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자조 : 감정인식하기, 자기조절능력 1) 주제 : 나 / 자화상 / 고흐 <자화상> -> 화가의 자화상 자신에 대하나 느낌과 생각을 객관화하기 위함.
2) 주제 : 나의 마음 / 난화 / 마티스 <왕의 슬픔> -> 색종이 콜라주로서 화려한 색감으로 흩날리듯 눈물을 표현함 슬픔이나 우울감정을 인식하며 슬픔에 대한 해결방법을 또래와 함께 공유하기 위함.
3) 주제 : 나의 몸 / 바디 트레싱 / 장욱진 <사람> -> 간결하고 단순한 선으로 사람을 표현함. 자신의 몸과 친구에 대해 인식하고 스킨십과 활발한 상호작용으로 친밀감을 형성하기 위함.
2. 이동 : 자유로운 이동 4) 주제 : 자유 / 색종이 구성 / 마티스 <달팽이> -> 원색의 색종이 조각을 이용하여 추상적으로 표현함 원색이 주는 강렬함과 단순함을 '자유'와 연결하여 억눌린 감정을 표출하도록 하기 위함.
5) 주제 : 놀이 / 연필화 / 이중섭 <해와 아이들> -> 감결한 선으로 자유분방한 아이들의 모습을 표현함 그림속의 아이들의 움직임들을 보면서 유아들의 놀이와 연결하여 활동하기 위함.
6) 주제 : 여행 / 지도만들기 / 쇠라 <그랑드자트 섬의 일요일 오후> -> 야외에 산책 나온 사람들의 평화로운 풍경을 점묘화로 표현함 '여행'을 주제로 자유로운 이동을 경험하도록 하기 위함.
3. 작업 : 놀이능력 향상 7) 주제 : 상상의 나라 / 핑거 페인팅 / 고흐 <별이 빛나는 밤에> -> 별들이 소용들이 치는 듯한 밤의 모습을 표현한 풍경화. 그림 속의 대한 느낌을 이야기하고 '상상의 나라'를 다루어 상상적 놀이능력을 향상하기 위함 8) 주제 : 가을 / 오브제 / 밀레 <이삭줍기> -> 가난한 시골 농가의 소박한 여인들의 이삭 줍는 모습을 표현함. 그림속의 농촌풍경, 자연물을 통해 가을의 풍성함을 경험하여 성취감을 경험하기 위함.
9) 주제 : 꿈나라 / 파스텔화 / 샤갈 <산책> -> 두 인물이 하늘을 나는 듯한 그림으로 기쁨을 표현함 그림속의 꿈같은 장면을 통해 '꿈나라'에 대한 활동으로 성취감을 고취시키기 위함.
4. 의사소통 : 의사소통능력 증진 10) 주제 : 말을 걸어요! / 고무 점토 / 고흐 <첫걸음> -> 갓 돌을 지나 보이는 한 아이가 뜰에서 걸음을 연습하는 장면 그림속의 아이를 보고 자신의 경험과 연결하면서 자신의 어린 시절을 회상하도록 하기 위함
11) 주제 : 친구와 함께 / 피자 만들기 / 밀레 <자, 입 벌려요!> -> 아이들에게 음식을 먹여주는 여인의 모습을 나타냄 음식을 먹여주는 그림을 통해 나눔의 의미를 인식하도록 하기 위함.
12) 주제 : 엄마와 나 / 찰흙 빚기 / 다빈치 <모자상> -> 아이를 안고 사랑스러운 얼굴로 바라보는 엄마의 모습 엄마에 대한 경험과 생각을 통해 엄마와의 상호작용에 대한 기억을 회상, 재경험하기 위함
13) 주제 : 우리가 살고 싶은 세상 / 콜라주 / 브뢰겔 <아이들의 유희> -> 동네의 넓은 광장에서 많은 아이들이 즐겁게 뛰어노는 모습 그림속의 아이들처럼 신나고 즐거운 '우리가 살고 싶은 세상' 만들기를 함으로 세상에 대한 아름다운 마음을 증진시키기 위함.
5. 자기관리 : 자기관리능력 향상 14) 주제 : 나의 생활 / 먹물 그림 / 김홍도 <서당> -> 옛날 서당의 풍경을 그린 풍속화 서당 그림을 통해 자신들의 생활에 대해 서로 표현하고 나누어 자기표현력을 증진시키기 위함.
15) 주제 : 무서움 / 검정 만다라 / 뭉크 <불안> -> 무서움과 겁에 질린 듯한 사람의 모습을 표현함. 무서움과 불안을 표현한 그림을 보고 자신의 무서움과 불안을 인식하고 그것을 표현하도록 하기 위함.
16) 주제 : 슬픔 / 사포그림 / 피카소 <울고 있는 여인> -> 눈물을 흘리면서 울고 있는 여인의 슬픔을 상징적으로 표현함. 울고 있는 그림을 보고 자신의 슬픔을 인식하고 그것을 표현하도록 하기 위함.
17) 주제 : 소원 나무 / 나무 만들기 / 피카소 <울고 있는 여인> -> 꿈을 구는 듯한 여인의 모습 꿈에 대한 각자의 생각을 나누어 서로의 꿈에 대한 인식을 증가시키기 위함.
6. 사회화 : 사회성 향상 18) 주제 : 우리 가족 / 색종이 구성 / 장욱진 <가족도> -> 가족 그림속의 가족을 통해 자신과 서로의 가족에 대한 인식과 이해를 증진시키기 위함.
19) 주제 : 함께 사는 세상 / 물감그림 / 밀레 <자비심> -> 문밖의 걸인에게 음식을 건네주면서 자비심을 가르쳐주는 그림 누군가를 도와주는 그림을 통해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세상에 대한 인식을 증진시키기 위함.
20) 주제 : 친구 / 데칼로마니 / 세잔 <카드놀이 하는 사람들> -> 두 사람의 평범한 인물이 마주앉아 카드놀이 하는 모습 두 명이 함께 할 수 있는 놀이를 통해 친구들과 의 상호작용을 증진시키기 위함.
21) 주제 : 친구와 이웃 / 콜라주 / 김홍도 <고누놀이> -> 소년들이 길바닥에 선을 긋고 고누놀이를 하는 풍속화 친구와 이웃을 표현하도록 하여 사회성을 증진시키기 위함. |
출처: 햇살속으로 원문보기 글쓴이: 난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