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우주(小宇宙)
사람은 작은 우주와 같다는 뜻으로, 인간의 귀한 가치를 이르는 말이다.
小 : 작을 소(小/0)
宇 : 집 우(宀/3)
宙 : 집 주(宀/5)
삶은 존엄하다. 생명은 신의 선물이요, 부모와 형제자매의 사랑, 친지의 애틋한 정이 깃든 결실체이기에 고귀한 것이다.
중국 한나라 무제 때 인재를 구하는 현량책(賢良策)을 제시한 인물로 유명한 동중서가 지은 '춘추번로(春秋繁露)'는 “하늘 또한 희로애락의 심기가 있으니 사람과 서로 버금하고, 유사한 것으로 합해 보면 하늘과 사람은 하나이다(天亦有喜怒之氣 哀樂之心 與人相副 以類合之 天人一也)”라고 밝히고 있다.
하늘과 인간의 내재적 가치를 동일시할 정도로 사람의 가치를 높게 이해하고 있음을 알 수 있게 한다. 인간을 소우주(小宇宙)라고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생명 외경(畏敬)-. 두려움을 느낄 정도로 뭇 생명의 존귀함을 소중히 여기는 정신이다. 살아 있는 모든 것을 귀하게 여기고 모든 생명에 가치를 부여하는 사상이다. 우리 민족의 생명존중 사상에는 인간과 만물을 구별하지 않는 조화의 정신이 깃들어 있다.
고려시대 문인인 이규보의 수필 '슬견설(蝨犬說)'은 머리나 옷 속의 이(蝨)와 개의 생명까지도 가치 있게 여기고 있다.
만물은 크기나 겉모습, 인간에 대한 이로움과 해로움과는 상관없이 모두 근원적으로 동일한 존재라는 '만물일류(萬物一流)' 사상이 담겨 있다.
생명의 가치가 이토록 소중함에도 스스로 삶을 마감하는 사례가 적잖다. 가수 겸 방송인 구하라가 최근 자택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절친한 사이였던 가수 설리가 극단적 선택을 한 지 이어서다.
이들이 악성 댓글로 압박을 받았다는 사실이 주목된다. 악플자들은 비판받아 마땅하다. '베르테르 효과'를 우려하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우리나라 지난해 자살률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중 최고 수준이다.
삶은 새옹지마(塞翁之馬)이다. 인생길에 햇볕 드는 곳과 그늘, 희로애락은 쉴 새 없이 바뀌는 법이다.
노자 '도덕경'은 잘 말해주고 있잖은가. “불행은 복이 의지해 성장하는 곳이고 복은 재앙이 숨어 있는 곳이다. 결합은 헤어짐의 시작이고 즐거움은 근심이 깃들어 있는 곳이다(禍兮福所依 福兮禍所伏 合者離之始 樂兮憂所伏).”
▶️ 小(작을 소)는 ❶회의문자로 한 가운데의 갈고리 궐(亅; 갈고리)部와 나눔을 나타내는 八(팔)을 합(合)하여 물건을 작게 나누다의 뜻을 가진다. 小(소)는 작다와 적다의 두 가지 뜻을 나타냈으나, 나중에 小(소; 작다)와 少(소; 적다)를 구별하여 쓴다. ❷상형문자로 小자는 '작다'나 '어리다'라는 뜻을 가진 글자이다. 小자는 작은 파편이 튀는 모습을 그린 것이기 때문에 '작다'라는 뜻을 갖게 되었다. 고대에는 小자나 少(적을 소)자의 구분이 없었다. 少자도 작은 파편이 튀는 모습을 그린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지금의 小자는 '작다'로 少자는 '적다'로 뜻이 분리되었다. 그래서 小자가 부수로 쓰일 때도 작은 것과 관련된 뜻을 전달하지만 때로는 모양자 역할만을 하기도 한다. 