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비괘 지 풍지관괘
九四. 有命无咎. 疇離祉. 象曰. 有命无咎 志行也
구사. 유명무구. 주리지. 상왈. 유명무구 지행야
구사는 명이 있음 해탈 허물을 벗어 금은동 안의 세 밭두둑의 복이 걸린다 상에 말하데 유명무구는 뜻이 결행되는 것 實薦되는 것을 말함이다 염원하든 것이 이뤄지는 것을 말함이다
밭두둑 疇자는 사냥해선 경기 게임해선 壽命長壽 상징하는 메달 우승 컵등을 말한다 여러 가지모양이겠지만 대략은 이상(離象) 동그란 것 그 중에서도 노랑 흰색 붉은 색 금은동 색 상징을 말한다
*지자(祉字)는 사직 사자(社字)의 팔을 불겨선 세워 논 모습[경기에 포상 내어 걸어 논 것 요즘 상품이 자동차 로또 같음 몇 억 정도 현금 이런 식 금은동 메달은 아무것도 아니지 뭐 부상으로 그래 많이 주어지는 것임] 지자(止字)= 즉 간산(艮山)을 상징하는 것, 설괘전(說卦傳)에 보면 머문다,그친다, 개상징,사람의 신체 각부문 수(手)에 해당하고, 山이되고, 지름길 경(徑) 첩경(捷徑)이 되고, 작은 돌, 턱을 넘는 문지방, 턱걸,이 줄이 달린 열매 소이 목에 거는 식 메달, 혼사(
寺)= 문지기 환관(宦官)궁지기 소이 덜렁거리는 것을 뗀 것, 제시하는 손가락들, 개 먹는 개, 위서위검탁지속(爲鼠爲黔啄之屬)따로 떼어놓고선 설명하는 것 아니라 관람자가 시기심 비아냥 야유.. 그 뭐 쥐꼬리만한 재주 소속이다 신묘한 재주 하천(下賤)한 검은 머리 백성들 하고 노는 내기다 이런 식으로 말이 되는 것이지.. 그 뭐 쥐가 되며 검은 부리 쫓는 것이 되며 이렇게 해석이 되는 건 좀 의미가 희박하다 국경일 축제일 그런 운동경기가 벌어져선 포상을 하는 것 까지, 한 글자로 함축성(含蓄性) 있게 표현해 주는 글자가 바로 복 지자(祉字)이다 주역(周易)의 화두(話頭)를 풀을려면 한계가 없어 무궁하다, 그래 각자 생각에 맡기는 것이 제일 낫다
배경은 태평을 상징하는 지천태괘(地天泰卦) 사효 높은 신분이 펄펄 거리고 하민(下民)한테 날아 내려오는 모습 하민이 부마도위(駙馬都尉)가 되는 것처럼 신분상승 기회가 되는 것을 천지비괘에선 말하는 것, 자신을 메달 높은 신분을 따냄으로 인해선 신분상승 기회가 된다 한계급올린다 몇단계 올린다 이런 식이 되는 것, 백옥(白屋)공경(公卿), 개천에 용낫다 이런 식 ,그겋게 만들어 주는 공주 신분 메달신분 우승 컵 이다, 이런 취지가 내려오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천지비괘에선 신분 상승이고 태괘(泰卦)에선 신분 제가 염원해선 추락 시키는 것이고 한 것이다
六四. 翩翩不富以其鄰. 不戒以孚. 象曰. 翩翩不富 皆失實也. 不戒以孚. 中心願也
육사. 편편부부이기린. 부계이부. 상왈. 편편부부 개실실야. 부계이부. 중심원야
메달 상징 입장으로 풀어보자 펄펄 거리고 날아 내려오는 모습 자신 생김 잘 낫다 생각 않고 그 이웃들 여러 계층들과 근접하려 함이로다 소이 선수들에게 사귀려함이로다 스스로 사로잡힘을 경계하지 않도다 또는 메달을 보고 따고 싶은 마음들 계을리 하지 않게하다
상에 말하데 위에서 좋은 신분으로 부요롭다 않다 하는 것은 그 짝될만한 자들 한테 다 나눠 주려하는 것 스스로를 잃어 버리려 하는 것이요 사로잡히는 것을 경게하지 않는다 하는 것은 메달들 자신들이 선수 목에 걸리기를 염원하는 것이다, 축제일 나라 국왕이 부상으로 공주를 하사 하는 수도 있는 것 부마(駙馬)선출 대회가 되기도 한다
*
먼저 번 냄새나는 공주 이야기 영화를 봤는데 출생할적 부터 냄새가 지독하게 놔선 시집을 못 보내 그래선 부마(駙馬) 뽑기 대회가 열렸는데 공주가 냄새가 나선 옷을 잔뜩 가리고 나왔는데 고만 각중 에 광풍이 불어선 옷이 다 날아가 버려 냄새가 확 퍼져 각 나라 왕자들 부마(駙馬)하려 왔다간 코를 손으로 쥐다 못해 도망 경회루 연못 같은 대액지(大液池)로 줄행랑 그 다 뛰어들어 물 속으로 헤엄쳐 도망가는데 한 왕자만 남아 그래 너 부마(駙馬)할려고 남았냐 하니깐 난 헤엄을 못 쳐선 물에 못들어 갔다 하며, '죽음 죽었지 난 부마 안한다' 하는 것, 그래 재벌 부마 뽑기 대회가 열리길 하민(下民)민간인 아무도 좋으니 우리공주 냄새 고쳐 데리고 살라하는 것, 그래선 각지에 몰려선 시험을 치루는데 한 하민 정원사 꽃 기르는 총각 넘이 약(藥)을 제조해선 고치는데 성공 그래 데리고 살게 되더라라만.. 그런 메달이 냄새나는 공주가 된 것 나중엔 고만 선수들 매달만 봐도 진절머리 냄새가 날 것 아닌가 말이다
