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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KMRCA 한국무선모형자동차협회 원문보기 글쓴이: 조경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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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 소 (mm) |
최 대 (mm) |
휠 베이스(앞,뒤 휠 간격) |
250 |
270 |
차 폭 (바디 제외) |
170 |
190 |
차 폭 (바디 포함) |
175 |
195 |
길 이 (전체, 바디 포함) |
360 |
460 |
높 이 (지붕 꼭대기) |
115 |
175 |
윙 폭 (지지대 및 사이드 판 포함) |
125 |
190 |
윙 길이(모든 장착물 포함) |
20 |
40 |
윙 사이드 판 |
- |
40 X 20 |
윙 끝의 플랩이나 보조파트 |
- |
3 |
휠 지름 (타이어 비드 포함) |
24 |
26 |
휠 폭 (휠에 부착 시 사이드 월 포함) |
24 |
28 |
타이어 지름 (휠에 부착 시) |
63 |
67 |
D. 차량 무게
i. 시간 계측용 장비를 포함하여 대회 주행을 위한 모든 장비를 부착한 후 차량의 무게는
5셀 차량 – 최소 1400g (모디파이드 클래스, 스톡 클래스)
6셀 차량 – 최소 1520g (스톡클래스, 540 클래스)
E. 차량 윙
i. 실제 차량의 윙이 부착되는 위치에 한 개의 윙만 설치 할 수 있으며 바디의 뒤 라인보다 10mm 이상 뒤로 장창 될 수 없다.
ii. 윙의 높이는 조절이 가능하나 윙과 사이드 판은 지붕보다 낮게 설치 되어야 한다.
iii. 프론트 스프릿터/스포일러는 실제 차량의 모양과 같은 모양으로 바디 제조 시 금형에 의해서 제작 되어야 한다.
iv. 한 개의 날개 탭 혹은 플랩을 리어 윙에 설치 할 수 있으며 이는 윙 사이즈를 측정할 때 포함 하여 측정하게 된다. 최대 장착 높이는 115mm이다.
v. 윙/스프릿터/스포일러/탭/플랩 등 공력 장치들은 바디에 고정되어야 하며 차량의 움직임과 함께 움직여서는 안 된다.
F. 차량 타이어
i. 타이어는 콘트롤 타이어를 사용하여야 한다. (TKC 타이어)
ii. 한 명의 선수는 대회 접수 시 4개의 타이어 구성의 2세트를 지급받는다. 예선 경기 동안 2대분을 추가로 등록하여 사용할 수 있다. 결승 A메인과 B메인 선수는 추가로 1대분을 등록하여 사용할 수 있다.
iii. 대회 기간 동안 선수들은 언제든지 검사 담당자에 의해 타이어를 등록할 수 있다. (경기 당일 현장 판매 예정)
iv. 차량 검사 시 등록된 타이어를 사용하지 않았을 시 기록을 삭제한다.
v. 각각의 선수들은 자신들의 번호로 타이어에 마크를 할 것이며 타 드라이버의 타이어를 사용 하였을 시 기록을 삭제한다.
G. 차량 번호
i. 차량 번호는 총 3개가 지급 되며 좌우 사이드와 본네트/지붕에 한 개씩 부착한다. 번호표의 바탕은 잘라서 없앨 수 없다.
H. 차량 범퍼
i. 차량에 부착하는 범퍼는 스폰지 재질이어야 하며 바디의 바깥에서 보았을 때 보여서는 안 된다. 또한 범퍼는 섀시보다 아래로 내려와서는 안 된다.
12. 대회 규정(1/12 온로드차량)
가) 일반 규정
A. 차량 검사
i. 모든 차량은 주행 후 즉시 검사를 받아야 한다. 검사가 끝나기 전 까지 차량을 피트로 가져갈 수 없다.
ii. 각 결승 경기 후에도 모든 차량은 검사를 받아야 한다.
iii. 모든 배터리와 모터는 예선 및 결승마다 검사를 받아야 한다.
iv. 결승에서는 좀 더 세부적인 검사를 위해 잠시 동안 차량을 반납하여야 한다.
v. 각 클래스에서 한 명의 드라이버 당 한 대의 차량만 허용 된다. 콘트롤 프랙티스 연습 주행 전 섀시에 간단한 마크를 한다. 섀시의 성능에 지장이 없으며 재질을 망가뜨리는 방법이 아니므로 드라이버들에게는 문제가 없을 것이다. 대회 기간 동안 등록된 섀시의 사용만 허용이 되며 충격이나 사고에 의해 섀시의 사용이 불가 한 경우에 대회 책임자의 허가 아래 섀시를 바꿀 수 있다.
B. 배터리 사용 규정
i. KMRCA 회원사들에 의해 유통 되고 있는 배터리에 한해서 대회에 참가할 수 있다.
ii. IFMAR에서 사용 가능하도록 인정 한 제품만 사용 할 수 있다.(2007년 7월 현재) – 첨부 파일 참조
iii. 배터리 셀은 sub-C타입의 1.2V 전압의 출력이 나오며 길이 44.00mm 지름 23.00mm의 원기둥 형태이어야 한다. 각 셀들은 수축 포장이 모두 됭 있어야 한다.
iv. 콘트롤 프랙티스, 옛선, 결승 기간 동안 대회 운영자들은 모든 드라이버를 대상으로 언제든지 검사할 수 있으며 사용 불가 판정 되어진 배터리의 경우 대회 기간 동안 사용 불가하다.
v. 배터리 셀은 4셀 4.8V까지 배터리를 장착할 수 있다.
vi. 수신기 및
C. 모터 사용 규정
i. KMRCA 회원사들에 의해 유통 되고 있는 모터만 사용 할 수 있다.
ii. IFMAR에서 사용 가능하도록 인정 한 제품만 사용 할 수 있다.
