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0월 30일
운장산(1,125.9m), 구봉산(997m)
운장산(1,125.9m)은 전라북도 진안군 주천면, 정천면, 부귀면, 완주군 동상면에 걸쳐 있으며 남쪽과 북쪽으로 흐르는 물은 금강으로 유입되고, 서쪽 계곡으로 흐르는 물은 완주군 동상면을 지나 만경강으로 흘러 금강과 만경강의 발원지 구실도 하고 있다. 운장산은 금남정맥에 자리잡은 제일의 전망대이다. 운장산은 해발 1,125.9m의 높이로 호남지방 금남정맥중 제일 높은 산으로 운장산의 서쪽 완주, 익산, 김제, 정읍일대는 넓디넓은 평야지대이고 평균 고도가 해발 290여m인 진안고원에는 높은 산이 없으므로 조망은 그야 말로 훌륭하다. 북두칠성의 전설이 담겨 있는 칠성대를 지나 한참 더 올라 가면 오성대가 있는데 조선조 중종 때의 서출 성리학자 송익필(1534 - 1599) 이 은거하였던 곳으로 전해지고 있다. 원래의 산이름은 주출산이었는데 송익필의 자를 따서 운장산으로 불리게 되었다.
정상에서의 조망이 무척 뛰어나다. 북쪽으로 대둔산과 계룡산이, 동으로는 덕유산국립공원, 남쪽으로는 마이산과 그 뒤로 지리산 전경이 웅장하게 시야에 들어온다. (남북에서 볼 때 거대한 기와 지붕처럼 우람하게 보이는 운장산 주릉에는 동,서와 가운데 세 봉우리가 있는데 가운데 봉우리가 가장 높지만 모두가 비슷비슷해서 어느것을 주봉으로 내세우기 어려우나 그중 암봉으로 우뚝하게 남쪽 가까이에 깍아지른 낭떠러지의 벼랑을 이룬 오성대가 있는 서봉이 운장산 제일의 명소라고 할 수 있겠다 .오성대는 바위 암봉이지만 발 디딜 곳이 많아 그리 어렵지는 않다 ).
운장산에는 골짜기도 많다 이름난 운일암.반일암을 제외하고도 쇠막골(정천 봉락리 가리전에서 각우목재로 오르는 길), 늑막골(학선동에서 복두봉에 이르는 길) 이 양쪽의 기암괴석 사이에 자리잡고있는 비경이다. 산첩첩 물겹겹의 산악지대는 각종 동식물의 번식지이고 계곡에 길게 형성된 작은평야에 '삿갓배미' 일망정 논밭이 일구어지고 있으며, 산수조화의 극치라 일컫는 명승 운일암, 반일암을 품고 있는 산! 그래서 더 많은 사람들로부터 사랑을 받고 있다.
구봉산(997m)은 운장산에서 북동쪽으로 6km 뾰족하게 솟구친 아홉개의 봉우리들이 우뚝 서서 다가설 듯이 내려다 보고 있는 산이 구봉산이다. 구봉산의 정상인 장군봉(997m)은 호남의 유명한 산을 조망할 수 있는 특이한 봉우리로 북쪽으로는 복두봉(1,007m)과 운장산(1,126m)이 한눈에 들어오고 남쪽으로는 옥녀봉(738m)과 부귀산(806m) 그리고 남쪽으로 만덕산(762m)이 조망되고 북쪽으로는 명덕봉(863m)과 명도봉(846m)이 그리고 대둔산(870m)이 분명하게 보이며 남동쪽으로는 덕유산과 지리산의 웅장한 모습이 실루엣을 이루고 있음을 볼 수 있다.
구봉산을 오르는 길은 높은 산 치고 그다지 길거나 지루하지 않은 편이다. 등산의 주요기점 마을인 정천면 갈룡리와 주천면 운봉리의 표고(標高) 자체가 300m의 높은 지세이기 때문이다. 이미 많은 등산객들로부터 1일 등산코스로서는 전국적으로 각광받을 산이라는 일치된 평가가 있는 구봉산은 풍수지리학에서조차 일광선조(日光先照)의 명산으로 일러지고 있는 산이다. 구봉산(997m)은 훌륭한 조망대이면서도 북쪽으로는 운일암. 반일암 계곡과 남쪽으로는 갈거리계곡의 중간지점에 위치하고 있어 산과 계곡의 조화를 이룰 수 있는 산이다. 구봉산 아래 수암마을에는 신라 헌강왕 1년 무영대사가 창건했다고 전해지고 있는 천황사라는 절이 있는데 둘레 5.1m, 수령 600년을 자랑하는 도목 1등급의 전나무가 있다.
