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생활 부적응하는 아이
Q : 중1여자아이입니다. 중학교 올라가서 공부할 내용이 많아서 힘들다는 얘기빼고는 잘 다니고 있었는데 개학 두달째인 최근에 많이 힘들어합니다. 처음부터 힘들었던게 쌓여서 지금 나타나는건지... 한의사 말로는 과도한 스트레스로 간에 무리가 왔다네요. 성격은 괜찮은 편이었는데 초등학교 입학할 때 아토피 피부염이 독하게 와서 엄청 고생하고 여자애인데 머리 못 길러서 남자같다고 놀림도 당하고 그거 지나니 약시가 와서 한쪽 안경으로 가려서 그걸로도 놀림을 당한뒤로 엄청 예민해졌고 가끔은 로션도 안받을때가 있습니다. 지금은 아토피 피부염도 나았고 눈을 가리는것도 집에시만 하고 있습니다. 혹시나 기죽을까 대화도 엄청 자주 하고 혼도 잘 내지 않습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A : 안녕하세요?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입니다.
우선 적어주신 내용만으로는 충분한 답변이 어려울 수도 있는 점에 관하여 미리 양해 부탁드립니다. 하지만 주어진 정보 내에서 최선을 다하는 온라인 상담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학교 부적응 문제는 여러가지 환경 요인에 의해서 발생하기 때문에 개인마다 그 원인이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어머님의 자녀는 태어나서 성장하는 동안 많은 건강 문제를 겪은 것이 다른 아이들과는 다른 특징인데, 지속적으로 건강 문제가 발생하다 보면 아이가 때로는 예민해 질 수도 있고 좋은 기질을 타고난 아이들도 과도한 스트레스에 시달리다 보면 조절하기 힘든 시기를 겪기도 합니다.
어릴 때 밝은 성격이었지만 지속적인 건강문제와 주변 아이들의 놀림 등으로 인해 위축되고 자신감을 점차 잃어버린 시간이 오래되었고 사춘기를 겪는 시기와 겹쳐 지금 유달리 힘든 시간을 보내는 것으로 보입니다. 부적응을 유발하는 여러가지 환경 요인 중 무엇이 아이에게 가장 스트레스가 되는지를 먼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사료됩니다. 만약 자녀가 한국에 있었다면 종합심리검사를 통해 정확한 원인을 알아보자고 권유해 드렸겠지만 현재 중국에 계시다고 하니 어머님께서 대화를 통해 아이의 가장 큰 스트레스 요인을 파악하시어 그 요인부터 해결하실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가족들과 자주 하는 대화와 화를 내지 않으시는 양육태도는 현재 아이에게 가장 큰 보호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을 것으로 추측됩니다. 최근 들어 외국생활을 하는 동안 자녀 양육을 힘들어하시어 온라인 상담실을 찾아주시는 부모님들이 많이 계십니다. 너무 힘드신 경우에는 양육코칭을 비대면 상담으로 받아보실 수 있는 곳을 찾아가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학교가기 싫어하는 우리 아이 어떻게 해야할까요?
1. 지금 아이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가에 대해서 생각해 봅니다.
학교에 적응하기를 어려워하는 아이에게, 무작정 학교에 적응하라고 하기 보다는 아이의 심리적 문제에 대해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때에 전문가과의 상담을 통해 아이의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해 나아가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2. 부모님도 아이와 함께 하고 있다고 느끼게 해줍니다.
학교 적응을 방해했던 문제를 조금씩 해결해 나갈 때마다 부모님의 지지와 응원을 통해서 자신을 이해해 주고 보호해 주는 사람이 있다고 느끼게 해주면서 칭찬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스스로 잘 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질수 있게 도와줍니다.
중요한 것은 아이 스스로 할 수 있다고 믿는 마음입니다. 또한 학교 생활에 적응하게 된다면 자신의 모습은 어떻게 바뀔 것 같은지, 학교 생활에 적응하기 위해 어떤 부분이 성장했으면 좋겠는지 등등 아이의 긍정적인 미래를 함께 구체적으로 그려보는 것이 좋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사춘기 자녀의 외모콤플렉스 극복법
[상담 후기] >> 학교 부적응 청소년이 소장님 개별 상담을 종결하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박지혜 and 하정희. (2020). 학교부적응 청소년이 지각하는 학교의 생태학적 환경에 대한 질적 연구. 청소년상담연구, 28(1), 315-338.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이지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