나) 차량 규정
A. 바디 형태
i. KMRCA 회원사들에 의해 유통 되고 있는 바디만 사용할 수 있다.
ii. IFMAR에서 인정한 업체 및 바디만 사용 할 수 있다.(2007년 7월 현재)
iii. 차량은 도색이 완료되어 있어야 하며 프론트 램프, 에어 인테이크 등이 잘 표현 되어 있어야 한다. 또한 윈도우는 투명해야 하며 차량 및 윙에 스티커를 부착할 수 있다. 오픈 콕핏 바디의 경우 드라이버 사람의 모습이 잘 표현 되어야 한다. 헬멧 및 슈트 등
iv. 제조 시 몰드로 라인 처리 된 위치대로 컷팅하여야 한다.
v. 바디에는 휠 아치, 마운트 구멍, 폰다 장착용 구멍, 안테나 구멍 외에는 있어서는 안 된다.
vi. 휠 아치의 경우 실제 차량의 모습을 따라야 하며 타이어와 간격이 10mm이상 되어서는 안 된다.
B. 바디 사이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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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 소 (mm) |
최 대 (mm) |
차 폭 |
155 |
172 |
길 이 (전체, 바디 포함) |
320 |
380 |
바닥에서의 하단 높이 |
- |
10 |
휠 아치와 타이어의 거리 |
- |
10 |
윙 길이(분리형) |
- |
172 |
코드 |
- |
172 |
사이드 댐(길이) |
- |
55 |
사이드 댐(폭) |
- |
20 |
C. 차량 무게
i. 시간 계측용 장비를 포함하여 대회 주행을 위한 모든 장비를 부착한 후 차량의 무게는
- 최소 865g
D. 차량 타이어
i. 타이어는 검은색이어야 한다.(사이드 제외)
ii. 타이어 폭은 최대 13mm, 최대 38mm이다.
E. 차량 번호
i. 차량 번호는 총 1개를 리어 윙 부분에 부착한다.
13. 대회 진행
가) 경기 시간
A. 전동 모디파이드 / 스톡 / 540 / 1/12 온로드: 예선, 결승 각 5분씩
B. 기록은 5분간 얼마나 많은 랩을 기록하는지 측정하게 되면 기록은 5분이 지난 후 계측 라인을 통과 할 때까지의 시간으로 기록한다.
나) 경기 방식
A. 예선
i. 총 5 회의 예선 HEAT를 치룬 후 가장 빠른 기록 순으로 각 HEAT 별 전체 순위를 결정하여 포인트 부여
ii. 참가 선수 수를 기준으로 1등부터 1점씩 감산하여 부여하며 동일한 기록일 때는 같은 점수를 부여한다. 이때 동일한 기록이 나온 수 만큼 그 다름 기록 선수의 점수를 감산한다.
예) - 60명의 선수가 참가하였을 시
가장 빠른 기록의 선수 - 11랩 5분 03초 078 : 60점
2번째 빠른 기록의 선수 - 11랩 5분 04초 858 : 59점
3번째 빠른 기록의 선수 - 11랩 5분 05초 933 : 58점
3번째 빠른 기록의 선수 – 11랩 5분 05초 933 : 58점
3번째 빠른 기록의 선수 – 11랩 5분 05초 933 : 58점
4번째 빠른 기록의 선수 – 10랩 5분 00초 002 : 55점
5번째 빠른 기록의 선수 – 10랩 5분 03초 322 : 54점
iii. 최종 예선 성적 점수 중 가장 좋은 점수 3개를 합산하여 높은 점수 순으로 예선 최종 순위를 결정한다. 이 때 같음 점수가 나오면 가장 좋은 기록 순으로 순위를 결정한다.
예)
순위 |
최고점수 |
2번째점수 |
3번째점수 |
최종점수 |
최고 기록(예선 5회 중) |
1위 갑 |
60 |
58 |
55 |
173 |
11랩 5분 03초 078 |
2위 을 |
57 |
59 |
56 |
172 |
11랩 5분 03초 442 |
3위 병 |
55 |
57 |
60 |
172 |
11랩 5분 04초 232 |
4위 정 |
59 |
54 |
58 |
171 |
11랩 5분 03초 111 |
iv. 예기치 못한 상황(우천이나 천재지변에 의한 대회 불가한 상황)이 발생하여 예선을 4회만 하였을 경우 2회 최고 기록 합산, 3회 이하의 경우 1회 최고 기록으로 최종 예선 순위를 결정한다.
B. 결승
i. 각 메인은 예선 순위를 바탕으로 10명의 선수로 구성 된다.
ii. B 메인 이하의 경기는 결승 1회 최고 기록으로 한다.
iii. A 메인 경기는 총 3회를 실시하며 이 중 가장 좋은 점수 2개를 합산하여 최종 순위를 결정한다. 점수는 1등은 10점으로 하며 1점씩 하위 등수 순으로 감산하여 부여한다. 이 때 동일 점수가 발생 시 결승 최고 기록을 비교하고 기록도 같을 시 예선 성적으로 결정 한다.
iv. 예기치 못한 상황(우천이나 천재지변에 의한 대회 불가한 상황)이 발생하여 결승을 2회 이하만 하였을 경우 1회 최고 기록으로 최종 순위를 결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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