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Polarity Invert 와 Phase Cancellation 의 차이점... 에
관계가 있지 않을까요??
Polarity Invert 는.. 뭐.. 다 아시겠지만..
Audio Signal 의 극성을 +/- 로 뒤집에 놓아주는거고...
은주님께서 언급하신 M-S Mic. 테크닉에서 아주 이해가 많이 되죵...
Phase Cancellation 은 Time Difference 에 의한
두 signal 의 cancel 효과 이구요...
음.. 그냥.. 교과서에 있는말 옮겼습니다^^;;
그리고 은주님께서 역시 언급하신
"또한 우리의 스테레오 믹스를 그 누군가가 모노로 합하여 듣는다 할때에도
그 현상은 나타날것이고요"
요거요... 꼭 같은 개념은 아니지만...
집에 컴 있으신분은 간단하게 실험 한번 해보세요.
Pearl Jam 의 91년작 TEN 앨범중에 "Even Flow"라는곡
을 PC 로 뽑으신다음 스테레오 트렉중 한트렉의 Polarity 를 뒤집어 보세요.
음.. PC 사용자시라면.. Sound Forge 나.. Vegas 나..
아마 Cakewalk 에도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Invert 기능 있죠.. 그걸로요.
Mac 사용자들은 Peak 이나 Protools 나.. 거의 모든 오됴 어플리케이션에서
다 가능하니까요.
BGV (백그라운드 보컬) 이 겁나게 튀는거와
Floor Tom 이 out of phase 되서 튀는걸 들으실수 있을겁니다.
제 생각에도.. 콤 필터링은 시간차에 의한 문제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2개의 마이크 거리에서 나든..
한개의 마이크에서 Direct signal 과 reflected signal 이 모두 수음되서 나든...
예전에 교수님이 stereo mic 테크닉 수업중에
독일의 Decca 레이블에서 녹음한 클래식 레코딩을 들려주셨는데..
오케스트라를 Decca Tree 와 몇몇 solo part 가 있는 악기에
따로 direct mic 을 해서 solo part 나올때
Decca Tree 마이크와 direct 마이크에서 생기는 시간차에 의한
comb filtering 에 대한 예를 들었었습니다.
그리고 70년대 잠시유행했던 Quadraphonic 레코드에서도
그런 예를 들을수가 있었습니다. 요즘 Supernatural 로 세상을 휩쓴
Carlos Santana 의 예전 앨범중 Quadraphonic 으로 믹싱된 앨범이 있었는데..
앨범 이름이랑..곡 이름이랑 까먹어서리^^;;;
트레몰로 엄청 들어간 기타 솔로파트가 있었는데..
엔지니어가 믹싱할때 Dry guitar 를 Front Right 체널에..
그리고 살짝 reverb 와 delay 가 들어간 파트를 Reat Left 체널로 패닝을 했었습니다.
정확한 Quadraphonic 모니터링을 할 경우에
그 기타솔로는 comb filtering 효과를 나타내더군요.
음.. 한참.. 읽다가.. 생각나서 몇자 적어봤습니당...
감사합니당.. 새해복 만이 받으세요~~
=========================================================
: :
: : 먼저 영자님 새해 복많이 받으시기 바랍니다.
: : 영자님의 글을 읽고 새해지만 기대하신다기에 답장을 드립니다.
: : 필자가 콤필터링에 대하여 이야기를 한것은 굳이 Comb Filtering이란 한가지에 대하여 질문한것이 아니며 이곳 사이트에서 이글을 보게될 많은 다른 사람들을 겨냥하여 적은 글로서 많은 사람들이 이러 저러한 다양한 생각을 해보았으면 하는 바램에서 였읍니다.
: : 제가생각하는 콤필터링은 나아가서 시그날에 대한 페이즈 특성의 변화와 음색의 변화로서 나타날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콤필터링이란 마이크간의 관계 에서만 나타나는것이 아니고 한개의 마이크를 통하여도 그러한 특성의 반응이 전해질수 있읍니다. 물론 패턴 특성에따라 정도의 차이를 보이는 것이지 그에 대한 반응을 않보이는것은 아닙니다. (잠시, 저는 모든것을 다하려고 하는 사람이나 어떤 특정한 경우를 두고 그에 대한 해결을 묻는적은 없습니다... 그러니 어떠한 분야에 대한 견해는 갖지 마십시요.. 그냥 토론을 나누고 싶습니다.) 그리고 질문한 내용은 저의 노우-하우라고도 할수있는 것인데 어떤 그래미 수상 엔지니어가 그것을 고려한 작업을 한다기에 너무 놀랐었죠 사실 별거 아니거든요.
