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 05. 06. 오늘의 양식 : 셀 수 없는 흰 옷 입은 무리(1)
표어 : 오직 예수. 재림 신앙. 땅끝 선교
삶의 현장에서 드리는 예배
1. 예배의 부름---------- 마음을 정돈하고 예배를 드리는 데 방해가 없도록 합시다. ------------
2. 찬양과 경배---------- 408 나 어느 곳에 있든지
350 우리들이 싸울 것은
503 세상 모두 사랑 없어 ------------------------------------------
3. 신 앙 고 백---------- 사 도 신 경--------------------------------------------------------
4. 찬 송---------- 242 황무지가 장미꽃같이 ------------------------------------------
5. 기 도---------- 주의 나라를 위하여
주의 동력자를 위하여
예배자를 위하여 ---------------------------------------------------
6. 하나님 말씀---------- 계 7 : 9
셀 수 없는 흰 옷 입은 무리 - 이 일 후에 내가 보니 각 나라와 족속과 백성과 방언에서 아무도 능히 셀 수 없는 큰 무리가 나와 흰 옷을 입고 손에 종려 가지를 들고 보좌 앞과 어린 양 앞에 서서, ( 이 일 후에 내가 보니 각 나라와 족속과 백성과 방언에서 아무라도 능히 셀 수 없는 큰 무리가 흰 옷을 입고 손에 종려 가지를 들고 보좌 앞과 어린 양 앞에 서서 )
7. 설 교---------- 셀 수 없는 흰 옷 입은 무리(1)
흰옷 입은 큰 무리는 대 환난 전에 144000으로부터 인침을 받았고 대 환난을 통과하는 자들이다.
각 나라와 족속과 백성과 방언이라는 말은 교회의 세계성을 말한다. 교회는 온 세계에 하나이며 그 구성원들은 온 세계에 흩어져 있다.
아무라도 능히 셀 수 없다는 말은 구원받은 자들의 수가 충만함을 말하며, 흰옷은 성결과 의를 가리키며, 종려 가지는 승리와 기쁨을 상징할 것이다.
구속받은 성도들은 대환난을 무사히 통과하여 승리의 기쁨을 누릴 것이다.
9-1) 대상 - 이 일 후에 내가 보니 각 나라와 족속과 백성과 방언에서 아무도 능히 셀 수 없는 큰 무리가 나와
십사만 사천의 인을 친 후에 흰 옷 입은 무리는 전 세계에서 나옴을 알 수 있다.
'각 나라와 족속과 백성과 방언'은 '셀 수 없는 무리'를 연결하는 표현이다.
이렇게 요한이 중복적으로 표현한 것은 구원의 문이 모든 민족에게 열려 있음을 나타내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Morris).
* 계 5: 9 - 그들이 새 노래를 불러 이르되, 두루마리를 가지시고 그 인봉을 떼기에 합당하시도다. 일찍이 죽임을 당하사 각 족속과 방언과 백성과 나라 가운데에서 사람들을 피로 사서 하나님께 드리시고
(1) 각 나라 - 국가를 초월
(2) 족속 - 민족을 초월.
(3) 백성 - 신분을 초월
(4) 방언 - 언어를 초월.
(5) 흰 옷 입은 무리는 전 세계에서 나옴을 알 수 있다.
① 유대인과 이방인의 구별이 필요 없다.
② 복음이 땅 까지 전파되었기 때문이다.
9-2) 흰 옷 입은 셀 수 없는 큰 무리.
(1) 여러 견해.
① 십사만 사천은 들림 받은 직후의 유대 그리스도인이고, 셀 수 없는 무리는 천년왕국의 보좌 앞에 있는 이방 그리스도인들이다.
개벨라인[A. C. Gaebelein], 스코필드[C. I. Scofield] 등이 주장한다.
② 십사만 사천은 유대 그리스도인들이며, 셀 수 없는 무리는 유대와 이방 그리스도인들이다.
따라서 십사만 사천은 큰 무리들 가운데 포함된다.
벵겔[J. A. Bengel], 존슨[A. F. Johnson] 등이 주장한다.
③ 십사만 사천이나 셀 수 없는 무리들은 모두 유대와 이방의 그리스도인이다.
단지 이방인들이 유대인보다 더 많은 숫자를 이루고 있다.
알포드[Henry Alford], 비더울프[W. E. Biederwolf]등이 주장한다.
(2) 저자의 견해
흰 옷 입은 무리는 십사만 사천과 다르다.
큰 환난을 통과한 자들로 천년 왕국에 들어간 변화된 성도들이다.
① 십사만 사천과 셀 수 없는 무리의 비교.
구 분 : 십사만 사천의 무리 : 흰 옷 입은 셀 수 없는 무리
장 소 : 지상에서 일어난 사건 : 천상에서 일어난 사건
시 기 : 환난 전반기 : 환난 이후의 사건[7:14]
내 용 : 구원에서 예정[인 맞음] : 실현된 구원의 모습
인 원 : 십사만 사천[한정된 수] : 셀 수 없다[무 한정된 수]
대 상 : 이스라엘의 열두 지파 : 전 세계의 많은 성도
특 성 : 사역적인 무리 : 구속사적인 무리
② 흰 옷을 입었다.
흰 옷은 그리스도 앞에 설 때 성도들이 입는 옷으로 구속의 은혜로 의의 승리를 찬양하는 예복이다.
마귀를 대적할 때는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지만, '그리스도의 신부'로써는 성결의 흰 옷을 입어야 한다.
* 엡 6: 11-17 – 11 마귀의 간계를 능히 대적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전신 갑주를 입으라. 12 우리의 씨름은 혈과 육을 상대하는 것이 아니요, 통치자들과 권세들과 이 어둠의 세상 주관자들과 하늘에 있는 악의 영들을 상대함이라. 13 그러므로 하나님의 전신 갑주를 취하라. 이는 악한 날에 너희가 능히 대적하고, 모든 일을 행한 후에 서기 위함이라. 14 그런즉 서서 진리로 너희 허리 띠를 띠고, 의의 호심경을 붙이고, 15 평안의 복음이 준비한 것으로 신을 신고, 16 모든 것 위에 믿음의 방패를 가지고, 이로써 능히 악한 자의 모든 불화살을 소멸하고, 17 구원의 투구와 성령의 검, 곧 하나님의 말씀을 가지라.
* 계 19: 8 - 그에게 빛나고 깨끗한 세마포 옷을 입도록 허락하셨으니 이 세마포 옷은 성도들의 옳은 행실이로다. 하더라.
③ 종려 가지를 드는 것은 승리와 기쁨, 축제를 상징하고 있다.
④ 셀 수 없는 것
* 창 13: 16 - 땅의 티끌 - 내가 네 자손이 땅의 티끌 같게 하리니 사람이 땅의 티끌을 능히 셀 수 있을진대 네 자손도 세리라.
* 창 15: 5 - 하늘의 별 - 그를 이끌고 밖으로 나가 이르시대 하늘을 우러러 뭇 별을 셀 수 있나 보라. 또 그에게 이르시되, 네 자손이 이와 같으리라.
* 창 32: 12 - 바다의 모래 - 주께서 말씀하시기를 내가 반드시 네게 은혜를 베풀어 네 씨로 바다의 셀 수 없는 모래와 같이 많게 하리라. 하셨나이다.
8. 기 도 ---------- 받은 은혜와 귀한 사명을 통하여
이웃에게 나누어주는 자가 되기 위하여 ------------------------------
9. 찬 송 ---------- 243 저 요단강 건너편에 -------------------------------------------
10. 폐 회 ---------- 주기도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