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비학지맥 제1구간 분기점(▲709.9m)에서 원고개(68번도로)까지 산행날짜: 2017년 1월 15일 일요일 맑음 위치: 경북 포항시 산행구간: 죽장면 상옥1리삼거리~성법령~분기점(▲709.9m)~성법령(921번도로)~▲679.4m봉~715.5m봉~ 비학산(▲761.5m)~629.2m(두륙봉)~활공장~▲347.6m봉~흥곡,마조간임도~원고개(흥곡2리정류장) 산행자: 천 자 봉 홀로
보현지맥을 마치고 약 한달정도의 지맥마루금 이어가기를 중단한후 2017년도 새해 첫 마루금을 낙동정맥의 비학지맥으로 결정하고 1월14일 23:59에 동서울에서 포항시로 출발하는 버스에 승차하여 긴 시간동안 수면을 취하고나니 경주를 경유해 포항시외버스터미널에 도착하여 근처에 위치한 PC방에 들어가 약1시간동안 컴퓨터와 놀다 05:20에 문덕종점을 출발하여 청하로 운행하는 버스를 타기위해 시외버스터미널 맞은편 버스정류장으로 이동후 05:45에 도착한 청하행 500번 버스에 승차하여 죽도시장과 24시온천이 가깝게 위치한 포항KTX역을 경유한후 청하환승센터에 도착해 전기 온돌마루가 설치된 승객대기실에서 휴식을 취한후 07:10에 상옥리로 운행하는 버스로 환승하여 “경상북도수목원”을 지나 상옥1리 정류장에 도착합니다(07:35) 지형도를 클릭하면 확대됩니다
포항시외버스터미널에서 동서울로 운행하는 오후 버스시간표입니다 ↓ 포항고속터미널 시간표입니다 ↓ 포항에서 청하로 운행하는 500번버스 시간표입니다 ↓ 청하환승센터에서 각 방향으로 운행하는 버스시간표입니다 (청하~상옥(하옥)방향의 버스에 승차합니다) ↓ 기계면 환승센터에서 포항으로 운행하는 700번 버스시간표입니다 ↓ 기계면환승센터에서 각방향으로 운행하는 버스시간표입니다 ↓ 포항에서 신광(냉수리) 원고개 방향으로 운행하는 100번 버스시간표입니다 ↓ 포항시외버스터미널 맞은편 정류장의 버스도착 안내판입니다 ↓ 500번 버스가 종점을 05:20에 출발 후 도착시간입니다 ↓ 청하환승센터에 도착했습니다 ↓ 오늘처럼 추운날씨에도 불편함없이 승객이 대기할수있도록 설치했습니다 ↓ 07:38 상옥1리 버스정류장을 출발했습니다 상옥리 삼거리에서 좌측에 자리한 상옥1리 마을회관 앞을 지나서 멀리 올라야할 성법령을 조망한후 좌측의 성법령 방향과 우측의 가사령 뱡향으로 갈라지는 삼거리에 도착후 좌측10시방향의 도로를 따라 고도를 높여가며 오름길을 긴 시간동안 진행하여 우측으로 낙석방지용 철망이 설치되어있으며 좌측으로 화장실과 사각정자가 자리한 성법령에 도착하여 우측의 낙석방지용 철망이 시작되는 지점에서 낮은 콘크리트 옹벽을 넘어 오르막길을 올라 좌우측의 낙동정맥 마루금이 연결되며 세멘트로 포장된 헬기장과 삼각점을 비롯해 스텐레스 안내판이 설치된 분기점에 도착합니다(08:47) 상옥1리에 도착했습니다 ↓ 상옥1리정류장을 출발하며 성법령을 조망합니다 ↓ 성법령과 가사령방향의 갈림길에 도착했습니다 ↓ 성법령에 도착했습니다 ↓ 08:55 분기점(▲709.9m)을 출발했습니다 기초대가 훼손된 삼각점과 안내판이 설치된 헬기장에서 올랐던 길을 되돌아 내려가 성법령에 도착하여 “낙동정맥트레일“ 안내판과 표지목(통점재 9.5km 청송방면⇦■⇨영천방면 뱀실재 8.7km)이 설치된 뒤편의 사각정자를 지나서 가파른 오르막길을 긴 시간동안 올라 우측의 커다란 조망바위를 지나 산불감시초소가 설치되어있으며 좌측과 우측으로 길이 갈라지는 갈림길에 도착하여 좌측10시방향의 완만한 오름길을 올라 좌측 아래로 지나온 상옥1리의 가옥들이 조망되는 808m봉을 짧게 지나서 좌측과 우측2시방향의 길이 갈라지는 갈림길에 도착하여 우측2시 방향으로 전환되어 좌측으로 마북산 방향이 조망되는 내림길을 특징없이 긴 