천지비괘 사효동함 풍지관괘(風地觀卦)가 된다
카퍼레이드 나라의 국빈 대우 받는다하는 것 그래 못 받음 하다 못해 운동장 관람자들한테 박수 받는 것이고 말야 계둔유질(係遯有疾) 질주(疾走)하려 하는 포수(包羞) 묘신(卯申) 장성(將星) 관광살 위에 벌어지는 것이라 일등 먹음 그렇게 대우(待遇)할 것,
六四. 觀國之光 利用賓于王. 象曰. 觀國之光 尙賓也
육사. 관국지광 이용빈우왕. 상왈. 관국지광 상빈야
육사는 나라의 광채를 구경하는 것이니 국왕께 빈객 대접 받는데 이용된다 상에 말하데 나라의 광채를 관람하는 것은 빈(賓)으로 숭상을 함이다
배경 대장(大壯)괘 사효 경기 내기 하는 것을 세차게 울타리 들이 박는 양의 뿔로 보는 것 그런데도 망가지지 않았다 아직 장대하기가 커다란 수레 바퀴 통 처럼 비춰만 보인다 메달 따면 그렇게 그 사람이 거인(巨人) 큰 사람으로 비춰 보이는 것 아닌가 말이다
九四. 貞吉悔亡. 藩決不羸. 壯于大輿之輹. 象曰. 藩決不羸 尙往也
구사. 정길회망. 번결부리. 장우대여지복. 상왈. 번결부리 상왕야
*
전복(顚覆)은 부(否)괘포수(包羞)를 배경 둔 태괘(泰卦) 오가지 않는 게 없다하여 식복(食復)을 받는 자리 내괘(內卦)에선 곤(坤)이 건(乾)을 안으니 모(母)가 사내 씨종자 애를 젓먹이는 형태 금은동 따는 대활약 선수가 어퍼짐 아직 어려선 애 어멈이 애를 젓먹는 형태라하는 고만.. 구생유취(口生乳臭) 어미품에 있다
九三. 无平不陂. 无往不復. 艱貞无咎. 勿恤其孚. 于食有福. 象曰. 无往不復 天地際也
구삼. 무평부피. 무왕부복. 간정무구. 물휼기부. 우식유복. 상왈. 무왕부복 천지제야
六三. 包羞. 象曰. 包羞 位不當也
六三. 포수. 상왈. 포수 위부당야
*
동(動)함 달콤한 젓꿀로 유혹한다 수정(授精)행위 위하여 매파(媒婆) 호접(蝴蝶)들을 유혹하는 모습 유혹행위 잘못된 것 근심함 잘 해탈된다 와 식솔 거느린 가장(家長) 돼지 사내 도망 못가 병이 날 지경이라 하는 것 안암팍 상 불가(不可)대사(大事)라 하는 것
六三. 甘臨 无攸利. 旣憂之 无咎. 象曰. 甘臨 位不當也. 旣憂之 咎不長也
육삼. 감림 무유리. 기우之 무구. 상왈. 감림 위부당야. 기우지 구부장야
九三. 係遯. 有疾 厲. 畜臣妾吉. 象曰. 係遯之厲 有疾憊也. 畜臣妾吉 不可大事也
九三. 계둔. 유질 여. 축신첩길. 상왈. 계둔지여 유질비야. 축신첩길 부가대사야
*
천지비괘 사효 첸지 교체는 태괘(泰卦)초효 띠뿌리 엉켰다는 것 배경도 역시 발모여(拔茅茹)이기휘(以其彙)
初九. 拔茅茹以其彙征吉. 象曰. 拔茅征吉 志在外也
초구. 발모여이기휘정길. 상왈. 발모정길 지재외야
初六. 拔茅茹以其彙 貞吉亨. 象曰. 拔茅貞吉. 志在君也
초륙. 발모여이기휘 정길형. 상왈. 발모정길. 지재군야
*
동함 접착하러 오른다 하는 것과 영혼이 오른다 남는 것 죽엄 시체다
승괘(升卦)무망(无妄)괘 안암팍..
初六. 允升大吉. 象曰. 允升大吉 上合志也
초륙. 윤승대길. 상왈. 윤승대길 상합지야
初九. 无妄往吉. 象曰. 无妄之往 得志也
초구. 무망왕길. 상왈. 무망지왕 득지야
*
비신(飛神) 오미(午未)일월(日月)합 진두생(進頭生) 설기(泄氣)당하는 것
안장 타고 마(馬)달리듯 뜀박질 함 기운 빠질 내기지 기운이 어디선 자꾸만 샘솟는감
납음(納音)상(上) 壬午 楊柳木 柳暗花明別有天이라고 노랑 꾀꼬리 메달 바라고선 싱싱한 청춘 대활약을 벌이는 것 , 辛未路傍土 마발굽 蒙塵이 일어날 판이라는 것이다 그래 메달 따면 觀國之光 이풍진 세상에 紅塵을 일으켜선 나보라는 듯 광채를 내어 보인다는 것,
納音上 木克土가 되고 있다 妻星이 동을해선 印性 빛나는 메달을 따오는 그림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