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 "대룡산" 안내
산 행 지 ; 대 룡 산
산 행 일 ; 2014년 1월 25일 (토요일)
산행출발지 ; 남춘천역
산행출발시간 ; 오전 10시 00분
준 비 물 ; 동절기에 준한 아이젠등..
항상 하던데로입니다.
행동요령 ;
(1). 상봉역 전철 출발시간 (08시 37분) -
남춘천역 도착시간 (10시00분) 시간엄수
(2). 남춘천역에서 버스나 택시 이용
고운리 대룡산입구에서 산행합니다.
많은 참여바랍니다.
【춘천 대룡산(899m)
대룡산(899m)은 호반의 도시 춘천의 동남부를 병풍처럼 에워싸고 있는 춘천의 진산으로 한 마리 용이 누워 있는 듯한 산세를 보인다 해서 이름 붙여졌다. 대룡산은 춘천시 동면과 동내면, 동산면, 홍천군 북방면에 걸쳐 있는 큰 산으로 예전에는 여매압산(女每狎山)이라고도 불렸다고 하는데 그 유래가 산세가 부드럽고 여성스럽다 해서 붙여진 이름이라고 한다. 춘천은 아름답다. 북한강과 소양강 두 물줄기가 널찍이 합류하면서 생긴 수변도시 춘천 분지는 물동이 형상의 전두리라고 할 수 있는 산등성이에서 내려다볼 때 그 아름다움의 진가가 제대로 드러난다.
대룡산은 6·25 당시 격전지로 유명했으며 미확인 지뢰지역 등 그 때의 잔재가 아직도 남아 있으며 녹두봉의 경우 군부대도 위치해 있어 뭔가 거부감이 들기도 하지만 경사가 완만한 등산로를 따라 가벼운 산행을 즐기기에 적합하다. 대룡산은 전형적인 육산으로 산행에 나서도 관절에 큰 무리가 가지 않아 남녀노소 부담 없이 산행에 나서기에 좋으며 트레킹 코스로도 안성맞춤이라 할 수 있다.
대룡산 산행코스는 주능선을 경계로 대중교통편이 편리한 서쪽(시내쪽)에서 오르내리는 코스들이 많이 이용된다. 시내 방면에서 정상으로 오르는 가장 짧은 코스인 고은리 코스가 가장 인기 있다. 다음으로는 고은리 북쪽 거두리와 만천리에서 북릉 갑둔이고개를 경유하는 코스가 많이 이용된다. 만천리 북쪽에서는 구봉산~명봉~갑둔이고개 북릉, 그리고 느랏재에서 북릉~갑둔이고개 경유 정상으로 오르는 코스가 인기 있다. 대룡산 뒤란에 해당되는 동쪽 상걸리 방면에서는 상걸1리 길골~갑둔이고개~북릉, 상걸2리 종점~잣밭골~춘천지맥~899m봉을 경유하는 코스가 대표적이다. 남쪽은 녹두봉 군사시설로 대부분이 출입금지구역이다. 이 방면에선 수리봉과 수리봉에서 녹두봉으로 이어지는 군사도로를 이용하는 코스만 제한적으로 허용되고 있다.
대룡산 정상에서는 춘천이 손바닥 안에 들어올 만큼 작게 보이며 전망이 매우 좋으며 연초에는 해돋이를 보려는 사람들로 북적인다. 춘천 시가지에서 눈을 돌려 보면 멀리 서북쪽에 계관산과 북배산의 화악지맥이 한 눈에 들어오며 화악산(1468m)의 웅장한 모습이 잘 보이고 서쪽 방향으로는 가까이에는 안마산이 아래에 보이며 금병산(652m)과 삼악산(645m)의 모습도 멋지다. 산 정상에 설치돼 있는 전망대를 통해 의암호 위로 펼쳐지는 삼악산과 주금산, 대금산, 연인산을 조망할 수 있으며, 봉의산과 춘천시내를 한눈에 조망할 수 있는 풍광도 일품이다. 정상에서 100∼200m 정도 떨어져 있는 동봉에도 넓직한 공간이 있어 쉬어갈 수 있으며 동쪽과 남쪽의 시야가 들어와 가리산(1052m), 구절산(750m)의 모습을 볼 수 있다.
첫댓글 현재 참석자 ; 소림사. 낙랑태수. 공구박사
현재 불참자 ; 소나무. 죽마고우.
잘 다녀 오세요
전 근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