시간동안 오르내려 좌측 아래에 흙묘1기가 자리한 570.6m봉에 도착하여 우측2시방향의 내림길을 내려가 안부를 지나 가파른 오르막길로 전환되어 사각형 세멘트 보도 블록이 널려있으며 “기마봉”이란 작은 안내판이 나무에 부착되어있는 613.7m봉에 도착하여 우측3시방향의 완만한 내림길을 내려가 평지 수준의 편안한 길을 이어가 좌측에서 길이 합류되는 갈림길을 지나 679.4m봉에 도착합니다 성법령을 출발하여 약16분후에 분기점에 도착했습니다 ↓ 기초대가 훼손되어 번호를 확인할 수가 없습니다 ↓ 분기점을 출발했습니다 ↓ 921번도로의 성법령을 통과합니다 ↓ 성법령을 출발하여 산불감시초소봉 갈림길에 도착했습니다 ↓ 초소봉을 지나 808m봉 갈림길에서 우측으로 내려가며 좌측을 조망했습니다 ↓ 진행해야할 정면의 마루금입니다 ↓ 폐헬기장인듯한 613.7m봉에 도착했습니다 ↓ 11:09 ▲679.4m봉에 도착했습니다 삼각점(425 재설 78,7 건설부)과 준,희님의 안내판이 지면에 떨어져있으며 오래전에 간벌된 나무들이 지면에 널려있는 봉우리에서 좌측10시방향의 내림길을 짧게 내려가 봉분이 낮은 흙묘1기를 지나 정면의 비학산 방향 마루금을 나무사이로 조망후 내림길을 내려가 특징없이 긴 시간동안 진행후 “김해김”공의 키작은 비석이 설치된 흙묘1기의 묘터에서 짧은 오르막길을 올라 좌측과 우측으로 길이 갈라지는 654.2m봉에 도착하여 좌측10시 방향의 내림길을 내려가 “비학산6번” 119안내판이 나무에 부착된 지점을 통과해 좌측 아래의 기일저수지와 농경지가 조망되는 능선정상에 도착하여 우향의 가파른 오르막길을 올라 715.5m봉에 도착합니다 삼각점이 설치된 봉우리에 도착했습니다 ↓ 지면에 떨어져있는 안내판을 세워보았습니다 ↓ 별다른 특징이없는 654.2m봉을 통과합니다 ↓ 119안내판을 지나갑니다 ↓ 좌측 아래의 기일저수지를 조망했습니다 ↓ 12:19 715.5m봉에 도착했습니다 119안내판(비학산5번지점)이 나무에 부착되어있으며 정면의 비학산이 나무사이로 조망되는 봉우리에서 내림길을 내려가 좌측으로 길이 연결되며 표지목(수목원⇦●⇨정상 814m ⇧찬물내기)에 119안내판(비학산4번지점)이 부착된 얕은 안부 갈림길에 도착하여 약50간의 휴식겸 점심식사를 마치고 오르막길을 올라 흙묘1기가 자리한 묘터봉을 지나 직진과 우측의 길이 갈라지는 갈림길에서 직진하여 비학산정상에 도착합니다 올라야할 비학산을 조망했습니다 ↓ 찬물내기 갈림길에서 점심식사를 마치고 출발했습니다 ↓ 13:35 비학산정상(▲761.5m 飛鶴山)에 도착했습니다 2등삼각점(기계 22 2004 재설)과 “국가측량기준점보호”의 안내판이 설치되어있으며 헬기장이 조성되어있고 좌측과 우측의 길이 갈라지는 정상에서 헬기장을 통과하여 낮은 돌탑2개와 커다란 정상석을 지나서 “법광사1.8km⇩”의 표지목이 설치된 갈림길에 도착하여 직진으로 내려가 쇠파이프로 만들어진 송신탑을 지나 “자연휴양림2.5km⇨”의 표지목이 설치된 우측의 갈림길을 통과하여 “무제등0.6km,법광사1.8km⇦ 죽성1리4.6km⇧ 비학산정상0.7km⇩”의 안내표지목과 또 다른 표지목(활공장⇧ 탑정⇨ 정상791m⇩)이 설치되어있으며 둥글고 커다란 바위가 자리한 탑정갈림길에 도착하여 활공장 방향의 완만한 길을 이어가 “준,희”님의 안내판이 나무에 부착된 612m봉을 지나서 오르막길을 짧게 올라 우측에 자리한 조망바위에 도착해 후방의 비학산정상과 우측 아래의 탑정저수지를 조망후 오름길을 올라서 629.2m봉에 도착합니다 비학산정상에 도착했습니다 ↓ 비학산정상 9시방향입니다 ↓ 지나온 후방의 성법령을 조망했습니다 ↓ 정상의 헬기장입니다 ↓ 법광사 갈림길입니다 ↓ 송신탑입니다 ↓ 우측의 자연휴양림 갈림길입니다 ↓ 안부갈림길입니다 ↓ 우측 조망바위에서 후방의 비학산을 조망했습니다 ↓ 우측 아래를 조망했습니다 ↓ 14:15 629.2m봉에 도착했습니다 휴대한 지형도에는 표기되지 않은 “두륙봉”의 안내코팅지와 119안내판(비학산17번지점)이 나무에 부착되어있으며 좌측이 탁트여있는 조망바위가 자리한 봉우리에서 신광면 방향과 진행해야할 정면의 마루금을 조망후 우향의 내림길을 짧게 내려가 표지목(탑정⇧ 활공장⇦ 정상1266m⇩)이 설치된 갈림길에 도착하여 활공장 방향의 급경사 내리막길을 내려가 완만한 길로 전환되어 커다란 사면바위의 조망지에서 신광면과 흥해읍 방향을 조망한후 우측의 내림길을 내려가 표지목 (정상1398m)이 설치된 갈림길을 통과하여 416m봉과 418.5m봉을 지나 좌측의 깊은 고랑형의 길과 우측의 길이 연결된 갈림길을 지나서 활공장에 도착합니다 629.2m봉에 도착했습니다 ↓ 좌측이 트여있는 조망바위에서 좌측을 조망했습니다 ↓ 진행하게될 정면의 마루금입니다 ↓ 갈림길에 도착했습니다 ↓ 대형 조망바위입니다 ↓ 조망바위에서 좌측을 차례로 담았습니다 ↓ 15:06 활공장에 도착했습니다 녹색그물망이 덮여있으며 좌측이 탁트여있는 활공장을 통과해 우측으로 봉분이 커다란 흙묘1기가 자리하며 지면에 통나무 계단이 설치된 내리막길을 내려가 좌측에서 이어지던 세멘트 포장임도가 끝이나고 우측의 비포장임도가 연결되는 공터에 “경고문” 안내판이 설치된 안부를 통과하여 봉분이 낮은 흙묘1기의 묘터를 지나 오르막길을 올라 좌우측의 길이 갈라지는 갈림길에 도착하여 좌측11시 방향으로 전환되어 오르내림을 반복해 좌측에 흙묘2기가 자리한 묘터를 지나 347.6m봉에 도착합니다 활공장에 도착했습니다 ↓ 활공장 좌측입니다 ↓ 임도에 도착합니다 ↓ 활공장 사용을 위하여 조성했던 임도 인듯합니다 ↓ 15:39 ▲347.6m봉에 도착했습니다 삼각점(311 재설 78,7 건설부)이 설치된 봉우리에서 좌향의 완만한 내림길을 내려가 덮게가 씌워진 나무더미 여러개를 지나 근무자가 상주한 산불감시초소에 도착하여 진행하게될 정면의 마루금과 좌측의 신광면 우각리와 우측의 기계면 미현리의 기동저수지를 조망한후 완만한 내림길을 특징없이 진행하여 좌측의 묘터로 연결되는 임도를 지나서 좌우측으로 연결된 임도의 십자로에 도착하여 직진의 임도를 올라 또 다른 좌측의 포장임도와 우측의 비포장 임도가 연결되는 임도에 도착해 좌측의 포장임도를 짧게 내려가 임도가 좌향으로 굽어 돌아가는 지점에서 우측의 잡목지대 오름길을 올라 정면의 봉우리를 우사면으로 우회하는 지점에서 직진하여 좌측과 우측으로 길이 연결되는 T자형 갈림길봉우리에 도착후 우측의 완만한 오름길을 이어가 좌측의 빼골과 우측의 미현리로 길이 갈라지며 표지목이 설치된 294.9m봉 갈림길에 도착하여 좌측 빼골 방향의 내림길을 내려가 임도에 도착합니다 347.6m봉에 도착했습니다 ↓ 산행을 하면서 연이어 나타나는 나무 무더기입니다 ↓ 산물감시초소에 도착해 진행하게될 마루금을 조망했습니다 ↓ 우측1시방향을 조망했습니다 ↓ 우측3시방향입니다 ↓ 임도사거리를 통과합니다 ↓ 두 번째의 임도에 도착했습니다 ↓ 미현리와 빼골방향의 갈림길인 294.9m봉에 도착했습니다 ↓ 16:35 임도에 도착했습니다 좌측의 흥곡과 우측의 마조로 연결되는 임도를 횡단하여 오르막길을 올라 낮은 봉우리에서 내림길을 짧게 내려가 임도와 합류되어 진행후 좌우측의 길이 연결되는 얕은 안부를 통과후 임도 형식의 오름길을 짧게 올라 “삼갑봉222m”의 안내판과 준,희님의 안내판이 나무에 부착된 219.7m봉에 도착하여 내림길을 내려가 본격적인 잡목지대를 진행후 정면의 봉우리를 우사면으로 우회하는 지점에서 직진의 오름길을 올라 좌측으로 진행해야할 마루금이 조망되는 212.1m봉에 도착해 우향의 잡목지대를 이어가 흙묘2기의 묘터를 지나서 넓고 얕은 웅덩이가 형성된 186.3m봉에 