특이한 산세이면서도 주변의 마이산과 운장산이 자리하며 "연꽃산"이라고도 불리워지는 이유는 연화골 등 멀리서 바라보이는 장군봉을 제외한 나머지 여덟 봉우리의 모습이 막 피어오르는 연꽃의 형상을 하고 있어 불리워진 이름이라 한다. 원래, 연꽃은 그 자태를 수줍어하듯 조심스럽게 보여주는 그런 꽃이 아니던가 1:50,000 지형도에는 높이가 약 970m로 나와 있지만, 진안군이 설치한 등산로 안내판에는 1,002m 높이로 표시돼 있는 구봉산은 운장산 일원의 여러 상봉 가운데 가장 아름답기도 하지만 산행의 묘미 또한 가장 뛰어나기로 정평이 나있다. 진안군이 등산로도 잘 닦아놓고, 위험한 지역에는 로프와 같은 안전시설물을 설치해 놓아 큰 무리 없이 산행을 즐길 수 있다.
운장산, 구봉산 종주산행(A)코스
진안군과 완주군 경계인 피암목재에서 금남정맥을 타고 활목재를 거쳐 서봉 정상에 올라선 다음, 주봉과 동봉을 거쳐 동봉 북릉을 거쳐 구봉산으로 향한다. 피암목재 주차장 끄트머리에 있는 비포장 길을 따라 100여m 올라서면 곧 산길이 시작된다. 조릿대 군락이 펼쳐지면서 경사가 점점 가팔라지는 산길을 따라 20여 분 오르면 완만한 무명봉에 올라서고 이어 능선이 완만해지면서 조망이 좋은 바위지대를 두세 군데 지나친다. 마지막 바위지대에서 산길은 내리막길로 변했다가 널찍한 안부에 이른다. 피암목재에서 1시간 거리에 위치한 이 안부가 활목재로, 안부에는 '함평 노공 원상지묘' 라는 비석과 무덤이 있다.
활목재에서 서봉 정상까지는 40여 분 거리로, 조릿대가 우거진 급경사 능선길이다. 활목재를 출발, 30분쯤 땀을 빼며 오르다 보면 오성대에 이른다. 서봉 서쪽 사면에 있는 오성대는 조선 선조 때 율곡과 함께 8대 문장가로 꼽힌 구봉 송익필이 유배생활 중 공부하던 곳이라 전해지고 있다. 오성대 샘터에서 잠시 쉬었다가 다시 급경사 바윗길을 5분 정도 오르면 서봉 정상이다. 독제봉으로도 불리는 서봉은 정상을 이룬 세 개의 봉 가운데 풍광이 가장 빼어나다. 특히 서쪽에 솟아 있는 연석산 정상에서 바라보면 만항치로 뚝 떨어졌다 다시 솟구쳐 오른 모습은 웅대하기 그지없다. 온통 바위로 이루어진 서봉 정상에 서면 조망 또한 일품이다. 동으로 주봉과 동봉이 봉긋 솟아 있고, 그 너머로 구봉산까지 이어지는 능선이 남북으로 뻗은 지능선과 한데 어우러져 거대한 산군을 형성하고 있음을 목격할 수 있다. 복두봉을 지나 구봉산 정상까지는 이정표가 잘되어 있으므로 헷갈릴 염려는 없다.
서봉에서 주봉인 중봉은 손에 잡힐 듯 가깝게 느껴지지만 가파른 바윗길을 내려선 다음 상여바위를 지나 초원지대를 거쳐 중봉에 올라서려면 20분 이상 걸린다. 10여 평 넓이의 평평한 공터가 형성된 중봉 정상에는 '주줄산(운장산) 1,125.9m, 연석산 2.5km, 내처사동 3.3km' 라 적힌 등산로 안내판과 무선전화중계탑이 서 있다. 중봉에서 20여 분 거리인 동봉을 거쳐 주능선을 타고 구봉산에 이른뒤 구봉부터 1봉까지 거쳐서 주차장으로 하산하면 되고, B코스를 선택한 회원은 주차장에서 1봉~9봉까지 오른뒤 하산하여 주차장에 이르면 된다.