그래서 小(소)는 크기에 따라 대(大), 중(中), 소(小)로 나눌 경우의 제일(第一) 작은 것의 뜻으로 ①작다 ②적다 ③협소하다, 좁다 ④적다고 여기다, 가볍게 여기다 ⑤삼가다(몸가짐이나 언행을 조심하다), 주의하다 ⑥어리다, 젊다 ⑦시간상으로 짧다 ⑧지위가 낮다 ⑨소인(小人) ⑩첩(妾) ⑪작은 달, 음력(陰曆)에서 그 달이 날수가 30일이 못 되는 달 ⑫겸양(謙讓)의 뜻을 나타내는 접두어 ⑬조금, 적게 ⑭작은, 조그마한 따위의 뜻이 있다. 같은 뜻을 가진 한자는 작을 미(微), 가늘 세(細), 가늘 섬(纖), 반대 뜻을 가진 한자는 클 대(大), 클 거(巨)이다. 용례로는 적게 오는 눈을 소설(小雪), 일의 범위가 매우 작음을 소규모(小規模), 작은 수나 얼마 되지 않는 수를 소수(小數), 나이 어린 사람을 소인(小人), 어린 아이를 소아(小兒), 같은 종류의 사물 중에서 작은 규격이나 규모를 소형(小型), 자그마하게 포장한 물건을 소포(小包), 줄여서 작아짐 또는 작게 함을 축소(縮小), 가장 작음을 최소(最小), 공간이 어떤 일을 하기에 좁고 작음을 협소(狹小), 키나 체구가 보통의 경우보다 작음을 왜소(矮小), 아주 매우 작음을 극소(極小), 약하고 작음을 약소(弱小), 너무 작음을 과소(過小), 매우 가볍고 작음을 경소(輕小), 보잘것없이 작음을 비소(卑小), 마음을 조심스럽게 가지어 언행을 삼감을 소심근신(小心謹愼), 작은 것을 탐하다가 오히려 큰 것을 잃음을 일컫는 말을 소탐대실(小貪大失), 혈기에서 오는 소인의 용기를 일컫는 말을 소인지용(小人之勇), 작은 나라 적은 백성이라는 뜻으로 노자가 그린 이상 사회 이상 국가를 이르는 말을 소국과민(小國寡民), 큰 차이 없이 거의 같음을 일컫는 말을 소이대동(小異大同), 어진 임금이 나라를 다스리면 소인들은 겉모양만이라도 고쳐 불의한 것을 함부로 하지 못함을 이르는 말을 소인혁면(小人革面), 마음을 조심스럽게 가지어 언행을 삼감을 일컫는 말을 소심근신(小心謹愼), 세심하고 조심성이 많다는 뜻으로 마음이 작고 약하여 작은 일에도 겁을 내는 모양을 일컫는 말을 소심익익(小心翼翼), 조그마한 틈으로 물이 새어들어 배가 가라앉는다는 뜻으로 작은 일을 게을리하면 큰 재앙이 닥치게 됨을 비유하는 말을 소극침주(小隙沈舟), 얼마 안 되는 작은 물 속에 사는 물고기라는 뜻으로 죽음이 눈앞에 닥쳤음을 이르는 말을 소수지어(小水之魚) 등에 쓰인다.
▶️ 宇(집 우)는 ❶형성문자로 뜻을 나타내는 갓머리(宀; 집, 집 안)部와 음(音)을 나타내는 于(우)가 합(合)하여 이루어졌다. 갓머리(宀; 집, 집 안)部는 건물(建物)을, 음(音)을 나타내는 于(우)는 아아하고 큰소리를 내다, 크다, 크게 굽다의 뜻이다. 크게 날개를 편 듯한 차양(遮陽)이 있는 건물이었으나 나중에 우주(宇宙) 또는 천하(天下)의 뜻으로도 되었다. 옛 중국(中國)에서는 宇(우)는 공간적(空間的) 확대, 宙(주)는 시간적(時間的) 격차라 생각하였다. ❷회의문자로 宇자는 '집'이나 '지붕', '크다'라는 뜻을 가진 글자이다. 宇자는 宀(집 면)자와 于(어조사 우)자가 결합한 모습이다. 于자는 '~에서'나 '~부터'와 같은 어조사로 쓰이지만, 여기에서는 발음과 모양자 역할을 하고 있다. 宇자는 본래 지붕이나 처마를 뜻하기 위해 만든 글자였다. 전통가옥에 있는 처마는 높게 솟아오른 곡선이 자연스럽게 아래로 감아져 내려오는 모습을 하고 있다. 于자는 지붕의 처마가 굽운 모습을 표현하기 위해 쓰인 것이다. 그래서 宇자는 지붕이나 처마를 뜻했었지만, 지금은 지붕의 넓은 면적에 비유해 '크다'나 '넓히다'라는 뜻으로 쓰이고 있다. 