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르쉐 마칸 S 냉각수 누수로 냉각수 차단밸브 교환 작업 입니다
참고로 냉각수 누수나 엔진오일 누유 작업시 전면 프론트 케이스 및 EGR 쿨러 연결 냉각수 라인 까지 싹다 작업을
하여야 하지만 이 차량은 상부 냉각수 차단 밸브및 열교환기 가스켓 작업만 하여서 반쪽 짜리 작업 입니다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일단 냉각수를 계속 조금씩 보충하며 타셔서 보조탱크에 냉각수가 모자른 상태는 아닙니다
겉으론 냉각수 누수가 보이지 않지만 겹겹이 쌓인 부품들을 탈거하면 냉각수 누수 부위가 보입니다
일단 에어플로 센서 탈거 하고
인테이크 파이프에 연결된 딥스틱 라인 연결 풀어 주고
EGR 라인 풀어 줍니다
쓰로틀 바디 분해하고
각종 진공라인 사진으로 남겨 둡니다
브라켓 볼트 풀고
숨어 있는 브라켓 볼트도 풀어주고
풀고 풀고 또 풀어 재낍니다
연료압 센서 풀어 주고
풀고 풀고 또 풀다 보면
써지탱크가 탈거 되고 EGR쿨러가 보입니다
이제 한꺼풀 벗겨냈네요
이물질 유입 방지 하기 위해 흡기포트 막아주고
다시 각종 진공라인 풀어 줍니다
또 다시 이거 저거 풀다보면
EGR 쿨러가 탈거 됩니다
EGR 탈거 하다 보니 냉각수 차단밸브가 부러졌네요
열을 많이 받는 플라스틱이다 보니 시간이 지나면 건들기만 해도 부스러 집니다
그리고 열교환기 주변으로 하얀 덩어리 들이 냉각수가 말라서 생긴 덩어리들 입니다
(부러진 차단밸브)
냉각수 덩어리들 대충 정리 합니다
모래덩어리가 뻥 조금 보테서 무게로 따지면 거의 1킬로 가깝게 생겨났네요
열교환기 및 플레이트 탈거 하고
냉각수 차단밸브 역시 탈거 합니다
건더기 정리하고 엔진오일도 조립전 닦아 줘야 합니다
열교환기 플레이트도 교환을 하고 싶지만
단품으로 나오지 않네요
아우디 3.0 디젤엔진이랑 공유를 하지만 아우디는 단품으로 주문이 가능한 반면에
포르쉐는 어셈블리로 공급 됩니다 제작사의 농간 이네요
어쩔수 없이 가스켓만 구해서 교환 하기로 하고
가스켓 빠짐없이 싹다 교체해 줍니다
조립전 아까 흘렸던 엔진오일 및 냉각수 깨끗히 닦아 주고
신품 냉각수 차단밸브 준비해서 조립해 줍니다
부러졌던 냉각수 차단밸브 니플이 EGR에 붙어 있네요
신품 차단밸브 교환 조립하고
써지탱크 가스켓도 신품으로 교환 조립 합니다
플랩밸브는 조립전 청소를 해야 겠네요
이거 저거 요래 조래 청소해주고
작업하다 추가된 부품 하나
써모스탯 교환을 위해 드라이브 밸트 탈거 하고
오일필터 하우징 압력센서 인지 온도센서 인지 커넥터 분리해서
오일필터 하우징 통째로 탈거 합니다
써모스탯 교환이라 쓰고 오일필터 하우징 교환이라 읽습니다
써모스탯을 오일필터 하우징에 붙여놔서 어셈블리 교환만 가능하게 만들어 뒀네요
무슨 오일필터 하우징 어셈블리 교환하고
드리이브 벨트 걷어 낸 김에 밸트만 교환 조립 합니다
그리고 탈거하다 부러져 버린 딥스틱 파이프 새로 준비해서 조립하고
엔진오일 및 냉각수 주입 합니다
엔진오일은 훅스 플렉스23 5w-30으로 보충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폴트코드 확인해 이상 없음을 확인하고 작업 마무리 합니다
감사합니다
대구 달성군 가창면 용계리 552번지 피스톤모터스 (가창갑오정비공장옆)