구봉산 원점회귀(B)코스
주천면 운봉리 윗양명은 진안과 금산을 잇는 725번 지방도로 변에 위치한 마을로, 길가 넓은 공터에 대형 주차장이 들어서 있다. 주차장 안쪽으로 들어서면 등산로 안내판과 그 옆으로 등산로가 보인다. 산길로 들어서면 곧 개울을 건너 농로로 접어든다. 이 길을 따라 50m쯤 오르노라면 농장에 들어서기 전 오른쪽 산자락에 등산로가 보인다. 초입에 '2봉 1.1km, 9봉 2km' 라 적힌 안내판이 서 있다. 이 길은 마른 실계곡 상의 급경사 계단길로 이어지다 왼쪽 능선으로 방향을 튼 다음 제1봉과 제2봉 사이의 안부로 올라 붙는다. 이후 제1봉에서 제9봉까지 이른뒤 산행시작 15분 정도는 장딴지가 당길 정도로 가파른 산길이 이어지다 벤치 3개가 마련된 쉼터를 지나면서 경사가 살짝 죽어들면서 정상인 천황봉 오른쪽으로 우뚝우뚝 솟은 기암괴봉들이 웅장하면서도 아름다운 산세를 드러낸다. 부드러운 흙길은 능선을 조금 앞두고 바윗길로 바뀌다가 제1봉과 제2봉 사이의 안부로 이어진다.
제1봉에서 제9봉까지는 바위지대로 험난한 등로가 이어지지만 안전로프가 설치돼 있어 안전하게 오를 수 있다. 제1봉에서 제9봉까지 가는 사이 제4봉을 내려서면 역시 벤치 3개가 마련된 쉼터가 있다. 제4봉에서 안부로 내려섰다 . 제5봉으로 올라서면 천황봉은 덮칠 듯한 기세로 더욱 웅장해진다. 제5봉 벼랑길을 내려섰다 제6봉을 넘어서면 안부가 나타난다. 제7봉과 제8봉은 왼쪽(남쪽) 사면을 따라 우회한다. 이어 제8봉과 제9봉 사이의 안부로 올라섰다가 제9봉을 넘어서면 바윗길이 어디 있었냐는 듯 산세가 육산으로 바뀐다. 구봉산 정상에서 바람재로 하산하여 바람골을 지나 윗양명마을 주차장에 도착함으로써 원점회귀 산행을 마감한다.
운장산 구봉산 산행안내도
A코스 산행들머리 피암목재의 운장산휴게소 주차장
운장산 서봉이 올려다 보이네요
운장산 서봉에서의 조망을 봅니다.
운장산 서봉의 칠성대
운장산 서봉에서 주봉인 중봉으로 가는길
운장산의 주봉인 중봉의 운장대 모습
운장산의 동봉인 삼장봉의 모습
운장산 동봉에서 중봉과 서봉을 바라본 모습
같은 장소에서 만추의 가을에 본 풍경... 아마도 거북이 찾을때는 이렇게????!!
운장산에서 구봉산으로 가는길에 만나는 복두봉
이러한 협곡같은 등로를 지나 구봉산으로
구봉산 정상에 도착을 합니다.
지금은 이러한 고드름은 없겠지요....
구봉산의 조금은 스릴이 있을 듯한 등로
구봉산 제5봉 정상석을 보며
구봉산 제1봉.... 종주팀, 원점회귀팀 두팀의 들, 날머리가 되겠지요
제1봉 방향을 봅니다.
제1봉을 지나 날머리로 향하며 보게될 구봉산의 전경
들머리에서는 초입이 되고 날머리로는 거의 도착지점이 되는 벤취
이렇게 조금은 힘들어도 멋진 조망과 그리고 만산홍엽의 아름다운
운장산과 구봉산행을 무사히 마치고 하산주 한잔을 나누며
오늘 산행의 무용담을 나누며 귀향을 합니다.
