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생은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의 보내신 자 예슈아 그리스도를 아는 것 이니이다.' (요한복음17장3절 말씀)
샬롬. 우리 구주 예슈아 그리스도안으로 있는 진리와 믿음에서 난 새 생명으로 한 지체된 사랑하는 형제(자매)여!
우리가 함께하여 한 주(主)안으로 살아있는 유다형제의 손을 빌어 말세지말을 살고있는 우리에게 경계로 주신 주님의 편지를 대하고 있습니다.
※ 유다서 21절 말씀입니다.
'하나님의 사랑 안에서 자신을 지키며 영생에 이르도록 우리 주 예슈아 그리스도의 긍휼을 기다리라'
ἑαυτοὺς ἐν ἀγάπῃ θεο τηρήσατε προσδεχόμενοι τὸ ἔλεος《τοῦ》κυρίου ἡμῶν Ἰησοῦ Χριστοῦ εἰς ζωὴν αἰώνιο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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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은 τοῦ [tŏu] 토우 '그 의' 가 주시는 예순세가지 뜻풀이 단어중에서 전에 살핀단어들을 건너고 거꾸로 뒤에서부터 마지막 쉰두번째 단어 ἐπί [ĕpi] 에피 로 '~을 다스리는' '~위에(마3:16),' '~을 근거로 하여', '대해서', '~앞에', '~때,' '~ 때문에.' 입니다.
이는 만유가운데서 이미 가져있는 권위(다스림 권)에 대한 단어로 함께하시는 뜻단어 [에피]를 포함한 서른여덟단어를 주십니다.
하여 이번에도 지난시간 대략을 살폈던 단어들을 제외한 나머지 단어들의 대략을 함께 살피시기로 하겠습니다.
※ ἐπί [에피]의 뜻관주 주제말씀절은 언급한대로 마 3:16,
'예슈아께서 세례(물침례)를 받으시고 곧 물에서 올라오실새 하늘이 열리고 하나님의 성령이 비둘기 같이 내려 자기 위에 임하심을 보시더니' 입니다.
《 그 다섯번째 뜻풀이 단어로는 헬라어 ὕδωρ, ατος, τό [hüdōr] 후도르 로 그 뜻은 '물' '마3:16' '막1:10' '눅7:44', '요4:7'.입니다.》
※ 뜻관주중에 마태복음과 마가복음의 말씀은 오늘본문의 제시말씀이고 지난시간 누가복음 말씀에 이어 요4:7절 부문 말씀을 함께 보시면,
'사마리아 여자 하나가 물을 길러 왔으매 예슈아께서 물을 좀 달라 하시니' (요 4:7)
※ 주신 말씀의 배경을 먼저 살피시면 주께서 유대(예루살렘 지경)를 떠나서 갈릴리 본동네 가버나움을 향하여 가는 길을 평상의 평탄한 요단강변의 여리고부근 길을 택하지 아니하시고,
유대인이 상종하지 않은 사마리아인들의 마을인 비교적 가파른 길을 택하여 수가성 옛 야곱의 우물가에 이르러서 입니다.
유대인이 상종하지 않은 이유에 대하여는 일전 다메섹(시리아 다마스커스)편 글에서 살폈듯이 정복자(앗시리아, 바벨론등)들 외세에 의해 본토인들을 밖으로 이주시키고 이방민을 들여와,
헬라(로마)인들과도 섞여 신앙적 혈통적으로와 종교로 혼합됨을 인하여 유대인들로부터 음란한 부녀(창기)처럼 외면을 받게 되었음을 역사와 성경 기록들이 증거합니다.
그런 사실을 가리키기라도 하듯이 주를 만난 사마리아 여인도 자신이 야곱의 후손으로 혈통적 이스라엘 후손임을 말하나,
이에 주께서는 이미 이전 남자 남편만도 다섯이요. 지금은 남편이 아닌 또 다른 남자와의 동거하고 있는 사실을 밝힙니다.
※ 수가성 '야곱의 우물'에 관하여는 창세기에 야곱이 족장으로 가족을 이룬 후 이동 동선부터를 살펴야 하는데,
야곱이 하란 외삼촌 라반을 떠나 가솔과 가축들을 이끌고 가나안 지경으로 들어와서 (함->구스->가나안의 후손 세겜) 세겜성 앞쪽의 장막부지를,
토지 본소유자 하몰의 아들들 세겜족장들에게 은 일백개를 주고 산 땅(엘 엘로헤 이스라엘)과 그안의 우물을 수가성 야곱의 우물로(창33:18~20) 칭하였다고 합니다.
