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철북 - 이산하 성장소설
지은이 이산하
출간일 2015년 9월 11일
판 형 140×210
제 본 무선
쪽 수 252쪽
정 가 12,000원
분 야 국내도서 > 한국문학 > 성장소설
ISBN 978-89-6372-186-6 03810
열아홉 살 철북이와 청년 법운스님의 익살맞고 뜨거운 인생 여행
장편서사시 <한라산>을 쓴 이산하 시인의 자전적 성장소설
기어이 깨달음에 이르고자 하는 젊은 스님 법운과 이제 막 성년식을 앞둔 문학소년 양철북의 여행기. 여행을 통해 법운스님과 양철북은 자기 이름을 찾아간다. 법운(法雲)스님은 ‘구름처럼 자유로운 진리’라는 자기 이름을, 양철북은 ‘세상에 침묵하고 방관하는 자들의 의식을 두드리는 영혼의 북소리’라는. 한 소년이 성장하는 데에는 많은 생명들의 도움이 필요하다. 알은 안에서 뿐만 아니라 밖에서도 쪼아야 깰 수 있다. 여행에서 만난 모든 이들이 밖에서 알을 쪼는 성장의 어미들이 된다. 고교시절 실존적 고뇌에 찬 한 스님과의 짧고도 긴 여행을 바탕으로 쓴 이 책은 이산하가 오래도록 치열하게 꿈꾸어왔던 문학적 화두의 싹이 어디에서 어떻게 돋았는지, 그 비밀의 한 자락을 엿볼 수 있는 작품이다.
지은이 이산하
1960년 경북 포항에서 태어나 부산에서 자랐다. 부산 혜광고와 경희대 국문과를 졸업했다. 1982년 '이 륭'이라는 필명으로 동인지《시운동》에 <존재의 놀이> 연작시를 발표하며 등단했다. 1987년에 제주 4‧3항쟁을 다룬 장편서사시 ‘한라산’ 필화사건으로 국제적인 여론을 불러일으켰고, 그는 그해 가을 국가보안법 위반으로 구속되었다. 석방 후 10년 절필 끝에 1999년 시집 《천둥 같은 그리움으로》로 작품 활동을 재개했다. 시집으로 《한라산》과 《천둥 같은 그리움으로》, 산사기행집으로 《적멸보궁 가는 길》, 편역서로 《체 게바라 시집》(체 게바라 지음)과 《살아남은 자의 아픔》(프리모 레비 지음) 등이 있다.
고교시절 고뇌에 찬 한 실존적 스님과의 짧고도 긴 여행을 바탕으로 쓴 성장소설 《양철북》은 그가 오래도록 치열하게 꿈꾸어왔던 문학적 화두의 싹이 어디에서 어떻게 돋았는지, 그 비밀의 한 자락을 엿볼 수 있는 작품이다.
추천사
《양철북》은 삶의 화두를 찾아 길을 떠나는 한 스님과 소년의 이야기를 수채화처럼 단아하게 담아내고 있다. 그 빛깔과 솜씨에 취해 빠져들다 보면 어느새 정신의 키가 한 뼘쯤 자라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 정호승(시인)
좋은 성장소설이다. 좋은 작가가 되는 것이 꿈인 주인공 소년은 여름방학 기간에 한 의식 있는 젊은 스님의 인도로 지리산의 여러 산사를 순례한다. 53명의 선지식을 찾아 편력하는 선재동자처럼 소년은 화두를 찾아 고행하는 여러 스님들을 만나 가르침을 받게 되는데, 비록 짧은 기간이지만 집중적인 정신적 체험을 통해 깨달음을 얻게 된다. 예컨대, ‘절대 고독의 중심에 우뚝 선 자, 그가 수도자요 작가’라는 것이 그런 깨달음들 가운데 하나이다.
