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소(발효액) ★ 수족냉증에 좋은 마늘꿀절임
■ 마늘꿀절임 만드는 방법과 효능
마늘꿀절임을 만드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으나 크게 분류하면 두가지입니다.
마늘을 통째로 넣느냐? 으깨서 넣느냐? 이지만 다만 두가지의 차이점은 숙성 기간이 차이가 있을 뿐입니다.
※ 참고로 잘게 썰어서 만드는 방법도 있습니다.
■ 방법 1. 마늘을 통째로 절여서 만드는 방법
준비물 : 마늘 1kg, 꿀 1000g, 유리병 2.4L
1.우선 유리병을 찬물에서부터 끓여서 열탕소독을 한후에 환기가 잘되는 곳에서 식혀줍니다.
2. 마늘 꼭지를 따고 깨끗하게 씻은뒤 물기를 완전히 제거합니다.( 물기가 꿀과 섞이면 꿀이 상할 수 있습니다.)
3. 마늘과 꿀의 비율은 1 : 1 하되 우선 마늘을 먼저 유리병에 넣고 꿀을 유리병의 80% 정도까지 넣어줍니다.
4. 꿀을 붓게되면 마늘이 위로 떠오르게 되는데 꿀이 용기 밖으로 흘러 넘치지 않도록 주의를 합니다.
5. 처음 한달 정도는 일주일에 한 번 정도를 나무국자를 사용해서 마늘을 위아래로 뒤집어 줍니다.
6. 2개월 정도 지나면 마늘이 유리병 바닥으로 가라앉게 되는데 이때부터 마늘이 갈색빛이 될때까지 6개월이상 숙성시킵니다.
7. 6개월이 지나서 맛을 보게되면 마늘의 맵고 쏘는 맛이 꿀에 중화되면 아주 달콤한 마늘꿀절임이 되고 꿀 또한 마늘맛은 나지만 드시기에는 아주 달콤합니다.
■ 방법 2. 마늘을 으깨서 만드는 방법
1. 방법 1과 마찬가지로 마늘 꼭지를 따고 깨끗하게 씻은뒤 물기를 완전히 제거합니다.
2. 마늘과 꿀을 2 : 1 의 비율로 ( 마늘 2, 꿀 1 ) 넣고 유리병의 80% 정도까지 담습니다.
3. 보름정도 숙성을 시킵니다.
4. 1회에 한숟가락 정도로 하루 3회 식후에 먹습니다.
만드는 방법에서 알 수 있듯이 두 방법의 차이점은 마늘 두게에 따른 숙성기간의 차이와 마늘 밀도에 따른 꿀 혼합비율의 차이 뿐입니다.
어떤식으로 만들거나 먹어도 상관 없습니다.
■ 마늘꿀절임 먹는 방법
● 1회에 마늘 2쪽씩 하루 3회 식후에 먹습니다.
■ 마늘꿀절임 효능
1. 마늘꿀절임은 마늘의 "알리신" 성분이 살균작용을 하고 장내의 독소를 제거하여 소화에 도움을 줍니다. 마늘의 성분인 "알린"이 조직안의 "알리나제"라는 효소와 작용하여 "알리신"이라는 자기방어 물질을 생성합니다.
2.마늘꿀절임에서 마늘의 성분인 "알리티아민"은 피로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마늘의 성분 "알린"은 비타민 B1과 결합하여 "알리티아민"이라는 성분으로 바뀌어 비타민 B1의 흡수를 돕습니다.
3. 마늘꿀절임은 신경세포의 흥분을 진정시켜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불면증을 개선시켜주며, 혈압과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혈액 응고를 방지함으로써 "심장병"을 억제해줍니다.
4. 마늘꿀절임에서 마늘의 생리활성물질인 "시코르디딘"성분은 내장을 따뜻하게 하고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여 저혈압을 개선시켜줍니다.
5. 마늘꿀절임에서 따뜻한 성질의 마늘과 따뜻한 성질의 꿀이 만나면 "수족냉증"에 효과가 있으며, 마늘과 꿀의 항산화 작용으로 인하여 피부노화 방지에 도움을 줍니다.
6. 마늘꿀절임에서 마늘과 꿀은 정력과 강장제로 효과가 있어서 이를 위해 황제들이 즐겨 먹었다고 하며, 감기 치료와 암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 마늘꿀절임 만드는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저희
약초를 사랑하는 사람들 모임(약사모)회원님들중에 수족냉증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계시면 꼭 한 번 만들어서 복용해 보십시오. 숙성된 마늘의 맛이 기가 막힐 정도로 맛있습니다.
첫댓글 마늘꿀절임 만드는 방법과 효능
잘보고 가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