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복음 13:22~27 / 좁은 문으로 들어가기를 힘쓰라고 하신 예수님
(눅 13:22) 예수께서 각 성 각 마을로 다니사 가르치시며 예루살렘으로 여행하시더니
(눅 13:23) 어떤 사람이 여짜오되 주여 구원을 받는 자가 적으니이까 그들에게 이르시되
(눅 13:24) 좁은 문으로 들어가기를 힘쓰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들어가기를 구하여도 못하는 자가 많으리라
(눅 13:25) 집 주인이 일어나 문을 한 번 닫은 후에 너희가 밖에 서서 문을 두드리며 주여 열어 주소서 하면 그가 대답하여 이르되 나는 너희가 어디에서 온 자인지 알지 못하노라 하리니
(눅 13:26) 그 때에 너희가 말하되 우리는 주 앞에서 먹고 마셨으며 주는 또한 우리를 길거리에서 가르치셨나이다 하나
(눅 13:27) 그가 너희에게 말하여 이르되 나는 너희가 어디에서 왔는지 알지 못하노라 행악하는 모든 자들아 나를 떠나 가라 하리라
유대인들은 유대인 자기들만이 다 구원을 받을 것으로 생각하였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유대인이 다 구원받는다고 하지 않으셨습니다. 예수님은 이방인도 구원받을 수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예수님은 구원받은 받는 길을 말씀하십니다.
예수님은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는 문을 말씀하시는데 그 문은 좁다고 하셨습니다.
그러나 그 문에 들어가면 구원의 새로운 세계가 열립니다. 오늘 말씀을 통해서 천국의 좁은 문으로 들어가는 사람이 어떤 사람인가 배울 수 있기를 기도합니다. 아멘
22~23 예수님이 각성과 예루살렘으로 다니시며 회개하지 않으면 망하고 열매를 맺지 않으면 찍힘을 받는다고 가르치셨습니다. 예수님 주위에는 소수의 제자들만 있었습니다. 그러자 한 사람이 예수님께 구원을 얻는 자가 적은가요 하고 물어보았습니다.
24절 예수님은 그에게 구원받는 자의 수가 적고 많은지 말씀하지 않으셨습니다.
다만 어떻게 해야 구원을 받을 수 있는가 말씀하여 주셨습니다.
예수님은 좁은 문으로 들어가기를 힘쓰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구원은 좁은 문입니다. 생명의 문인 좁은 문은 좁아서 찾는 이가 적고 어렵기 때문에 힘을 써야 합니다.
구원을 받기 위해서는 좁은 문으로 들어가기를 힘써야 합니다. 올림픽에서 금메달을 따기 위해 힘을 쓰듯이 우리는 생명의 면류관을 위하여 힘을 써야 합니다.
넓은 문은 들어가기가 쉬워서 많은 사람이 찾는 문입니다. 노력하지 않아도 들어갈 수 있는 문입니다. 대부분 넓은 문으로 가는 것이 실수를 줄일 수 있고 안전합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이 가는 넓은 문으로 가는 곳은 멸망으로 인도하는 문입니다.
그러면 구원을 주는 좁은 문은 무엇일까요? 이단들이 이 말씀을 좋아합니다.
그들은 자기들이 좁은 문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이 찾지 않는다고 생각하고 자기들의 가르침대로만 살아야 구원을 받는다고 합니다. 자기의 재산과 시간을 다 바쳐야 하는데 그것이 어려운 좁은 문이라 사람들이 오지 않는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여기서 좁은 문은 이단이 말하는 그런 문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닙니다.
예수님은 "내가 문이니 누구든지 나로 말미암아 들어가면 구원을 얻고 또는 들어가며 나오며 꼴을 얻으리라."(요10:9) 말씀하셨습니다.
예수님이 좁은 문이십니다. 예수님의 십자가는 좁은 문입니다. 예수님은 천국 문이 어느 정도 좁은지 바늘귀처럼 좁다고 말씀하셨습니다. 회개하고 십자가에 죽으시고 부활하신 예수님을 그리스도로 영접하는 자가 좁은 문으로 들어가는 자입니다.
좁은 문으로 들어가면 그 후에 생명의 푸른 초장이 펼쳐집니다.
넓고 평화로운 세계가 펼쳐집니다. 예수님은 천국으로 들어가기를 힘쓰라고 말씀하시고 들어가기를 구하여도 얻지 못하는 자가 많다고 하였습니다.
그러면 우리가 천국의 좁은 문으로 들어가기 위해서 무엇을 힘써야 할까요?
첫째, 교만의 죄를 회개하기에 힘써야 합니다. 교만은 사람을 부풀게 합니다. 자신을 자랑하게 합니다. 어린아이같이 겸손히 자신을 낮추는 자만이 예수님을 그리스도의 문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예수님은 자신을 낮추어 자신이 죽고 다른 사람을 살리셨습니다. 그 후에 자신도 부활하셨습니다.
둘째, 탐심의 죄를 회개하기에 힘써야 합니다. 탐심은 필요 이상으로 많이 가지려는 것입니다. 우리가 손에 많은 것을 가지고 있으면 좁은 문에 들어갈 수 없습니다.
원숭이를 잡을 때 손만 들어갈 수 있는 좁은 항아리를 놓고 그 안에 바나나를 놓는다고 합니다. 원숭이는 바나나를 손에 들고 바나나를 놓지 않아서 항아리에서 손을 빼지 못합니다. 그러면 원숭이 사냥꾼이 원숭이를 잡아갑니다.
마찬가지로 사탄은 필요 이상으로 많이 소유하게 합니다. 그래서 천국에 들어가지 못하게 합니다. 부자 청년은 지나치게 많이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는 예수님이 초청하는데도 돈에 대한 탐심을 버리지 못하여 천국 문을 들어가지 못하였습니다.