도착하여 좌측7시 방향으로 전환해 길의 흔적이 없는 잡목지대 내림길을 이리저리 이동하며 내려가 정면으로 원고개 방향이 조망되는 지점을 지나 콘테이너 한동과 폐차된 중장비 한 대가 자리하며 넓은 공터가 형성되어있고 우측으로 포장도로가 연결되는 공터에 도착합니다 세 번째의 임도에 도착했습니다 ↓ 임도를 횡단후 도착한 219.7m봉에 도착했습니다 ↓ 186.3m봉에서 잡목지대를 내려가 도착했습니다 ↓ 17:23 공터에 도착했습니다(혹시 야간산행시에는 통과하면 절대안됩니다) “유치권행사“의 안내코팅지가 부착된 콘테이너에서 넓은 공터를 통과해 잡목지대를 지나서 원고개로 진행하려했지만 높게 쌓아올린 옹벽 때문에 포기하고 진행했던 길을 되돌아와 콘테이너 앞에서 도로를 따라 내려가 굳게 닫힌 철문과 철망문을 우측의 잡목지대로 두 번 우회하여 편도1차로인 68번도로에 도착하여 좌측의 도로를 따라 진행후 우측에 흥곡2리의 버스정류장과 좌측에 회사건물이 자리하며 좌측의 도로가 갈라지고 “흥곡二리”의 대형안내석이 설치된 원고개에 도착합니다 이곳에서 우측 도로를 진행해야합니다 ↓ 우측 잡목지대로 우회하여 통과합니다 ↓ 보안장치가 설치되어 우측으로 우회합니다 ↓ 17:42 원고개(68번도로)에 도착했습니다 (포항행시내버스는 흥곡2리정류장을 지나서 냉수리정류장에서 회차합니다) 흥곡2리의 버스정류장에 도착하여 산행을 마치고 포항으로 이동하기위해 버스시간을 알아봤지만 긴 시간을 기다리게 되어 신광면 택시를 생각하지 못하고 환승센터가 자리한 기계로 이동하기위하여 기계면에 위치한 택시를 불러 기계면 환승센터로 이동하여 젖은 웃옷을 갈아입고 동시에 도착한 포항행 700번 버스에 승차하여 18:34에 출발후 경주시 안강을 경유하고 오랜 시간을 소요한후 아침에 500번 버스를 이용했던 포항시외버스터미널 맞은편 정류장에 도착했으나 동서울행 버스는 23:00에 출발하는 심야버스뿐이라서 택시를 이용하여 포항고속터미널로 이동후 20:00에 강남터미널로 운행하는 버스에 승차하여 24:05에 도착해 시내버스로 환승해 무사히 귀가를 했습니다 . 원고개에 도착했습니다 ↓ 지맥산행거리= 18.7km 분기점(709.9m)~원고개(흥곡2리정류장) 지맥산행시간= 08시간47분 분기점 출발(08:55)~원고개 도착(17:42) 접속구간거리= 3.3km 상옥1리정류장 출발(07:38)~성법령 도착(08:29)= 51분 산으로 갈 때 동서울터미널~포항터미널= 23:59(시외버스: 27,000원) 포항터미널~청하환승센터 = 500번 (시내버스) 청하환승센터~상옥1리정류장= 시내버스 집으로 올 때 원고개(흥곡2리정류장)~기계환승센터= 택시(15,000원) 기계환승센터~포항터미널 = 시내버스 (700번) 포항고속버스터미널~강남터미널= 고속버스(28,000원) 청하환승센터방향 500번 버스시간표 포항시외버스터미널앞~청하환승센터= 05:20 05:40 06:00 06:20 06:40 07:00 청하환승센터~상옥리= 07:10 11:20 16:20 17:00 원고개(흥곡2리정류장)방향 100번 버스시간표 (냉수리종점 회차) 포항~신광(냉수리)= 05:20 06:20 07:30 10:50 12:00 13:40 15:55 17:00 신광(냉수리)~포항= 13:35 15:15 17:30 18:35 기계면택시: 054-246-8151 신광면택시: 054-243-7566
첫댓글 정유년 신년산행으로 비학지맥을 진행하셨군요.
저도 작년에 비학지맥을 진행하려고 계획을 세워놓고서
여러 사정들이 생기는 바람에 못가고 있는데
금년에는 천자봉님의 선답기록을 나침반 삼아서
다녀와야 되겠습니다.
아무쪼록 금년에도 더욱 건강하신 몸으로
계획하신 지맥길 무탈하게 진행하시길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