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 장애아 통합 프로그램
1) 장애아 통합 프로그램에 대한 사회적 요구
- “문제 아동”의 개념으로 간주하던 관점이 “아동의 문제”라는 개념의 도입으로 대치되면서 문제의 심각성 여하에 따라 해결 가능한 시간과 방략, 노력의 차이가 있으므로 문제를 해결하여 좋은 결과가 나올 수 있도록 한다는 가치가 우세하다.
- 이전에는 장애아의 문제의 정도를 파악하기보다 장애 종류별로 분류하는데 급급했고 이러한 인식이 장애아와 가족을 위축시켜 장애아를 더욱 가정 안으로 숨기게 만들었지만 20세기 들어서 교육복지에 관심이 불러모아지고 “아동의 권리”라는 개념이 등장하고 교육권리가 보장되고 지원이 확장되었다.
- 교육체계의 일원화를 통해 교육의 책무성을 강조하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2) 교육목적
- 특별한 교육적 요구를 가진 아동에게 교육과 보호, 의료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둔다.
(1) 장애의 조기발견 및 접근
- 아동의 권리를 강조하는 의미에서 장애의 조기발견과 교육적 접근으로의
방향이 오늘날 장애아 프로그램의 추세이다.
→ 신체검진제도를 마련하여 장애의 조기발견을 위한 노력을 기울린다.
(2) 장애아의 완전한 취학과 우선권
- 1980년대 영국과 미국, 스웨덴인 경우 취학 전 교육의 우선권을 장애아에게 부여하여 세계의 이목을 끌었다.
- 우리나라의 경우, 저소득층과 다자녀 가구에 열린 우선권이 교육복지 서비스 일환으로 유아의 교육출발 평등기회를 보장한다는 차원에서 각 지역
- 교육청들은 희망유아교육사를 배치하여 유아의 기본학습능력 발달을 지원
(3) 일반 정상아와 장애아의 통합
- 취학 전부터 계속 교육에 이르기까지 장애아를 가능한 일반학교에서 일반아동들과 함께 교육시켜야 한다는 주장과 추세이다.
3) 통합 프로그램의 운영
통합은 크게 공간상의 통합과 교육내용상의 통합을 말한다.
- 공간상의 통합
①정상아와 장애아의 통합
②어린 유아와 나이 든 아동의 통합
- 교육내용상 통합
①교육과 치료 프로그램 간의 통합
②교육과 치료 전문가들 간의 통합
- 정상아와 장애아의 통합은 장애아동의 자연스럽고 긍정적인 사회화 과정을 돕고 사회구성원으로서의 무리 없이 적응하도록, 즉 사회적응능력과 기량을 익힐 수 있도록 취해지는 교육적 배려이다.
- 연령 간 통합도 사회성 발달과 대인 간 적응 능력을 자연스럽게 발달시켜갈 수 있도록 하자는 데 목적을 둔다.
→ 어린 아동은 성장하면서 습득해야 할 행동양식, 기술, 능력 등을 관찰을 통해 학습
→ 나이 든 아동은 자기보다 어린 아동을 돌보는 기술, 양보심과 배려, 리더쉽을 발휘해 보는 기회 제공
- 장애아동의 치료와 교육은 한 전문가 혼자의 힘으로 완전한 접근이 불가능하며 특수교사, 유아교사, 의사, 심리학자, 부모와 학교 등 여러 관련 전문가와 관련자들의 협력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 전문가들의 공동 노력은 통합교육에서 강조되며 프로그램의 계획과 실행, 그 결과에 대한 분석과 평가가 함께 이루어져 프로그램 수정과 개발에 상호교류와 유기적 조직이 마련되어야 한다.
4) 장애아 통합 프로그램의 운영 사례
<장애아 통합 프로그램의 유형>
유형 | 내용 |
일반학급 내에서의 지원 | 장애아가 일반학급에 포함되어 정규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특수교사가 할당되고 특수한 교재·교구를 지원받는다. |
방문교사 | 장애아는 일반학급에 제적하고 방문교사가 주 1회 정도 방문 시 2~3시간의 특별지도를 제공한다. |
자료실이나 특별활동실 에서의 개별지도 | 장애아는 일반학급에 재적하고 학교 내 특별하게 마련된 자료실 등의 개별공간에서 매일 1~2시간 정도의 특별지도를 제공받는다. |
협력 | 장애아가 특수학교의 특별학급에 다니면서 일정 시간 동안만 일반학급에 참여한다. |
교류 | 장애아가 특수학교의 특별학급에 다니면서 일반학급의 정상아동들과 가능한 많은 시간과 여러 활동에 함께 한다. |
- 장애아 통합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먼저 학급의 크기와 통합 대상 아동의 선정, 교육과 치료적 접근의 균형과 발생할 수 있는 여러 문제점들에 대한 숙고와 대안이 필요하다.
- 통합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정상아동 수는 장애아 수보다 많아야 하며 20~25명 이상의 크기는 부적합하고 통합할 때 최초 한 명의 장애아를 통합한 후 적응여부와 상황에 따라 장애아동 수를 늘려 나간다.
- 통합 프로그램에 참여할 정상아동들에게는 장애아의 특성을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어야 하고 장애의 결함과 행동을 비웃거나 흉보고 모방하지 않고 호의와 관심을 갖고 함께 놀이하고 도와주고 양보하는 등의 태도와
사전지식을 길러주어야 한다.
- 통합 프로그램의 성패는 교사에게 달려 있다.
→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기치 인식하고 절실한 교육적 필요 인식
→ 장애아동과 가족에 대한 이해와 수용 자세를 갖추어야 한다.
→ 치료와 교육에 대한 전문적인 예비지식과 처치 기술 등을 익힌다.
→ 부모와 관련기관의 협조가 절대적으로 요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