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 셋 - 체육
1-7 황예지
뉴 스포츠를 통해 친구들과 소통하는 방법 배우기
동탄 국제고에서는 오직 1학년에만 체육 교과가 편성되어 있습니다. 짧은 기간 동안 학생들은 다양한 종목들을 경험해 보고 그 중 4가지 종목에 대해 수행평가가 실시됩니다. 우리 학교의 체육 수행 평가는 수업 행동의 결과만을 평가하는 기존의 평가 방법을 개선, 학생의 수업 행동 전 과정을 질적, 양적으로 평가해 줌으로써 학생들의 수업행동을 보다 적극적으로 개선하는 데 그 목적을 둡니다. 수행평가는 총 체육 성적의 80%를 차지하고 한 학기당 두 종목이 평가 대상입니다. 더 자세한 내용설명을 위해 체육 교과의 권재원 선생님을 인터뷰해 보았습니다.
Q 학생들의 수행평가 종목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A 1학기 때 플라잉디스크, 배드민턴에 대해 수행평가를 실시하였고 2학기 때는 골프, 플로어볼을 수행평가로 볼 예정입니다. 또한 정의적 영역에서는 학생 개인의 건강체력 증진에 대한 관심을 갖도록 줄넘기 및 PAPS 평가를, 체육활동에 대해 느낀점을 소감문형태로 작성하는 체육일기 쓰기, 매 시간의 모둠활동과 상호작용을 통한 수행결과에 따라 주어지는 칭찬쿠폰을 통해 긍정적이고 적극적 수업 참여 자세를 기르도록 하고 있습니다.
Q 많은 운동들 중 이 4가지를 고른 기준이 무엇인가요?
A 종목 선정을 하기 위해서 학교 체육시설 여건, 준비된 교구 등 여러 가지를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한 학기당 적어도 하나의 뉴스포츠 종목이 들어가 있도록 구성했고 졸업 후 글로벌리더로써 성장해 갈 학생들에게 필요한 종목들이 무엇인가에 대해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Q 수행평가로 학생들에게 바라는 기대효과는 무엇인가요?
A 수행평가를 통해 바라는 기대효과보다는 우리 학교에서 진행되는 모든 체육활동에 대해 전반적인 측면에서 말씀드리면, 우선은 학생들이 체육활동을 통해 자신의 몸을 아끼고 사랑하는 법을 배우고, 개인의 건강 증진과 체력관리에 더욱 많은 관심을 가졌으면 합니다. 또한 다양한 스포츠를 경험하고 그 속에 내재되어 있는 교육적 의미와 가치를 배워 사회생활을 할 때에도 고등학교 때 배운 종목들을 통해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고 상대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나아가 세계 각국에서 만들어져 온 다양한 스포츠를 경험하고 이를 통해 그들의 문화를 이해하고 세상을 보는 안목을 넓혔으면 합니다.
[ 체육 수업 사례 1 ]
뉴스포츠 전문가와 함께 하는 체육 수업!
1-8 김재영
동탄국제고등학교에 들어온 지 벌써 한 학기가 지나는 동안 우리는 체육시간에 까롬 ,플라잉 디스크, 배드민턴, 골프 등 여러 가지 체육수업을 받았다. 동탄국제고등학교의 체육수업은‘뉴 스포츠’(기존의 스포츠를 변형시켜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스포츠)와 평소 접해보기 힘든 다양한 스포츠 중심으로 하는 수업이기에 많이 신기했고, 잘할 수 있을 지 걱정이 되기도 하였다. 하지만, 뉴 스포츠 분야에서 전문가이신 권재원, 조호민 선생님께서 쉽게, 재미있게 설명해 주신 덕분에 많은 흥미를 느끼고, 금방 익힐 수 있었던 것 같다.
주변사람들은 나에게“국제고 체육 수업은 어때?, 재미없지?”라고 물어본다. 그럼 나는“다른 학교보다 훨씬 재미있다”고 자랑스럽게 말한다. 이렇게‘동탄국체고’라는 별명을 가진 동탄국제고의 체육은 반할 만큼이나 흥미롭고, 매혹적이다.
[ 체육 수업 사례 2 ]
사랑해, 루디스 (LUDIS, Lunch&Dinner Sports program)!
1-1 정채연
우리학교의 체육수업은 다른 고등학교의 체육수업들과는 확연히 다른 점을 가지고 있다. 각 스포츠를 제대로 배울 수 있도록 모든 전문적인 장비가 갖춰진 환경, 그리고 그것들을 가르쳐주는 선생님들의 열정과 헌신, 마지막으로 스포츠를 대하는 학생들의 열띤 태도까지. 나는 이러한 점들을 우리가 지금까지 배웠던 스포츠 별로 자세히 소개하고자 한다.
풋풋한 1학년들이었던 우리가 제일 먼저 접하게 된 스포츠는 바로 배드민턴과 플라잉디스크였다. 우리는 연습하기에 앞서 선생님께 배드민턴과 플라잉디스크의 기본 경기 방법, 하이클리어, 헤어핀 등 다양한 전술법 등을 배운 뒤, 둘 씩 짝을 지어 자유롭게 연습하였다. 이 과정에 있어 내가 가장 놀랐던 점은, 단 한 명의 낙오자 없이 결국에는 모두가 그 스포츠를 좋아하고
즐겨 하게 되었다는 것이었다. 체육을 잘 못하고 심지어 싫어하던 친구들도 조호민 선생님의 열정적이고 유쾌한 수업으로 모두 배드민턴과 플라잉디스크를 즐기면서 할 정도로 실력이 는 것을 보고 놀랐고 감탄했다.
배드민턴과 플라잉디스크와 같이 수업시간에 배우는 운동 외에도 우리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각종 스포츠를 경험해 볼 수 있는데 그러한 프로그램 중 하나가 바로 루디스(LUDIS)이다. 우리학교는 전통적으로 LUDIS(Lunch&Dinner Sports)라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데 1학기 말, 한창 긴장이 풀어져 느슨할 수 있는 시간에 우리는 이 프로그램을 통해 건강을 지킴과 동시에 다양한 스포츠들을 접해보고, 반별 토너먼트 식 경기를 통해 협동심과 페어플레이 정신을 기를 수 있게 되었다. 2학년도 이 활동을 통해 체육활동을 만끽한다. 1학년들의 경우에 남학생은 플라잉디스크 얼티미트 경기를, 여학생은 농구를 변형한 뉴스포츠인 넷볼(농구와 유사) 경기를 하였는데, 이러한 경험을 통해 우리들은 승부에 상관없이 모두가 행복하고 의미 있는 추억을 쌓을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소개하고자 하는 스포츠는 바로 플로어볼이다. 플로어볼 역시 하키를 여학생이나 나이 어린 학생들이 쉽게 즐길 수 있도록 변형한 뉴스포츠인데, 우리는 플로어볼 청소년 대표팀 감독이신 권재원 선생님이 계시기에 전문적으로 기초부터 탄탄히 배울 수 있었다.
특히 이 스포츠는 팀워크가 중요한 종목이기에 우리는 개인적 연습도 물론이지만 실제 경기를 통해 공동체정신을 기를 수 있었다.
이렇게 우리 학교는 학생들이 학업 뿐 아니라 각종 스포츠도 충분히 즐길 수 있도록 하여 학생들의 육체적인 건강, 그리고 정신적인 건강까지 지켜내며 학생들에게 값을 매길 수 없을 정도로 귀중한 추억들을 선사해주고 있다.
첫댓글 빨리 명문이 되야 할텐데 ㅎㅎ
ㅋㅋㅋㅋ 내말이
멋나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