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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러 정부 주도 고속철도 프로젝트의 총 예산은 2024년까지 95.6억 달러 -
- 러 정부 예산은 총 사업비의 30%이며, 나머지는 PPP와 민자로 충원 계획 -
ㅁ 러시아 고속철도 프로젝트 추진 정책
ㅇ 러시아 고속철도 프로젝트 추진은 소비에트 시대였던 70년대에 최초 소개
- 소련연방 정부는 70년대 이미 시속 300km 이상의 고속철도 인프라 구축에 대해 소개한 바 있으며 80년대부터 F/S를 시작
- 90년대 소련 연방국 붕괴 직후, 러시아 정부는 모스크바-상트페테르부르크 고속철도 계획을 발표한바 있으나 옐친 대통령 임기간 발생한 모라토리엄 선언으로 개발 중단
ㅇ 모스크바-상트페테르부르크 고속철도 프로젝트는 2004년 국영기업인 High-Speed Rail Lines사가 설립되면서 재기
- 러시아 정부는 2018년 월드컵 개최 이전에 완공될 고속철도 프로젝트로 모스크바-상트 노선과 모스크바-카잔 노선을 집중 추진
- 모스크바-카잔 프로젝트는 2014년-2018년간 공사하여 월드컵 개최 이전에 완공을 목표로 하였으나 면밀한 검토 과정 및 예산 상황이 고려되지 못해 현재까지 큰 진척이 없는 상황
ㅇ 러시아 고속철도 프로젝트는 2008년에 수립된 ‘교통전략 2030(Transport Strategy 2030)’ 일환, 국책 사업으로 추진 중
- ‘교통전략 2030’ 일환으로 ‘교통 인프라 개보수 통합계획 2024(Integrated Plan of Renovating and Expanding Trunk Infra Through 2024)’가 발표되었으며 고속철도 프로젝트는 대부분 동 계획 하에 정부 예산이 투입될 예정
- 교통 인프라 개보수 통합계획 2024년 상으로는 2024년까지 러시아 고속철도 총 구간은 301km임.
- 러시아 연방 교통 인프라 전략 하에 RZD(러시아 철도청)은 고속철도 및 수퍼패스트 구축 프로그램을 추진 중이며 2015년부터 상세계획들이 발표되기 시작함.
ㅇ 2019년-2024년 간 러시아 고속철도 프로젝트 추진 예산은 총 6,218억 루블(95.6억 달러)
- 러시아 연방예산은 2024년까지 2,002억 루블(30.8억 달러)이 투입될 계획
- 나머지 4,215억 루블(64.8억 달러)은 PPP 및 민자를 통해 충원된다는게 러 정부측 계획
2019년-2024년 러시아 고속철도 프로젝트 예산(안)
(단위: 백만 루블)
지표 | 2019 | 2020 | 2021 | 2022 | 2023 | 2024 | 2019-2024 |
총액 | 43,302 | 74,081 | 133,088 | 159,000 | 129,029 | 83,307 | 621,809 |
이하 : | |||||||
연방예산 | 87.9 | 87.9 | 87.9 | 70,000 | 70,000 | 60,000 | 200,263 |
예상 외 자원 | 43,215 | 73,994 | 133,001 | 89,000 | 59,029 | 23,307 | 421,546 |
Source: Integrated Plan of Renovating and Expanding Trunk Infra Through 2024(http://www.garant.ru/products/ipo/prime/doc/71975292/)
ㅇ 러시아 정부 주도로 제시된 고속철도 개발 프로젝트는 총 5개 구간임.
- 가장 긴 구간은 모스크바-니즈니노브고로드-카잔-예카테린부르크로 총 길이가 1,563km이며 개발비는 2조918억 루블(321억 달러)임.
- 두 번째로 긴 구간은 모스크바-로스토프 나도누로 1,470km에 2조3,220억 루블(357억 달러)에 달함.
- 세 번째로 긴 구간은 모스크바-상트페테르부르크 로, 기존 고속철도 구간(Sapsan)의 수퍼패스트 형이 아닌 유럽형 고속철도 형으로 개발 예정
- 네 번째 구간은 카잔-사마라 구간이나 구체적인 계획은 수립되지 못한 상황
- 다섯 번째 구간은 첼랴빈스크-예카테린부르크 구간으로 한국에는 우랄 고속철도 프로젝트로 잘 알려진 사업임.
