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의 생각이 옳다며 사과를 요구합니다
Q: 올해 15살 된 남자 아이의 엄마 입니다. 게임중독으로 인해 상담 문의드립니다.
3학년 초반부터 게임을 좋아했고 6학년 말부터 혼자 방을 쓰면서 밤 3-4시 까지했습니다. 그래서 제가 중 1학년부터 밤에 하지 않고 (거짓말 없이) 낮에 주말에 하게끔 바꿔주었습니다.
6학년 말부터 1힉년 2학기 중반까지 게임 좋아하고 게임유투버가 꿈이었습니다. 지금은 영상 편집가가 꿈이 되었습니다.
실제로 게임 후에 영상을 편집하여 유투브에 올리고 있는데 영상 편집에 흥미도 많고 실제로 인터넷을 독학해서 영상편집 프로그램을 곧잘 다루고 있습니다. 유투브로 구독자가 3000명 정도 됩니다.
이 분야에 관심이 있어서 엄마인 저도 영상 편집 쪽으로 진로를 잡는 것을 지원해 줍니다.
단 게임을 너무 좋아하고 게임에 시간을 너무 많이 투자하고 있습니다. 학원도 다니기 싫다고 해서 학원 그만두고 제가 EBS로 가르치고 있습니다.
게임 시간도 많기는 하지만 이로 인해 일상생활에 피해를 줍니다. 게임 시간은 꼭 지켜져야 해서 혹시 병원을 가거나 다른 일이 생기면 사정해서 데려가고 그 시간 만큼 다른날 꼭 더 하게 해야 하며 저와 공부하는 시간에도 몇 문제 풀다가 핸드폰으로 본인계정 유투브 팬들의 질문에 답변을 해주고 본인이 올린 영상 반을 보느라 중간 중간 핸드폰을 자주 봅니다.
화장실에 가서는 핸드폰 보느라 20분 이상 나오지 않고 사회성이 부족해서 친구들과 친해지지 못해 친한 친구가 없습니다.
온라인에서 사귄 친구만 많습니다. 가족 외에 타인을 대할 때 너무 많이 어색해서 긴장을 많이 한다고 담임선생님께서 말씀하시고 자의적 해석이 많이 하는 편이라고 말씀하십니다.
엄마인 저를 너무 좋아해서 매일 사랑한다고 하면서도 화를 내기 시작하면 너무 심하게 화를 내고 항상 본인이 생각한 것이 옳다고 생각해서 사과를 요구 합니다.
게임중독 사회성 부족 등등 이유로 치료을 받고 싶습니다.
A: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입니다. 주호소 문제는 게임중독과 사회성이지만 청소년의 심리내적인 상태를 종합적으로 진단한 후 정확한 치료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게임은 술, 담배, 약물 등과 동일한 혹은 그 이상의 중독성을 가지고 있지만 우리나라에는 현실적인 실태가 반영되어 아동청소년들에게 무방비로 노출되어 있는 심각한 상태에 있습니다.게임중독의 핵심문제는 친구와 만나서 사귀고 마음을 나누며 대화하고 여가생활을 즐길 시간을 앗아간다는 것입니다. 사람들과 대면하여 나누기 어려운 경우(개인내적인 문제 혹은 환경적인 문제로 인하여)게임중독이 되는 사례가 더 많습니다. 많은 경우 온라인에서는 익명성이 보장되므로 친추가 적지 않으므로 사회성이 좋아보이지만 실제 대인관계에서의 미묘한 뉘앙스와 민감성이 떨어지고 현실감각이 떨어지고 공상에 빠져있기 때문에 사회적인 대처양식이 미숙하고 대처 레파토리도 다양하지 못한 특성들이 있습니다. 청소년기는 "나는 누구인가? 나는 어떤 사람인가? 무엇을 좋아하는가? 왜 사는가? 공부하는 이유가 무엇인가? 내 인생을 어떻게 살고 싶은가?등 수많은 내적인 갈등과 방황을 하면서 자기 고유의 가치관을 정립해 가야 합니다. 충분히 생각하고 갈등하고 방황해야 하는 시기입니다. 이 시기는 다른 측면으로는 부모님과 심리적으로 분리되어야 하는 시기입니다.자신의 생각과 욕구 바램이 부모님으로 부터 교육받은 경험 그 이상으로 자기고유의 것이 되어야 합니다. 부모님과 달라야 합니다. 그런 면에서 볼 때 자아정체감 형성을 돕기 위해서 청소년기에 부모님과 함께 학습하는 것은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지양해야 합니다. 부모로 부터의 심리적 분리에 커다란 방해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선생님께 맡기시길 추천드립니다. 특히 한부모 가정의 아동이라면 사회적 관계가 제한 될 수 있으므로 다양한 관계 맺기를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시길 권유드립니다.