우리는 하나님 한 분으로 만족하는 마음을 가져야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셋째, 불신의 죄를 회개하기에 힘써야 합니다. 바늘귀처럼 좁은 문은 사람의 힘으로 들어갈 수 없습니다. 어여뻐도, 돈 많아도 벼슬로도 들어가지 못합니다.
오직 하나님의 은혜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사탄은 우리에게 좁은 문으로 들어갈 수 없다는 불신을 심습니다. 두려움과 원망으로 좁은 문으로 들어가지 못하게 합니다.
천국에 들어가기에 힘쓰라는 말을 볼 때 우리가 교만과 탐심과 불신을 버리고 회개하는 일이 어렵습니다. 우리의 본성이 교만하고 탐욕이 많고 불신이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겸손과 자족함과 믿음을 갖기 위해서 힘을 써야 합니다.
우리가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기도와 말씀에 힘을 써야 합니다.
그러면 하나님은 은혜로 좁은 문으로 들어가게 하십니다.
25~27절 천국 문은 닫힐 때가 있습니다. 나중에 온 사람들이 천국 문을 두드리지만, 문 안으로 들어갈 수 없습니다. 이들 가운데는 예수님과 함께 식사를 한 자도 있습니다. 예배에 참석하여 말씀을 들은 사람도 있습니다. 성만찬을 한 사람도 있습니다.
그러면 예수님이 이들에게 천국 문을 열어 주지 않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첫째, 예수님과 사랑의 관계성이 없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은 두 번이나 그들이 어디서 왔는지 알지 못한다고 하였습니다. 우리가 모르는 사람을 집안으로 들이지 않습니다. 마찬가지로 예수님도 모르는 사람을 천국 집으로 들이지 않습니다.
우리가 예수님을 알기 위해서는 회개하여 죄 사함을 받아야 합니다.
그리고 예수님을 그리스도로 영접해야 합니다. 그 후에는 계속하여 발을 씻어야 합니다. 우리가 순간순간 짓는 죄를 용서받아야 합니다.
그때 예수님과 사랑의 관계성이 견고히 맺히게 되어 천국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둘째, 말씀대로 살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들은 예수님을 알았지만, 예수님의 말씀대로 살지 않았습니다. 불법을 행하였습니다. 하나님을 사랑하지 않고 이웃을 사랑하지 않는 자들입니다. 예수님을 믿는다고 하면서 말씀대로 살지 않는 자들은 죽은 신앙을 가진 자들입니다. 이들은 거짓된 신앙을 갖고 넓은 길로 가는 자들입니다.
이들은 세상을 사랑하고 육신을 사랑하고 자신의 소원을 따라서 산 사람들입니다.
예수님은 그들에게 나를 떠나가라고 하십니다. 이들은 모두 쫓겨나서 거기서 슬피 울 것입니다.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지 못하는 자는 지옥에서 영원히 고통할 것입니다.
28~29절 예수님은 천국에 이미 들어간 자들은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을 말씀하십니다. 이들은 믿음의 조상입니다. 이들은 허물과 실수를 했지만, 천국에 들어갔습니다.
아브라함은 불신으로 아내를 두 번이나 누이로 속이고 첩을 얻었습니다.
이삭은 고기를 좋아하는 탐심으로 믿음이 없는 에서를 축복하고자 하였습니다.
야곱은 교만으로 하나님을 의지하지 않고 자신을 믿었습니다.
그들은 하나님을 만났고 하나님은 그들의 하나님이신 것을 자랑스러워하셨습니다.
둘째, 이들은 하나님을 믿을 뿐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대로 순종하였습니다.
아브라함은 이삭을 번제로 바치고 이삭은 흉년에도 가나안 땅에 남았습니다.
야곱은 순종하여 가나안 땅 벧엘에 돌아와 서원을 갚고 순종하여 애굽으로 갔습니다. 이들이 좁은 문으로 들어간 사람들입니다.
이렇게 하나님과 사랑의 관계성을 맺고 순종하는 사람들이 천국에 들어갑니다.
30절 나중 된 자가 먼저 되고 먼저 된 자가 나중 된다고 하십니다.
에서가 먼저 되었지만, 나중 되고 야곱이 나중 되었지만 먼저 되었습니다.
에브라임이 나중 되었지만 먼저 되었고 므낫세가 먼저 되었지만, 나중 되었습니다.
이들이 나중 되고 먼저 된 것은 믿음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에서가 버림받은 것은 영적 가치관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그는 팥죽 한 그릇에 장자의 명분을 팔았습니다.
불신자와 결혼하였습니다. 그러나 야곱은 장자의 명분을 귀하게 여겼습니다.
믿음으로 사는 자를 먼저 되게 하시고 불신으로 사는 자는 나중 되게 하십니다.
우리도 먼저 되기 위해서는 믿음으로 살아야 합니다.
결론적으로 유대인이나 비록 이방인이라도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처럼 하나님을 믿은 사람은 천국에 들어갑니다. 나의 하나님, 나의 예수님, 나의 성령님을 믿은 사람들이 천국에 들어갑니다. 나의 하나님을 만나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회개해야 합니다.
나의 허물과 연약함을 위해서 십자가에 죽으신 예수님을 만나야 합니다.
우리가 나의 하나님을 만났으면 우리는 말씀에 순종해야 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고 애를 쓸 때 하나님을 인격적으로 체험할 수 있습니다.
십계명을 행하고자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그때 하나님과 아름다운 추억을 많이 만들 수 있습니다. 그때 하나님이 우리를 안다고 말씀하시고 하나님 나라로 인도하여 주실 줄을 믿습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