소년이 만나는 불자들은 산사의 맑은 기운처럼 그 영혼이 맑아 웃음소리도 말소리도 해맑다. 경상도 사투리가 그렇게 맑고 순결한 울림을 들려줄 수 있다니 놀랍다. 소년이 만나는 스님들과 나누는 대화들은 자주 선문답 비슷한 격조 높은 담론이 되곤 했는데, 그때마다 소년은 재치 있고 익살맞게 응수한다. 영특한 소년이다.
- 현기영(소설가)
《양철북》이 말하려고 하는 바를 한마디로 정돈하자면, 바로 ‘자기 이름 찾기’이다. 예컨대 법운(法雲)이라는 법명은 얼마나 엄청난가. 구름처럼 자유로운 진리! 자기 밖에서 제 이름과 하나가 되려던 법운은 자기 몸을 통해(혈사경!) 깨달음을 이루고자 한다. 양철북도 다르지 않다. 이미 귄터 그라스라는 ‘가짜 아버지(혹은 스승)’을 버린 철북이는 어느새 법운스님에게서 아버지의 모습을 찾는다. 오대산에서 법운과 헤어지는 장면은, 곧 귄터 그라스로 대표되는 기왕의 권위로부터 벗어나는 순간이다. 그 순간이야말로 모든 아버지를 떠나 스스로 하나의 아버지가 되려는 성년식이다.
- 이문재(시인)
이산하 형과 나는 까까머리 고등학교 시절부터 만나왔다. 우리는 당시 전국의 여러 공모전과 백일장의 상들을 거의 독식하다시피 했는데, 남들이 보기에는 참으로 오만스런 ‘문사’들이었을 것이다. 악동들이 저지를 수 있는 모든 일들을 그때 다 같이 경험했던 것 같다. 이 소설을 읽으면서 주인공 양철북 속에 지금의 시인 이산하가 들어앉아 있는 것을 본다. 이처럼 귀여운 악동의 시절을 통과하지 못한 불행한 어른들의 손에 이 책을 쥐어주고 싶다.”
- 안도현(시인)
차례
1부
도보고행승 / 묵언정진 / 모기향과 모기장 / 고리끼와 도끼 / 감꽃과 해인스님 / 포도 서리와 단발머리 소녀 / ‘묵언정진’ 끝나다
2부
백구두 스님과의 여행 / 새벽예불 / 울력, 무노동 무공양
3부
눈부처 / 여자 수도원 / 메뚜기처럼…… / 법정스님 / 사미승의 자살 / 상사화 / 에베레스트 위에도 구름은 있다
4부
오대산 적멸보궁 / 오스카는 왜 양철북을 두드리는가 / 달걀은 어떻게 깨어지는가
책 속으로
“철북아, 세상 만만한 거 하나도 없데이. 모든 게 내 생각과 내 뜻대로 되면 얼마나 좋겠노. 그라고 우리가 다 안다고 나불대지만 실제론 모르는 것뚜성이라. 지금가지 니 머리로 배운 것도 지식의 전부가 아니고, 니 눈으로 본 것도 세상의 전부가 아이란 말이다. 그러니까 가끔씩 세상 구석구석 떠돌며 두 눈으로 직접 보고 확인해봐야 세상 뒤꿈치라도 알 수 있단 말이다. 가만히 있다가 가만히 죽기 싫으면 따라온나. 허수아비처럼 빈껍데기로 살고 싶으면 안 따라와도 되고.”
“그럼 스님 따라가면 껍데기가 알맹이 됩니꺼?”
“지랄, 그건 니 하기 나름이고.”
(19쪽)
“니 성경을 한 줄로 줄일 수 있겠나?” (중략)
“그 긴 걸 한 줄로? 택도 없심더!”
“있느니라.”
“그라머 해보소.”
“다~ 지나가노니…….” (중략)
“이번엔 불경을 한 줄로 줄여봐라.”
갈수록 태산이었다. (중략)
“내가 또 해보까?”
“그게 좋겠심더.”
“헛되고 헛되도다!”
“…….”