인터넷에 빠져 있는 아이들 사회성을 도우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1.컴퓨터를 가족과 함께 사용할 수 있는 공간에 둡니다
인터넷 세상은 아이들에게 매우 매력적입니다. 그 중에 한 가지가 익명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족과 함께하는 공간에 있는 컴퓨터에서 익명성을 가지고 할 수 있는 것들은 제외가 됩니다. 또한 컴퓨터에 대한 집중도를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2.가족과 함께 인터넷 사용 규칙을 정합니다
인터넷 사용 시간은 제한적일 필요가 있습니다. 함께 정한 시간과 규칙은 엄하게 적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또한 이를 잘 지켰을 때 적절한 격려와 보상은 아이에게 약속을 지켰다는 뿌듯함과 함께 인정을 받는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인터넷을 할 수 없는 시간적 여유로 다른 무언가를 할 수 있는 꺼리를 만들어 갈 수 있습니다.
이때 절대로 다그침과 비난섞인 말을 하지 말아 주세요. 아이들에게는 인터넷 사용 규칙을 지킬 수 있는 힘과 인내심을 키워갈 시간이 필요합니다.
3.가족과 함께 보내는 시간을 정합니다.
가족과의 원할한 관계는 곧 사회성 발달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가족과의 친밀감을 느낄 수 있는 활동을 적극적으로 해볼 수 있습니다. 친밀한 부모와의 관계, 형제자매와의 관계에서 아이들은 인터넷에서 멀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친밀한 관계는 좋은 친구관계형성에도 좋은 영향력을 줄 수 있습니다.
4.사회성프로그램에 참여합니다
다양한 전문적인 센터에서 사회성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사회성을 기초로 연구개발한 활동으로 함께 놀이를 함으로서 다양한 체험을 해 나갈 수 있습니다. 이전과은 다른 긍정적인 사회활동 경험을 통해서 아이들은 자신이 알지 못하는 것에 대한 눈을 뜰 수 있습니다.
5.전문가와 함께 합니다.
인터넷 중독은 매우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합니다. 심각한 문제인 만큼 전문가의 도움이 절실하게 생각되어집니다. 전문가는 자연스럽고 적극적인 접근으로 아이들에게 효율적으로 도움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이가 인터넷 중독에서 빠져나오는 힘든 과정을 지혜롭게 도울 수 있으며 함께 있어 줄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왕따로 고통받는 아이
[상담 후기] >> 초3학년 ~중2학년까지 왕따인 아이가 사회성 극복 치료후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권자영외,인터넷 게임중독 실태 및 문제 행동 유형에 관한 연구 : J시 남자중학생을 중심으로
Research on the Realities and Problem Behavior Pattern of Internet Game Addiction : Centering on male middle school students from City “J”,한국중독범죄학회보, 12/30/2011, Vol. 1, Issue 2, p. 50-68
하요상,초등학생의 자기조절과 사회성 발달간의 관계에서 희망의 매개효과
Mediation Effects of Hope i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Regulation and Social Development,초등상담연구, 01/31/2019, Vol. 18, Issue 1, p. 135-150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