: : 우리가 믹싱 할때의 이큐잉 또한 시그날의 페이즈 특성이나 음색을 조절하려고하죠 그리고 특히 개변적인 사운드에 치중하기 보다는 전체적인 면에 치중하라 .. 하고 교과서에도 있잖아요? 3대1의 법칙의 경우 그들 콤필터링 특성을 최소화 하려는것으로 많은 엔지니어들 사이의 경험을 통하여 자리잡게된 법칙과 같은것이지 법칙은 아니지요 오디오 엔지니어 규범상에 안나와 있으니까요 그리고 그 법칙은 소스와 마이크간의 전해지는 사운드 레벨과도 밀접한 관계를 합니다. 이것은 또한 그들 마이크에 적용된 게인의 량으로도 표현할수 있겠죠. 단지 시각적으로 3 : 1 이라고 귀를 닫아나서는 않되죠 이러한 콤 필터링은 우리의 모니터링 환경에도 일어납니다. 콘트롤룸에 혹시 디퓨져 사용하고 계시나요? 공간의 잔향 특성도 사운드 레벨과 관계를 내보이 잖아요 물론 스탠딩 웨이브는 공간의 크기에 따라 항상 자리하는 것이고요 (이 지구상에도 저음과 고음이 흐르고 저음은 사람의 피의 흐름 그리고 고음은 사람의 뇌의 작용과 관게하죠) 그어떠한 음색적 페이즈적인 변화를 내보이는것의 원인은 콤필터링과 관계를 합니다. 또한 우리의 스테레오 믹스를 그 누군가가 모노로 합하여 듣는다 할때에도 그 현상은 나타날것이고요 이큐잉을 할때 특정 주파수 밴드에 대한 증/감의 작용을 일으키잖아요. 그때도 시그날의 페이즈 특성이 변화하게 되죠. 콤필터링 작용은 레벨과 관게합니다. 한개의 시그날을 두개로 스프리트 시킨 상태에서 (M-S 테크닉 사용시와 같이) 그들중 한개 채널의 위상을 180도 바꾸어준다음 그들을 서로 믹스해 보세요 그들은 단지 그들간의 레벨이 정확히 동일하게 나타날때 켄셀 작용을 내보입니다. 그와 다른 상태에서는 그들의 음색과 페이즈 특성이 바뀌죠 물론 더블링 테크닉도 사용하시겠죠? 모든 믹스에 대하여 오리지날 소스 그대로만을 사용하진 않으시겠죠? 그때 그들의 페이즈 특성이 어떠한가요 음색도 마찬가지이고요 물론 영자님 께서는 다아시는 이야기 이지만 그 비법을 공개 않하시는것 같길래 제가 그냥 풀어 본것입니다. 뭐라 더할말이 없네요 정신이 혼란해 뭐라 더써야 할지도 모르겠고 (애들이 옆에서 떠들어서 아들애가) 제가 괜히 콤필터링에 대하여 물어 모두 빗모양과 같이 주파수 반응이 변화되는 그림과 같은 콤필터링만을 떠올리는것이 아닌지 글쎄 책에서는 그에대한 그림이 거의 모두 똑같게 나오더라구요 저의가 뭐 데셍 연습하는 사람들인가요 뛰어난 영자님 께서는 다 이시고 이해하시라고 생각하며 너그러운 마음으로 후배들의 크나큰 발전을 위하여 더욱더 많이 힘써주시기를 바랍니다. 저는 제가쓴글에 대하여 체크하고 적지를 않기 때문에 말이 앞뒤가 잘 안맞지나 않는지 걱정되네요 글재주도 아주 없고...
: ******************************************************
: 은주님의 글 너무 너무 재미있게 잘 보았습니다.
:
: 특히 영자의 눈길을 끄는것은 "이 지구상에도 저음과 고음이 흐르고 저음은 사람의 피의 흐름 그리고 고음은 사람의 뇌의 작용과 관게하죠"라는 부분입니다.
:
: 번거로우 시겠지만 이에 관해서 은주님의 강의좀 부탁드립니다.
:
: 그리고 레벨이 정확하게 동일할때만 캔슬이 일어난다..하는것은 영자가 간과하고 있는 내용입니다.
:
: 영자는 레벨보다는 시간차라는 면을 더 비중있게 생각했었기 때문에..
:
: 두 레벨이 정확히 동일해야 캔슬이 일어나는것에 관련해서는 조금은 궁금점이 생기기도합니다..
:
: 기타앰프 마이킹의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
: 기타앰프의 마이킹은 엔지니어에 따라서 다르지만 2개정도의 마이크를 사용하는것이 일반적입니다.
:
: 예를 들어 클로즈마이킹에는 슈어 SM57을 오프마이킹에는 AKG C-414를 사용한다고 가정할때 두 마이크에 전달되는 기타앰프의 레벨은 분명 다를것입니다.
:
: 그런데도 컴필터링이 일어나지요..
:
: 영자가 위에서밝혔다 싶히 두 마이크로 전달되는 기타앰프소리의 시간차 때문입니다.
:
: 물론 이것은 은주님께서 너무나도 잘알고 계신 사실이고요..
:
: 영자가 궁금한것은 컴필터링이 과연 레벨이 같을때만 일어나는가..하는 문제입니다.(혹시 영자가 위에 있는 은주님의 그을 잘못 해석한것은 아닌지 조금은 걱정이 되는군요..^^)
:
: 영자 역시 그냥 편하게 토론을 나누고 싶습니다.
:
: 은주님의 의견도 궁금하고요 은주님이 발제하신 내용에 관하여 오디오가이 가족분들께서도 의견주시기 바랍니다.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