그래서 宇(우)는 ①집 ②지붕 ③처마(지붕이 도리 밖으로 내민 부분) ④하늘 ⑤국토(國土), 영토(領土) ⑥천하(天下) ⑦들판 ⑧곳, 구역(區域) ⑨꾸밈새, 생김새 ⑩도량(度量) ⑪천지사방 ⑫덮어 가리다 ⑬비호하다(庇護--) ⑭크다 ⑮넓히다, 따위의 뜻이 있다. 같은 뜻을 가진 한자는 집 당(堂)이다. 용례로는 세계 또는 천지간 또는 만물을 포용하고 있는 공간을 우주(宇宙), 온 세계를 우내(宇內), 온 세상을 두우(斗宇), 옥으로 아로새겨 지은 집이란 뜻으로 아름다운 전각을 일컫는 말을 옥우(玉宇), 정당正堂과 옥우屋宇라는 뜻으로 큰 집과 작은 집을 아울러 일컫는 말을 당우(堂宇), 기와집의 네 귀가 번쩍 들린 높은 처마를 비우(飛宇), 하늘의 전체를 천우(天宇), 하늘 아래 곧 천하 또는 나라를 토우(土宇), 한 나라 안 또는 사해의 안을 해우(海宇), 푸른 하늘을 벽우(碧宇), 신선이 사는 집이라는 뜻으로 대궐을 이르는 말을 선우(璇宇), 아름다운 집을 미우(美宇), 크고 높다랗게 지은 집을 준우(峻宇), 집의 마룻대와 추녀끝을 동우(棟宇), 빈 집을 달리 이르는 말을 극우(隙宇), 이마의 눈썹 근처를 미우(眉宇), 마음속을 달리 이르는 말을 흉우(胸宇), 후덕한 품성을 덕우(德宇), 우주 안에 있는 온갖 사물을 이르는 말을 우주만물(宇宙萬物), 하늘과 땅 사이는 넓고 커서 끝이 없음을 이르는 말을 우주홍황(宇宙洪荒), 대들보는 위에 꼿꼿이 가로 놓였고 서까래는 그 양편에서 밑으로 내려뜨렸다는 뜻으로 집을 짓는 것을 이르는 말을 상동하우(上棟下宇) 등에 쓰인다.
▶️ 宙(집 주)는 ❶형성문자로 뜻을 나타내는 갓머리(宀; 집, 집 안)部와 음(音)을 나타내는 由(유, 주)가 합(合)하여 이루어졌다. 由(유, 주)는 빠져나가다, 내밀다의 뜻이다. 갓머리(宀; 집, 집 안)部는 건물(建物), 宙(주)는 지붕이 불룩한 큰 건물(建物)을 나타낸다. 나중에 宇(우)를 공간적(空間的) 확대, 宙(주)를 시간적(時間的) 격차로 보고, 합(合)하여 우주(宇宙)는 천지간의 모든 것을 나타내는 말이다. ❷회의문자로 宙자는 '집'이나 '주거', '하늘'이라는 뜻을 가진 글자이다. 宙자는 宀(집 면)자와 由(말미암을 유)자가 결합한 모습이다. 由자는 등잔에 불이 붙어있는 모습을 그린 것이지만 여기에서는 모양자 역할만을 하고 있다. 宙자는 본래 집을 떠받치고 있는 '마룻대'와 '동량(棟梁)'을 뜻하기 위해 만든 글자였다. 그러니 由자는 지붕을 떠받치고 있는 마룻대와 동량의 모양을 표현한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宙자는 시간이 지나면서 '집'이나 '주거지'를 뜻하게 되었고 후에 하늘과 땅을 떠받치고 있다는 뜻으로도 쓰이게 되었다. 그래서 宙(주)는 ①집, 주거(住居) ②때, 무한(無限)한 시간(時間) ③하늘 ④천지(天地)의 사이 ⑤기둥, 동량(棟梁: 기둥과 들보를 아울러 이르는 말) ⑥성(姓)의 하나, 따위의 뜻이 있다. 같은 뜻을 가진 한자는 집 우(宇), 집 원(院), 집 헌(軒), 집 각(閣), 집 관(館)이다. 용례로는 세계 또는 천지간 또는 만물을 포용하고 있는 공간을 우주(宇宙), 푸른 하늘을 벽주(碧宙), 자아自我를 소우주라 부르는 데 대하여 실제의 우주를 일컫는 말을 대우주(大宇宙), 우주 안에 있는 온갖 사물을 이르는 말을 우주만물(宇宙萬物), 하늘과 땅 사이는 넓고 커서 끝이 없음을 이르는 말을 우주홍황(宇宙洪荒) 등에 쓰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