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웻슈트, 사이클 모두 대여가능합니다. 지타스포츠(zitasports.com) 란 사이트에서 웻슈트를 49,000원에 대여해 줍니다. 사이클은 이 회사에 별도 문의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헌데 자주 참가하시려면 자신의 몸에 맞는 슈트와 사이클이 필요합니다. 용돈 모아서 사시는게 좋을겁니다.
저의 경우에는 슈트는 원피스형 풀(긴팔)슈트를 12만원에(새것), 사이클은 그냥 생활로드 정도인 알톤 RCT100으로 10만원에(중고) 사놓았습니다. 좋은 장비는 물론 매우 비싸지만, 기록에 연연하지 않는 입장인지라...
2. 참가비 중 2만원은 대한트라이애슬론연맹에 동호인으로 선수등록하는데 사용됩니다.
그리고 인천아시아 참가비가 나머지인데요...
대회를 준비하고 치르기 위한 경비와, 코스 중간중간의 선수에 대한 보급(물, 스포츠음료, 간식 등) 내지는 기념품 제공 등에 사용될겁니다.
제 생각에도 이것은 비싼것 같네요.. 그런데 이 경기의 특성이 장거리종목이다보니, 공간이나 운영요원이 많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3. 선수등록을 먼저 하셔야 합니다.
일단 동호인부가 되겠지요.. 동호인(일반부)의 경기기록 순위는 연령대별로 산정됩니다.
엘리트부는 많은 경기를 통해 선발된 국가 또는 지역의 대표선수들입니다. 연령과 관계없지요...
동호인 중에서도 실력이 뛰어난분들은 동호인엘리트라 하여 따로 뽑습니다.
올림픽코스(수영 1.5, 사이클 40, 런 10)의 경기기록을 보면, 동호인이나 동호인엘리트 분들중 우승하시는 분들은 대략 2시간~2시간 20분, 엘리트선수들은 1시간40분~2시간 정도이더군요..
선수등록이 승인되고 참가신청하시면, 개인적으로 일반부 출전하시게 되는것입니다.
(20대 이상이시라면 일반부, 정확히는 모르겠지만 20세 미만이 주니어부이던가... 암튼 그렇습니다)
어느 클럽에 소속된다든지 이럴 필요는 없습니다.. 저 또한 혼자 준비하고 정보만 찾고 있습니다.
4. 일단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능력을 측정하는 것이겠지요?
제 경우를 예로 들겠습니다.
수영 1.5km -> 수영장에서 그냥 하면 45분 정도입니다(일반부에서도 하위권 기록입니다).
웻슈트를 입으면 기록이 단축된다고 하는데, 바다수영이라는 특성 때문에 50분 정도로 목표를 잡고 있습니다.
사이클 40km -> 저는 이 종목의 연습이 매우 부족합니다. 아직 40km 달려본 적도 없을 정도입니다.
10km 측정해보니 22분 정도 나오는데, 여기에 4배하면 1시간 28분... 다음달까지 사이클 훈련을 강화하고 체력을 키워서 1시간 30분내에 들어오려고 합니다.
런 10km -> 최근에 마라톤 하프코스 대회 나가서 10km 개인기록을 깼는데, 1시간 1분 정도였습니다.
수영과 사이클을 한 다음 뛰는 것이니만큼, 근전환과 체력소모를 고려하여 1시간 10분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 시간을 다 합하면 정확히 3시간 30분입니다. 딱 완주목표이지요...
물론 질문하신 분 또한 자신의 능력을 측정하고, 이에 따라 실현가능한 목표를 세우시는 게 합당하리라 생각됩니다.
--------------
위에 제가 자주 찾는 카페를 올려놓았는데, 꼭 이곳에 오시라는 것은 아닙니다.
포털사이트에서 '철인3종'만 검색해도 몇몇 사이트가 올라오는데, 그 중 KTS라는 사이트만큼은 꼭 들어가보시길 바랍니다.
대한민국에 철인3종을 알리는데 지대한 공헌을 한 홈페이지입니다. 자료 또한 충분합니다.
저 또한 초보인데, 그냥 지나칠수 없어 일단 답을 달아봅니다.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기를~~~~~~
남자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완주해보고 싶은 철인 경기
저도 기회가 된다면 꼭 도전 해보고 싶은 종목 입니다.
예전에는 수영때문에 도전할 염두도 없었지만
쉬운 수영을 알게 되면서 부터, 하루 종일 이라도 수영할 수 있는 자신감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독학으로 3년 정도 웨이트트레이닝을 진행하면서
간단하게 기초 체력을 향상시키는 방법과 에너지 관리 방법 및 쉽게 달리기 하는 방법을
알게 되었습니다.
어떠한 일이나 운동을 오랜 시간 동안, 지속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3가지 내용에 대한 이해와 확보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합니다.
< 호흡 + 기초 체력 + 에너지 관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