으로 예술, 문화와의 콜라보를 이뤘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출처 - http://www.newsis.com/ar_detail/view.html?ar_id=NISX20120521_0011125376&cID=10414&pID=10400
'뉴 아우디 Q3' 출시‥5470만원
아우디코리아가 21일 서울 한남동 블루 스퀘어에 설치된 Q3큐브에서 프리미엄 컴팩트 suv '뉴 아우디 Q3'를 국내에서 첫 선을 보이고 있다.
디젤 연비 14.1㎞/ℓ·최고속도 212㎞/h
아우디코리아는 21일 서울 용산구 한남동 블루스퀘어에서 프리미엄 디젤 컴팩트 SUV '뉴 아우디 Q3' 신차발표회를 열고 국내 첫 선을 보였다.
뉴 Q3는 아우디의 SUV 패밀리 중 최신 모델이다. 차체부터 드라이브 트레인(구동렬(驅動列)), 섀시, 첨단 운전자 보조시스템과 멀티미디어 시스템까지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도심형 특성이 강조된 뉴 Q3는 일상 생활에서 다양한 용도로 사용가능한 다목적 차량이다. 외부는 전형적인 아우디 디자인을 그대로 끌어와 다른 SUV와 구별되는 쿠페형으로 완성됐다. 내부 역시 넓은 실내 공간이 강점이다. 트렁크 용량은 460ℓ에서 뒷좌석을 접었을 때 1365ℓ까지 늘어난다. 스포츠와 레저 활동에 알맞게 디자인됐다.
엔진은 2.0ℓ TDI 디젤 직분사를 얹었다. 최고출력 177마력, 최대토크 38.8㎏·m이며 제로백(0→100㎞/h 도달시간) 8.2초, 최고속도 212㎞/h다. 평균 연비는 14.1㎞/ℓ(복합연비 기준)이며 고속도로에서는 16.2㎞/ℓ까지 향상된다.
변속기는 7단 S-트로닉과 최신 콰트로 시스템이 더해져 역동적인 주행을 즐길 수 있다. 자동 주차 보조시스템, 도로 상황에 따라 주행 상태를 변경할 수 있는 드라이브 셀렉트 등 다양한 운전자 보조 시스템들도 탑재됐다.
이외에 전동식 파노라마 선루프, 크루즈 컨트롤(정속주행장치), 블루투스, 20GB 하드디스크와 주크박스 기능이 내장된 3세대 멀티미디어시스템, 10개의 스피커가 탑재된 사운드 시스템 등이 대거 탑재됐다.
트레버 힐 아우디 코리아 사장은 "뉴 Q3는 아우디 디자인의 DNA와 다양한 첨단 기술이 적용된 프리미엄 컴팩트 SUV 모델"이라며 "일상생활과 야외 활동에 최상의 실용성과 효율성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뉴 아우디 Q3 2.0 TDI의 국내 판매가격은 5470만원(부가세 포함)이다.
한편 아우디코리아는 이번 뉴 아우디 Q3 발표를 위해 블루스퀘어의 네모스페이스에 'Q3 큐브' 신차발표회장을 특별히 건축했다.
이 건물은 아트디렉터이자 건축가인 한원석씨가 설계한 3층 규모의 특별 전시공간이다. 공간 디자이너 라오미, 영상작가 황규백, 미술작가 김형관 등 국내 신진작가들이 아우디 Q3의 콘셉트인 공간, 성능, 디자인 등을 표현한 작품 전시회가 오는 30일부터 한 달간 일반에 무료로 공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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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 아우디 Q3 2.0 TDI 스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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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멋지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