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아직 돌이 지나지 않은 아이입니다.
한 달 전부터 조금 이상하다는걸 느꼈어요.
그전까진 눈맞춤이나 호명, 제가 없다 갑자기 나타나면 웃기도 했는데 요즘은 거의 안됩니다. 저 보고도 본둥만둥 하고요.
주로 부분에 집착하고 빠는 행위를 합니다. 자기가 뭔가 하고 있을때 다른 장난감 흔들고 해도 별 반응이 없네요.. 주변 상황에 신경을 안쓰는 듯 보입니다.
일어서는 행위에 집착해서 사람들을 보면 일으켜 세워달라고 손을 뻗습니다.
제가 궁금한건 집착하는 행위를 할때 그냥 하게 아니면 할 수 있게 해줘야하는건지.. 궁금합니다.
아직 애착형성이 안된 것 같은데.. 원하는대로 해주지 않으면 아이가 절 의지하지 않게 될까봐 무엇이 정답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모든 문제가 애착이 원인이 아닐까 하는 생각에 저의 잘못인양 가슴이 답답합니다.
아이를 도와주고 싶은데 어찌해야 좋을지 모르겠습니다.
선생님들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A.
안녕하세요. 한국아동청소년심리센터입니다.
위의 글에서 한 달 전부터 나타난 아이의 어머니에 대한 반응, 어머니와 상호작용, 놀이, 주변상황에 대한 반응에 대한 어머니의 생각을 알 수 있으며 또한 걱정하시는 마음을 느낄 수 있으며 안타까운 마음이 듭니다. 아이는 본인이 관심을 보이는 행동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주변에 도움을 요구합니다. 그리고 이 요구를 상대방이 들어주지 않으면 떼를 쓰는 행동을 보이는데 이런 행동이 점점 심해져서 어머니가 아이와 갈등을 겪는 과정에서 힘들어 하고 있다는 것과 아이가 보이는 행동에 대한 원인에 대해서 생각하며 답답해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시기의 아이들은 자기 중심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며 요구하게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리고 아이가 관심을 보이는 행동에 대한 요구에 상대방이 보이는 반응을 통해서 아이는 객관적으로 어머니를 이해하기 보다는 주관적으로 생각하고 그 상황에 대한 주관적인 감정을 가지게 됩니다. 이런 과정에서 형성된 주관적인 감정으로 어머니를 받아들이고 이해하며 그에 따라서 행동을 하게 됩니다.
또한 아이는 관심을 보이는 행동에 대한 요구를 어머니에게 끊임없이 반복적으로 하게 됩니다. 이런 요구로 인해 어머니가 지치고 힘들게 하는 결과를 초래하기도 합니다. 아이가 관심을 보이며 요구하는 행동에 대해서 인내심을 가지고 아이에게 긍정적이고 적절하게 반응을 보이는 과정을 통해서 아이는 어머니와 관계형성을 하며 신뢰감을 형성하게 됩니다. 그리고 점차 어머니에 대한 반응, 상호작용, 놀이 등으로 확장시켜 나가게 될 것입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아이와의 안정적인 애착관계를 만드려면…
1. 명확한 상호소통
아이에게 요구할 때에는 명확하게 표현 해주어야 합니다. 또한 아이가 반응 했을 때, 명확하게 피드백 해주어야 합니다.
양육자의 요구에 아이가 응했다면, 칭찬과 애정표현을 아끼지 말아야 합니다.
아이가 이해하기 쉬운, 즉 명확한 상호소통은 아이의 사회성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나를 표현하도록
아이가 자발적으로 목소리를 내고 의견을 이야기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애착관계 형성이 어려운 아이들은, 자신의 말과 행동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것이란 불안으로 인해, 자신만의 세계에 갇혀 타인과의 소통의 문을 닫습니다.
아이가 이야기를 시작할 때까지 천천히 기다려주거나, 아이의 이야기를 수용하고 적절히 반응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3. 새로운 경험
아이와 함께 새로운 경험을 쌓아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가 낯설고 새로운 것을 경험하더라도, 곁에 자신을 보호하고 응원해줄 사람이 있다는 안정감을 느낄 수 있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아이는 양육자와의 신뢰를 쌓고, 안정적인 애착관계를 형성하게 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한 가지 물건에 집착/교우 관계가 원만하지 않은 학생
[상담 후기] >> 개별 및 사회성 치료 초등 저학년 후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참고문헌
안현정,and 모아라. "반응성애착장애아의 사회화과정에 대한 질적 연구." 코칭연구 5.1 (2012): 89-113.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프리인턴 정수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