“다~ 지나가노니, 헛되고 헛되도다. 어떻노?”
“기똥차긴 한데…… 좀 기네예.”
“뭐, 이게 길다고? 그라머 니가 해봐.” (중략)
“인생은 나가리!”
(198쪽)
“퍽!”
둔탁한 소리와 함께 강구 선생님의 얼굴이 깨진 달걀로 노랗게 변했다. 달걀이 깨졌다. 하나의 세계가 파괴되었다. 단지 손 안에서 밖으로 나왔을 뿐인데, 조금 전까지의 완전했던 형태가 전혀 다르게 바뀌었다. 변화는 순식간에 왔다. 선생님 얼굴에 묻은 달걀 껍데기의 파편들을 보자 철북이는 첫 동정을 잃었을 때처럼 슬펐다. 철북이가 알을 깬 것은 처음이었다. 물론 철북이는 짐승으로 변한 강구 선생님한테 그 알보다 더 깨졌다. 하나의 세계를 깨기 위해서는 자신이 먼저 더 깨질 각오를 하지 않으면 안 된다. 그리고 달걀은 완전한 세계가 아니라 언제나 파괴될 수 있는 것이다. 변화는 항상 파괴 뒤에 오는 것이다. 철북이는 이날 흘린 눈물의 양만큼 깨달았다.
(236쪽)
우리들의 삶이란 높고자 하는 산과
낮고자 하는 물이 서로 인연으로 만나
세상으로 흘러드는 강물처럼
그렇게 덧없이 흘러가는 것이 아니겠느냐.
너와 나의 인연 또한 그런 것이 아니더냐.
500년마다 한 번씩 스스로 향나무를 쌓아 불을 피운 다음
그 불 속에 뛰어들어 타 죽고
그 잿더미 속에서 다시 어린 새로 거듭 태어나는
신비로운 향나무새가 있다.
나는 지금 그 향나무새와 같은 심정으로
혈사경을 쓰고자 한다.
멀고 험한 길이니 깨달음 또한 많을 것이다.
끝을 뾰족하게 깍으면 정의로운 창이 되고
구부리면 밭을 일구는 호미가 되고
구멍을 뚫으면 아름다운 피리가 되고
지난 세월 붙잡아 나이테를 남기지 않고
안을 비워 더욱 단단해지는 대나무처럼
네 몸과 마음을 항상 걸림이 없도록 하여라.
그리하여 네가 어디에 있든 작고 낮고 가볍고
그리고 느린 것들의 두 손을 번쩍 들어주며
그들의 이름을 크게 불러주는 사람이 되거라.
절대고독의 중심에 우뚝 선 자
그가 곧 수도자요, 작가가 아니겠느냐.
너를 보고 싶어 하는 갈증을 적시기라도 하듯
지금 선방 밖으로 비가 내린다.
떠도는 구름이 쉴 곳을 찾아 땅으로 내려오면
비는 깨달음의 법수가 된다.
깨달음은 마치 산에서 내린 빗방울들이
골짜기에 모여 개울이 되고
다시 강으로 합류해 바다로 가는 것과 같다.
누구에게나 똑같이 내리는 이 비를 맞는 자는
빗방울 속의 바다를 찾아 멀고 험한 길을 고행하고
그러다 마침내 문득 자신이 깨달음의 바다에
도달해 있음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그때까지 네가 네 스스로를 버리지 않는 한
아무도 너를 버리지 않을 것이다.
나는 앞으로 네가 시인으로 살아가게 될 것을 믿는다.
무릇 시인은 시를 쓸 때마다 언제나 최후의 한 사람이므로
항상 백척간두에서 한발 내딛는 마음으로 쓰게 될 것도 믿는다.
너에 대한 한결같은 그리움으로 이 편지를 쓴다.
(237~239쪽)
첫댓글 이 책은 꼭 읽어야 하는 책입니다.!^^
'멀고 험한 길이니 깨달음 또한 많을 것이다!'
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