♣ 산행에 대하여 안내해 드립니다. ♣
① 산행일시 및 출발장소 : 10월 30일(토) 오전 5시 태백가든 앞(≒KBS춘천방송총국)
② 산행 A코스 : 피암목재 들머리~활목재~서봉~운장산 정상~동봉~각우목재~복두봉~
구봉산(9봉~1봉)~윗양명마을 주차장 날머리
B코스 : 윗양명마을 주차장 들머리~구봉산(1봉~9봉)~바람재~바람골~윗양명마을
주차장 날머리
③ 산행거리와 산행시간 A코스 : 약 15.8km 7~8시간(점심식사 및 휴식 포함)
B코스 : 약 6.5km 3~4시간(점심식사 및 휴식 포함)
④ 산행회비 : 35,000원(대차비, 하산주&하산안주, 저녁식대 및 여행보험등 포함사항)
(부부회원님들은 10% DC한 63,000원을 준비해 주세요!)
⑤ 준비물 : 등산장비, 식수, 점심도시락, 우의, 스틱, 무릎보호대, 여벌 옷 개인 비상약품.
★ 가급적 산행을 마친 후에는 일찍 춘천에 돌아오려고 합니다. 지나치게 귀가를 재촉하시는 님들은 산행을 참아주세요!
♣ 차량순환안내 ♣
차량이 정해진 시간과는 다르게 맞지 않을 수도 있으니 미리 나오셔서 기다려 주십시오. 탑승차량은 모두관광 1716호 차량입니다.
04시 30분 : 우두동 쌍용회관앞(≒두미르레스텔)출발☞소양로 근화초교앞☞중앙로 인성병원 건너☞04시 35분 : 버그하우스 등산점옆 육림극장앞☞운교사거리 트렉스타등산점 지나 팔호광장 구.김철남외과앞☞04시 40분 : 후평동 향군회관앞(≒동춘천초교)☞포스코아파트정문앞☞충인교회앞☞04시 43분 : 후평동 에코로바 등산점앞☞04시 45분 : 청구아파트옆 강대의대쪽문앞☞박물관정문앞☞04시 49분 : 법원방향 석사사거리앞☞04시 54분 : 법원앞☞남부시장 현대자동차 건너☞05시 KBS건너 태백가든앞 정시 출발☞굿모닝마트앞☞하이마트앞☞우리소아과앞☞05시 10분 : 한방병원앞☞홍천 경유
♣ 차량내 음주/가무 없음 ♣
10월 28일(목) 오후 6시까지 처음 산행을 신청하시는 님들은 산까치 총무님에게 이름, 주민등록번호, 전화번호, 탑승위치 등을 남겨주세요.
전국의 명산을 찾는데 열심인 비영리산악회의 대표적인 모범답안 춘천거북이산악회는 언제나 처음 오시는 님들을 환영합니다. 어서오세요.^~^.
♣ 산행신청문의 ♣
산악회 회장(능 선) 010-9018-2592
산행 1 대장(육군병장) 011-9134-7948
산행 2 대장(청 하) 010-9413-7086
총 무(산 까 치) 011-376-5349
춘천거북이산악회
첫댓글 신청합니다...
신청합니다..
신청합니다
신청합니다.
신청합니다.
신청합니다.
신청합니다
호박꽃. 낭산. 2명 신청합니다(에코로바앞 강대의대쪽문앞 승차)
신청합니다( 석사사거리 강대정문방향 시민닭갈비앞 승차합니다)
(10명...)
신청합니다 쌍용회관 앞 승차.
신청합니다. 향군회관앞 승차.
신청합니다
신청합니다.
신청합니다
신청 합니다
신청합니다.
신청합니다(우리소아과 승차)
금일 원주 출장으로 취소합니다(귀가 시간을 예측 할수가 없어 취소 합니다...지송)
취소확인
멋진놈 신청합니다.(우리소아과앞 승차)
저도 신청합니다. 굿모닝마트앞 승차
=> 회사 출근 관계로 취소합니다. 행복한 산행되세요.
취소확인
신청합니다 (태백가든앞) 붕~ 붕~~
갑니다~~
(20명...)
윤정섭,김정애(부부)님 신청하셨습니다...(우리소아과탑승)
저두 갑니다..
신청합니다.
(현재24분 신청하셨습니다~님들의 많은 신청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