러시아 고속철도 프로젝트 현황
프로젝트명 | 철도길이(km) | 가치 (십억루블)1 | 융자 방식 | 실행 기간 | 비고 |
1.모스크바-니즈니노브고로드-카잔-예카테린부르크 (페름-우파 구간 확대 가능성) | 1,563 | 2091.8 *페름 -우파 확대 제외 | PPP | 2030 교통전략: -2020년 내 건설 시작 -2021년-2030년 내 건설 완료 | - |
1.1.모스크바-니즈니노브고로드-카잔 | 803 | 924.4 | PPP | 2024 통합 계획: -2019년 – 2024년 -모스크바-카잔 HSR의 첫 단계인 블라디미르주의 모스크바-고로호베츠 HSR의 301km 구간 건설 -추가 융자 지원시, 카잔까지HSR 확대 | 2030 교통전략 및2024 통합 계획 주요 프로젝트 |
1.2.카잔-예카테린부르크 | 760 | 1167.4 | PPP | 2030 교통전략: -2021년-2030년 (2021-2026)내 건설완료 | 2030 교통전략 주요 프로젝트 |
2.첼랴빈스크-예카테린부르크 | 220 | 365.9 | PPP | 2030 교통전략: -2013년-2026년 -2020년까지 건설 시작 -2021년-2030년내 건설완료 | 2030 교통전략 주요 프로젝트 |
3.모스크바-상트페테르부르크 | 659 | 913.6 | PPP | 2030 교통전략: -2021년-2026년 | -2030 교통전략 주요 프로젝트 -2030 교통전략: 프로젝트 실행 고려 필요 |
4.카잔-사마라 | 560 | 1385.8 | PPP | 2030 교통전략: -2023년-2028년 | -2030 교통전략 내 주요 프로젝트 -검토중 |
5.모스크바-로스토프 나 도누-애들러 | 1,470.6 | 2,322 | PPP | 2030 교통전략: 2021년-2028년 | -2030 교통전략 내 주요 프로젝트 |
자료원 : 교통전략 2030, 교통인프라 개보수 통합계획 2024(www.garant.ru)
ㅇ 러시아 고속철도 프로젝트 중 모스크바-니즈니노브고로드-카잔-예카테린부르크와 첼랴빈스크-예카테린부르크 구간은 유라시아 회랑(EurAsia Corridor)에서 가장 중요한 프로젝트로 부상중
- 유라시아 회랑의 고속철도 총 구간 길이는 9,500km로 이중 두 구간이 차지하는 길이는 2,400km가 될 것임.
- 유라시아 회랑은 당초 중국-카자흐스탄-러시아-벨라루스-폴란드를 통합적으로 잇는 프로젝트로 동 프로젝트가 현실화되면 베이징-모스크바 열차운행시간은 현 기준으로 4배가 절약(약32시간)
- 현재까지 유라시아 회랑 프로젝트 중에서 모스크바-니즈니노브고로드-카잔 구간이 가장 구체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짐.
러시아 고속철도 종합 지도 | ||
Map Legend | ||
자료원 : 러시아 교통전략 2030 근거, 모스크바 무역관 종합
ㅁ 주요 러시아 고속철도 프로젝트 추진현황
ㅇ 모스크바-니즈니노브고로드-카잔 고속철도 구간
- 동 구간은 2015년 High-Speed Rail Lines사가 이니셔티브된 사업
- 동 프로젝트 추진을 위해 러시아 국영기업들이 MosGiproTrans, NizhegorodMetorProject사가 컨소시엄 되었으며 중국 Eryuan Engineering사와 4억 달러 규모로 2015년 러시아 국제경제포럼(상트) MOU를 체결한 바 있음.
- 동 프로젝트는 러시아 고속철도 혁신 프로그램의 일환이며, 발라스터 없는 트랙 구조(Unballasted track bed structure)로 불리는 특이한 구조로 디자인됨.
- 동 구간에는 156개의 철도교량이 포함되어 있으며, 현대화된 허브 역사와 정류장까지 통합적으로 계획되어 있음.
- 한편 철도 및 교량, 역사 건설에 투입되는 자재 및 소프트웨어의 85%가 현지화 (Localization)되어야 하는 게 주목할 부분임.
