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절기 전기안전관리 요령
□ 도로 등에서의 전기안전관리 요령
○ 전주에서 주택으로 연결된 인입전선이 여름철 태풍에 의하여 처마끝이나 나뭇가지 부분에서 전선피복이 벗겨지지 않았는지 점검한다.
피복이 벗겨진 전선은 겨울철 강한 바람이 부는 경우 합선 또는 누전의 원인이 되어 화재사고는 물론 감전사고가 발생할 우려가 있으므로 전선을 교체하거나 벗겨진 부분을 절연테이프로 감아준다.
□ 가정에서의 전기안전관리 요령
○ 선풍기 등 여름철에 사용했던 전기제품을 그대로 방치하게 되면 전기제품에 연결된 전선이 발에 밟히거나 기타 무거운 물건의 충격에 의하여 전선피복이 손상되어 전기화재 또는 감전의 요인이 되므로 콘센트에서 플러그를 뽑아 전선을 정리하여 이듬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잘 보관해 둔다.
□ 상가 · 점포 등 다중이용시설에서의 전기안전관리 요령
○ 상가 진열대의 백열 전구, 할로겐 전구 등은 발열온도가 높아 겨울철 건조한 날씨에 종이, 헝겊과 같은 가열성 물질과 접촉된 상태로 점등되어 있으면 발화될 우려가 높으므로 미리 점검하여 접촉되지 않도록 조치한다.
□ 누전차단기 동작시험 요령
○ 감전이나 전기화재를 예방하기 위하여 설치된 누전차단기는 한 달에 1회 정도 정상동작 여부를 시험하여야 한다.
※ 누전차단기 전면에 붙어 있는 빨강색(초록색) 시험버튼을 눌러 스위치가 위에서 아래로 “탁” 소리를 내면서 내려오면 정상이고, 눌러도 내려오지 않거나 내려온 스위치가 다시 올라가지 않으면 누전차단기에 이상이 있으므로 공사업체에 의뢰하여 교체한다.
□ 전기시설에 이상이 있거나 전기안전에 관한 문의사항은 한국전기안전공사 대구경북지역본부(지역번호 관계없이☎1588-7500)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첫댓글 전기 안전관리 요령 잘읽었습니다. 우리는 전기를 너무나 감사하게 사용 하지만, 부주의로 사고 발생을 방지 하고져, 몇번 씩 읽어 주셨으면 하는 생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