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터보챠저에는 엔진오일이 오일펌프를 거쳐 압력이 그대로 아이볼트를 거쳐 터보로 인가되는데
자꾸만 터보를 이야기 하는 점은 터보에서 배기측을 확인하기가 정말 어렵다는 생각에서 이며
터보에서 배기측 확인할수 있는 방법이 어떤게 있는지 봅니다
1,히트 프로텍트를 탈거하고 흡기 에어 호스를 탈거한후 DPF(또는 WCC)에 장착된 람다센서를 탈거후
스모그 발생기를 사용해 아이볼트측으로 스모그를 유입하여 배기측과 흡기측의 베어링 슬리브를 통해
스모그가 유출되는지를 확인하는 방법이 가장 점검이 쉽다는 생각이다
2,아이볼트를 탈거후 아이볼트에 알맞는 피치아답더를 사용해 거치한후 (특수제작해야함)
1/4의 피치의 퀵 커플러를 사용해 압력을 측정할수 있으며 커플러를 탈거하면 실리콘 호스를 연결하여
스모그 주입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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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만일 스모그 누설 테스트에 A.INTAKE AIR – 인테이크 에어 (흡입) & E.EXHAUST – 익죠스트 (배기) 로
스모그가 상당량이 누설된다면 베어링 슬리브 마모와 스톱퍼 및 컴프레서 휠 샤프트와의 유격등으로
터보는 제 기능을 달리하게 된다는 생각이다
즉 A - E 사이로 스모그가 크게 누설 된다면 기계적으로 좋지않다 !
크게 누설시 무조건 터보챠저는 교체를 해야만 하며
거의 흡기측 (A) 로 누설이 많다
분당 수만의 회전을 한다는 컴프레서 휠의 전진및 상하 유격이 발생되 있다면 스모그 누설 발생두
해보는것이 안전할수 있다는 생각이다
이러한 점검은 엔진이 가동된후 시동을 끄고 10분이상 지난뒤 터보 베어링 슬리브에서 오일이 어느정도
자연낙하된 뒤 실행하는게 좋다는 생각이며 신품 터보 교체전 신품에도 테스트 해 보는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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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면 엔진이 구동하는경우 아이들 상태에서 엔진오일 압력이 1㎏f/㎠ 이상이 발생되어야 하며 고속엔진
회전수에서는 그만큼 오일 압력은 상승 되어야 한다
그래서 1/4의 피치의 퀵 커플러에 연결하여 에어 압력을 주입하믄?
무조건 에어는 누설된다
그러나 입으로 불어보면 누설이 읍당!!! ㅋㅋㅋ 예로--- 다음을 추가해 보면! ! !
교품에서---
에어건을 사용해 에어를 주입하면 무조건 누설
라디에이터 압력건을 사용해 펌핑해도 누설
진공계를 연결해 진공해도 누설
완전 기밀을 할수 있는 조건이 아니라는 이야기 인데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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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W PRESSURE EGR LOOP 위치도
그런데 여기에서 함정이 있다 저압EGR 차량. . .
저압EGR 차량은 블로바이가 크게 발생되면 망친다는 생각이며 거의 신차처럼 수리해야만 나중에
욕을 먹지는 않을거란 생각이다
저압EGR 차량은 (LOW PRESSURE EGR LOOP)
배기 압력 조절밸브, 배기 정화장치 (DPF), 저압 EGR 쿨러호스, 저압 EGR 파이프, 터보챠저, 저압 EGR 쿨러
저압 EGR 밸브, 이머젼시필터(내부에필터공)을 필히 탈착해 확인해야한다 만일 이곳이 막혀 있거나 작동
불량인경우DPF는 물론 터보에도 큰 저항으로 (복합고장) 수리한지 얼마 안되어 재고장이 발생할 우려가 크다
이중 가장 가격이 높은것은 당연 DPF인데 이걸 또 작업 하지 않는다 비용이 비싸다구!!!
저압 EGR장착 차량의 수리는 정말 진단을 철저하게 해야하고
진단비 역시 고가이다
파일 첨부수리전브로바이.mp4
모든이들이 아는 브로바이---
이처럼 브로바이가 다량 배출되는 차량은 반드시 브로바이를 발생 안되게 작업을 우선 하여야 하는데
가스를 줄이는 방법은 모두들 아시것쥬?
파일 첨부수리후브로바이.mp4
수리후 브로바이가 전혀 발생하지 않는다 이런상태여만 차량의 컨디션이 최상이라 볼수있다는
생각인데 우찌들 생각하시는지유!!!
브로바이 발생시 다량의 가스유입은 터보를 통해 인터쿨러에 축적되는데 모여든 가스중 기체는
자연히 터보압으로 흡기되어 연소되지만 기체보다 좀 무거워진 오일 알갱이는 인터쿨러에
축적을 하게되면 지속적인 리사이클링이 되어 늘 흡기 호스에는 오염이 심화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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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기슬러지
터빈은 일체몸통으로 전체가 동시에 회전하는 (샤프트,스틸실,터빈) 부위이며 ---
흡기 슬러지는 터빈 청소용 약품으로 청소가 된다고 생각되지만 배기측 슬러지는 청소를 어떻게 할것인데
흡기에서 청소만 한다고 배기측까지 청소가 될것인가를 아주 조금은 정말 조금은 생각을 해 봐야 하는게
아닐까?
이러한 슬러지는 터빈에서 사포 역할을 하며 잘못되면 큰 고장으로 이어지므로 엔진오일 교체는 매우 중요한
작업이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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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보오일주입
신품 터보 교체전에 필히 아이볼트 공에 충분한 오일 주입후 회전시킨후 장착이 터보안전을 위한 작업으로
생각하며 이때 충분한 주입을 위해 터보팬을 오일주입하면서 회전을 시켜주면 좋다
이러한 작업은 매연배출 과다시 선행하는 작업중 1종류의 작업이며
여러가지 작업을 해야만 매연 당연하게 줄이수있다는 생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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