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점이 좋아요
。청국장에는 양질의 콩 단백질과 비타민, 무기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영양의 균형을 잡아준다. 때문에 체력이 떨어지지 않고 건강하게 다이어트를 지속할 수 있다.
。청국장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레시틴과 사포닌은 몸 속의 과다한 지방과 콜레스테롤을 배출하는 작용을 한다. 비만을 예방할 뿐 아니라 치료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콩이 발효되면서 생기는 각종 효소와 미생물은 몸의 신진대사를 촉진해 지방이 쌓이지 않게 한다.
。요구르트의 1백배에 달하는 청국장의 유산균과 그 밖의 유익한 균들이 소화 기능을 돕고 장을 깨끗하게 청소해 숙변을 없애고 몸 속의 독소를 배출한다.
。식사량을 줄이는 다이어트가 아니기 때문에 다이어트 이후에 오는 요요현상이 적다.
。일반적인 다이어트 뒤에는 피부가 건조해지고 주름이 생기기 쉽다. 하지만 청국장은 비타민과 단백질이 풍부해 피부를 윤기 있고 건강하게 지킬 수 있다.
이런 점을 기억하세요
。다이어트에 사용하는 청국장은 소금이 들어가지 않은 것이라야 한다. 슈퍼마켓에서 파는 찌개용 청국장에는 소금이 들어가 있으므로 다이어트 식품으로 이용하는 것은 좋지 않다. 다이어트식으로 나온 생청국장을 이용하거나 집에서 만들어 먹는 것이 좋다.
。청국장은 아무 때나 먹어도 좋다. 특히 변비를 치료하고 싶은 경우에는 식전에, 소화 증진의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식후에 먹는 것이 좋다. 또한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잘 되게 하려면 저녁에 먹는 것이 효과적이다.
。탄수화물과 지방, 단백질은 자신이 타서 열량을 내는 ‘타는 영양소’라면 비타민과 미네랄은 ‘태우는 영양소’다. 모든 다이어트가 그렇듯 청국장 다이어트에서도 ‘타는 영양소’보다 ‘태우는 영양소’를 많이 섭취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따라서 현미밥 같은 거친 식품을 함께 먹으면 더 좋다.
。청국장은 콩에 비해 영양소의 소화흡수율이 95% 이상 높은 식품이어서 체하거나 배탈, 설사가 일어나는 일이 거의 없다. 하지만 발효 과정에서 곰팡이균에 감염될 경우 배탈이 나기도 한다. 드물게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나는 경우도 있으므로 먹을 때 피부 발진이나 발열이 일어나면 중지하고 의사와 상의한다.
다이어트 요령
◇ 자연스럽게 빠지는 생청국장 다이어트
생청국장은 청국장균이 살아 있는 상태로 섭취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식사량을 조금 줄이고 평소 식단에 생청국장을 곁들여 먹는 것만으로도 다이어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생청국장을 먹는 양은 한끼에 두 숟가락 정도가 적당하다. 익히지 않는 것이 좋은데, 그냥 먹기가 거북스럽다면 찌개나 국에 넣어 아주 살짝만 가열해 먹는다. 일주일쯤 뒤부터 배변이 좋아지고 1개월이 지나면 살이 빠지는 효과가 나타난다. 6개월 이상 다이어트를 진행하면 요요현상을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식단은 가능한 한 가공하지 않은 자연식으로 하고, 조리할 때도 소금 등의 양념을 줄인다. 생청국장과 함께 현미와 콩, 그리고 발효 식품을 골고루 먹는 것이 좋다.
(계속)
자료: http://cafe.daum.net/lee70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