- 모스크바-카잔 운행시간은 14시간에서 3시간17분으로 감축되며 니즈니노브고로드와 카잔 사이는 1.5시간으로 현 기준 7배의 시간이 절약됨.
- 교통전략2030의 F/S 상으로 총 사업비는 9,244루블(142억 달러)이었으나 2018년8월에 RZD의 조사에 따르면 기존 사업비에서20%이상 증가할 것으로 알려짐.
모스크바-니즈니노브고로드-카잔 HSR |
자료원 : http://www.hsrail.ru/info/vsmmk/ |
ㅇ 첼랴빈스크-예카테린부르크 고속철도 구간
- 동 프로젝트는 2015년 Boris Dubrovsky첼랴빈스크 주지사가 제시하였고, 2025년 월드엑스포를 예카테린부르크에 유치의 일환이었으나 동 엑스포는 일본 오사카가 유치하게 됨.
- 2017년3월, Urals HSR(우랄 고속철도) 파트너십에 수립되었으며 첼랴빈스크 주와 스베르들롭스크 주가 투자자 유치에 나섬.
- 현재까지 우랄 고속도로 프로젝트 투자회사로는 RWM Capital(투자펀드)와 Russian Copper(러시아 구리 그룹), 첼랴빈스크 파이프 밀 등이며 2017년부터 중국 철도 그룹이 투자에 큰 관심을 두고 있음.
- 우랄 고속철도의 경제파트너십은 2017년 12월 러시아 연방정부로부터 공식으로 승인을 받았으며, 동 프로젝트는 2018년 2월에 수립된 러시아 연방 교통 지역개발 계획(Russia’s Federal Transport Area Planning Scheme) 에도 반영됨.
- PwC에 의한 기술 및 사업비 감리결과는 2018년 10월에 공식 승인되면서 유럽형 고속철도와 수퍼패스트 유형으로 구축될 예정
- 동 프로젝트는 PPP로 개발될 가능성이 높고 32년간 개발자 운영후 우랄 고속철도사를 통해 주정부로 운영권이 양도되는 구조임.
- 현재까지 스베르방크, 가스프롬방크, 유라시아 은행(Eurasian Bank)가 투자자금 펀딩 컨설팅을 했으며 2019년부터 2년간 프로젝트 디자인 작업에 들어갈 예정으로 2021년에 완공 목표임.
ㅇ 하얼빈-블라디보스토크 고속철도 구간
- 동 프로젝트는 교통전략2030과 교통 개보수 통합계획2024 하에 추진되고 있음.
- 2017년11월, 극동개발부 갈루쉬카 장관(Galushka)이 중국 Dongfan Group 대표에게 제안한 프로젝트임.
- 2018년1월, 380km 고속철도길이와 12개 역사, 1,900만 달러 사업비 등 구체적인 사항이 발표됨.
- 하얼빈-무단장-러시아국경 구간은 중국 Dongfan 그룹에 의해 구축될 것이나 현재까지 러시아 영토내 사업 추진 기업은 밝혀진 바가 없음.
- 동 프로젝트는 Primorye 1과 Primorye 2의 극동 회랑과 연계되는 사업
* Primorye 1 회랑 : 하얼빈-무단장-수이펀허/포그가니취니(러)-수이런허/그로데코보(러)-동인/폴타브카-우수리스크-블라디보스톡 항구-보스토취니/나호드카 항구
* Primorye 2 회랑 : 장춘-지린-훈춘/크라스키노(러)-훈춘/마칼리노(러)-자루비노 항구
- 2017년10월, 중국 개발은행은 직접 투자 및 간접 투자(러시아 VTB, 스베르방크, 브네쉬 에코놈방크를 통해) 자금이 이미 마련되어 있다고 발표
ㅇ 한편, 유럽형 고속철도 구축 프로젝트뿐 만 아니라 기존 러시아 고속철도 유형인 수퍼패스트(SFR) 프로젝트도 다수로 계획되어 있음.