또한 야곱 말년에 죽었다고 알고있던 아들 요셉을 만나(130세)고, 요셉이 총리가 된 나라 에굽 고센으로 이주 정착하여 십칠년을 더 살며 자기 후손들의 번성을 본 야곱(이스라엘 147세)이,
라헬의 아들 요셉을 자신의 육적 장자로 삼아 요셉의 두 아들에게 두몫의 각각 유업(에브라임, 므낫세)으로,
가나안땅 아모리(왕,시혼 민21:21~32)족속의 땅(세겜지경 땅들을, 야곱은 모세를 지도자로한 자기후손들을 통하여 그 땅을 정복하기 삼백여년 이전인데도,
자신이 이미 자신의 강한 칼과 활로한 전쟁으로 물리쳐 얻어 가져있는것 처럼)을 요셉의 몫(에브라임, 므낫세)으로 유언합니다.(창 48:22) (수 13,16,17장, 신1~3장)
※ 이는 야곱이 선지자요. 야곱안에 믿음(그리스도의 영)에 있는 예언말로 유언을 하고, 자기안에 계신분께서 그리스도의 영(전쟁에 능하신 여호와, 시24편등등)이셨음을 증명합니다.
※ 주께서 만난 사마리아 여인 여자는 자신이 야곱의 후손으로서 조상야곱의 그 유언, 유산을 따라 얻었고 아직까지 그 우물에서 물을 길어 있음을 말합니다. (요4:12)
그러자 주께서는 그리스도 자신께서 육신을 위한 우물과 그 토지를 유업으로 야곱을 통하여 유언하게 하셨고,
그리스도 자신께서 여호와의 영으로 죄악 관영한 가나안 일곱족속과 전쟁하여 멸(야곱을 통한 예언, 선지자의 주요 하나님)하시고,
그것(야곱의 우물)을 주심도 그 근본(가리키는 것)은 육의 음료 뿐 아니라 영의 참 음료를 솟아내는 샘 근원 그리스도요,(시36:9,슥13:1)
그리스도 자신을 각인의 마음중심에 영원한 샘근원(源泉)되는 주(主)로 주시려는 것인,
'믿는 각인 마음에 영의 샘근원성소 심령성전구축으로 하나님과 동행하는 예배삶(요4:21~24)경건을 모두가 지향하여,
구하고 찾고 문두드려 얻을 것과 피차를 권면해야 할것을 증거하십니다.(영과 진리로 예배삶)
※ 주께서는 이어 14절 말씀으로,
'내가 주는 물(살아있는 생명의 말씀=λόγια ζῶντα [로기아 존타]=성령으로 먹는 말씀)을 먹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니 나의 주는 물은 그 속에서 영생하도록 솟아나는 샘물이 되리라' (요 4:14) 로 증거하십니다.
'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가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할지니라' (요 4:24) 입니다.
※ 오늘 우리각인이 따로 묵상하실 관주말씀 장절은 πηγή, ῆς, ἡ [페게] '샘'.'약3:11,12, 그리스도 샘을 모신자' '근원' '성령으로 길어먹는 말씀샘 근원 그리스도' 뜻, 연관말씀 관주 장절입니다.
< 근원(막5:29, 계14:7, 16:4), 우물(요4:6), 샘물(요4:14, 계21:6), 샘(약3:11, 벧후2:17, 계7:17).샘소(성소, 히 8:2)
'성소와 참 장막에 부리는 자(대제사장 그리스도)라 이 장막은 주께서 베푸신 것이요 사람이 한 것이 아니니라' (히 8:2)
할렐루야! 아멘 샬롬
첫댓글 악인이 일어나면 사람이 숨고 그가 멸망하면 의인이 많아지느니라(잠 28:28).
아멘. 샬롬
좋은 성경 자료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샬롬
💖오늘이라는 아름다운 공간에 행복을 담아 나의 인연 모든 분에게
좋은 일만 가득하시길 미소와 함께 전해 드립니다.늘 건강하시고 행복 하십시오.💖
샬롬.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샬 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