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전공 이런 직업] 임상병리학과 |
질병 밝혀 치료 방향 제시하는 학문 |
● 삶의 질 향상으로 사회적 요구 증가= 의생명과학분야의 발전으로 현대의학은 급속하게 변화하고 있고 삶의 질은 향상되고 있다.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로 질병의 진단과 치료방법 또한 첨단화 되고 있다.
이에 따라 기존의 일반적 진단검사 외에도 문제해결 능력을 갖추고 특정 분야의 전문적 교육을 받은 임상 병리사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증대되고 있다.
실험·실습 흥미가 필수
산업위생사 등 자격취득
항공·보험사에도 진출
● 어떤 분야인가= 임상병리학과는 자연과학과 의학이 접목된 생명과학의 한 분야이다.
질병 발생이나 예방에 필요한 모든 생리적 변화를 혈액, 요, 체액 조직, 세포 등 다양한 검체를 분석하고 측정해 질병의 원인을 규명하고, 치료의 방향을 제시하는 학문이기도 하다.
진단검사의학 및 유전학검사, 생리기능검사 등을 포함하는 의과학의 한 분야이다,
● 무엇을 배우나= 임상병리학은 기초의학, 생명 과학으로부터 나온 응용 생명 과학의 한 분야.
임상병리학과에서는 기본적인 자연과학, 기초의학, 생명 과학 과목인 임상 분자생물학, 면역의학, 유전공학, 단백질 화학 등 기초적인 학문을 바탕해 DNA진단학, 진단면역학, 혈액학, 임상미생물학, 임상 검사학을 이해하는 기본적인 교육, 실습 등 교과목을 개설하고 있다.
● 어떤 적성과 흥미를 가져야 하나= 다양한 임상병리기계 및 화학약품 등을 사용해 공부하기 때문에 분석적 사고력을 갖추고 화학이나 생물, 물리 등 교과목에 흥미가 있는 사람에게 적합하다.
미세한 세포와 조직 등을 검사하고 분별할 수 있어야 하므로 시각장애가 없고 실험이나 실습을 좋아하면서 예리한 관측력이 있는 학생이라면 더욱 공부에 재미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 어떤 자격을 취득할 수 있나= 국가고시를 거치면 임상병리사를 위시하여 세포병리사, 방사선동위원소취급자일반면허, 생물공학기사, 산업위생사, 동물사육사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 진출분야와 향후 전망은= 졸업 후에는 임상병리사로서 병원에 근무하는 것 외에도 국공립 연구소, 임상검사센터 등으로 진출 할 수 있고 보건직 공무원이나 지방자치단체 공무원으로 근무할 수 있다.
또한 의대대학원이나 일반대학원으로의 진학도 가능할 뿐만 아니라, 국내 취업 외에도 최근 공급 부족을 겪고 있는 미국 취업을 위한 국제적인 자격증, 면허증 취득도 가능하다.
최근에는 항공회사, 대기업, 보험회사, 제약회사, 산업안전원 등 요구하는 곳이 다양해 앞으로 생명과학의 한 분야로 임상병리학은 더 전문화될 듯하다.
향후 10년 정도이면 분자생물학, 세포유전학, 산업검사학 등 새로운 영역에서 보람과 긍지가 큰 전문 직업인으로 자리 잡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카페 게시글
청소년여러분,안녕하세요
진학진로정보
이런 전공 이런 직업] 임상병리학과
아줌마
추천 0
조회 89
10.07.19 18:43
댓글 0
다음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