러시아 슈퍼패스트(SFR) 프로젝트 계획
프로젝트명 | SFR 길이(km) | SFR 예상 소요 시간 | 예산 (십억루블) | 융자 방식 | 시행 기간 (연도) |
1.모스크바-야로슬라블 | 282 | 2.5 | 148.8 | 연방예산 | 2013 - 2019 |
2.모스크바-브랸스크-Suzyomka | 488 | 4.10 | 113.8 | 연방예산 | 2013 - 2019 |
3.옴스크-노보시비르스크 | 627 | 5.5 | 117.7 | 연방예산 | 2018 - 2024 |
4.사마라-사란스크 | 449 | 4.55 | 171.3 | 연방예산 | 2025 - 2029 |
5.사마라-사라토프 | 439 | 4.25 | 178.1 | 연방예산 | 2025 - 2029 |
6.사마라-펜자 | 388 | 3.55 | 148.2 | 연방예산 | 2025 - 2029 |
7.사라토프-볼고그라드 | 431 | 4.20 | 163.6 | 연방예산 | 2025 - 2029 |
8.노보시비르스크-바르나울 | 230 | 2.5 | 61.9 | 연방예산 | 2026 - 2029 |
9.노보시비르스크-노보쿠즈네츠크 | 528 | 4.50 | 410.9 | 연방예산 | 2025 - 2029 |
10.노보시비르스크-케메로보 | 301 | 3.5 | 163.0 | 연방예산 | 2025 - 2029 |
11.하바롭스크-블라디보스토크 | 774 | 6.40 | 516.4 | 연방예산 | 2018 - 2024 |
자료원 : 교통전략2030
러시아 고속철도 프로젝트 관련 협업 유력 기관
회사명 | High-speed Rail Lines, JSC |
주소 | Russia, 107078, Moscow, Ulitsa Mashi Poryvaevoy str., 34, bldg. 1, floor 16 |
전화번호 | (7-495) 789-9870 |
Fax | (7 495) 789-9871 |
info@hsrail.ru | |
홈페이지 | http://www.hsrail.ru/ |
관련 프로젝트 | Moscow-Nizhny Novgorod-Kazan HSR |
회사명 | Urals HSR Economic Partnership(우랄 고속철도) |
주소 | Russia, Moscow, Dmitrovsky Proezd str., 4A |
전화번호 | (7-495) 432-3002 |
Fax | N/A |
info@uralrail.com | |
홈페이지 | (현재 구축중) |
관련 프로젝트 | Project Office for the Chelyabinsk- Yekaterinburg HSR Project |
ㅁ 현지기관 인터뷰
ㅇ Infoline-Analytics 마이클 부르미스트로브 대표는 유라시아 회랑의 일환으로 유라시아 고속철도 구축이 중국 투자를 배경으로 조만간 본격화될 전망
- 한편, 프로젝트 추진에 있어 러시아 연방정부 주도 철도 기자재 및 소프트웨어 현지화 제도에 따라 자금이 풍부한 중국 기업 또는 기관조차도 주의를 기울이고 있음을 시사
ㅁ 시사점
ㅇ 러시아 고속철도 개발사업은 역사가 깊으나 정부 예산 및 투자 부족으로 지난 40년간 지연
- 러시아 고속철도 인프라 기존 철도를 업그레이드 한 수퍼패스트 유형(Sapsan 등)이나 유럽과 한국식 초고속 철도 프로젝트들이 국제행사를 위해 본격화
ㅇ 유라시아 회랑, 극동 회랑, 중국의 일대일로 등 각종 국제 경제연합된 프로젝트 일환으로 중국, 유럽, 한국, 일본 간의 프로젝트 진출 경합이 치열해 질 것.
- 최근 한국 철도시설공단은 국토부 지원사업으로 우랄 고속철도 예비타당성 조사를 실시한 바 있음.
- Siemens(독일), Talgo(스페인), Alstom(프랑스)는 러시아 수퍼패스트 유형 고속열차를 디자인, 특허 로열티 공급, 조립 등의 경험이 있어 최근부터 본격화된 유럽형 고속철도 프로젝트 추진 러시아 기관과도 깊은 유대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
- 중국은 개발은행, 철도공사 등 금융지원 및 정부간 협업으로 실행능력을 과시 중
ㅇ 러시아 고속철도 프로젝트 투자진출보다는 철도 기자재 및 소프트웨어 현지화 제도를 활용, 설계 및 기술협력, 현지제조 진출을 고려해야 할 것.
자료원: 러시아 고속철도 개발사업 관련 사이트(www.garant.ru, www.hsrail.ru, http://mineconom74.ru, https://gubernia74.ru), 무역관 조사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