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페이 사용 할인 효과 커
전통시장에서 파는 신선 식재료 배송 서비스인 네이버의 '동네 시장 장보기 서비스'에 홈플러스와 GS리테일이 합류한다. 원하는 제품을 원하는 시간에 집으로 배달받을 수 있는 '장보기'서비스에 대형 마트가 가세한 것이다. 지난해 네이버쇼핑을 기반으로 국내에서 가장 많은 결제가 이뤄진 온라인 쇼핑 서비스로 자리매김한 네이버가 신선식품 시장도 재편할 수 있을지 유통업계가 주목하고 있다.
20일 네이버에 따르면 기존에 '동네시장 장보기' 서비스를 '장보기' 서비스로 이름을 바꾼다. 해당 서비스에는 홈플러스, GS프레시몰, 농협 하나로마트 등 유통업체들이 입점한다. 지난해부터 운영해 온 네이버 '동네시장 장보기'는 전통시장에서 파는 신선 식재료와 반찬, 꽈배기.찹쌀떡 같은 먹거리를 온라인으로 주문받아 2시간 이내에 배달하는 서비스다. 현재 서울.경기 및 경남 일부 지역을 포함한 전통시장 32곳에서 이용할 수 있다.
이번 리뉴얼로 홈플러스와 GS프레시몰 등 마트와 현대백화점 식품관 등 자체 온라인몰에서 판매하는 상품을 네이버 장보기에서도 판매한다. 소비자들은 홈플러스.GS프레시몰, 농협 하나로마트 온라인몰에 회원 가입을 하지 않아도 네이버 아이디만 있으면 이들 온라인몰의 상품을 구입할 수 있다.
네이버는 전통시장 배송에서도 효과를 본 만큼 마트에서도 승부를 볼 수 있다는 판단이다.
특히 홈플러스는 대형마트 3사 중 유일하게 '동네시장 장보기'에 입점했따. 홈플러스 관계자는 동네시장 장보기 입점으로 앱을 설치하지 않았던 사람들도 서비스에 유입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네이버쇼핑이 검색시장에서 절대적인 점유율을 갖고 있다보니 유입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네이버페이를 통한 할인 효과도 클 것으로 보고 있다. 네이버 장보기 서비스에서 상품을 구입하면 결제금액의 3%,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회원은 7%를 포인트로 돌려받을 수 있다.
출처 : 매일경제신문 2020년 8월 21일 홍성용. 강인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