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양인의 한국뿌리 ~~ 그러나 한국, 나만 들릴까 ???
요점정리
미국 입양 한인 어맨다 조(한국명 박명선)는 1978년 서울에서 태어나 9개월 만에 미국으로 입양됐다.
조씨는 30대 초반에 한국인 여성을 만나 한국 문화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2018년 뿌리 찾기에 나섰다.
2019년 친언니와 연락이 닿았고, 8월 한국을 방문해 친모와 가족과 상봉했다.
조씨는 뿌리 찾기를 통해 친가족과 화해하고, 한인 입양인들의 정체성 회복을 위해 활동하고 있다.
주요 내용
조씨는 친모가 경제적 어려움 때문에 입양을 선택했다고 알고 있었으나, 친모를 만나서야 여아라는 이유로 입양됐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조씨는 친모의 결정을 이해할 수 없지만, 과거 한국의 가부장적인 문화와 사회의 책임이 크다고 생각한다.
조씨는 친가족과 상봉한 후 한국과 한인으로서의 정체성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됐다.
조씨는 뿌리 찾기를 통해 입양인들의 정체성 회복에 도움이 되고 싶다고 말했다.
의견
조씨의 이야기는 입양에 대한 다양한 생각을 하게 한다.
친모의 결정을 이해할 수 없다는 조씨의 말은 여전히 한국 사회에서 남아 선호 사상이 남아 있음을 보여준다.
조씨의 뿌리 찾기는 입양인들이 자신의 출생과 정체성에 대해 알 권리가 있음을 보여주는 사례이다.
조씨의 활동은 입양인들의 정체성 회복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요즘 외국으로 입양간 사례들이 기사에 많이 올라옵니다.
이분들의 공통점은 한국의 뿌리에 대해 생각케 하는 내용들이 많습니다
저는 2001년 엄마가 돌아가시고 2012년 아빠가 돌아가셨는데
들리는 소리는 엄마 아빠 라고 하면서 돈만 먹고 다니는 돈벌레들이 상당히 많은가 봅니다.
의미없는 사람들의 끝도 없는 수자의 엄마 아빠라는 사람들 한국땅엔 이러한 사람들만 가득한가 봅니다.
나중엔 엄마는 애기 엄마까지 엄마란다 입니다.
대한 방송을 보고 자란지 그와같은 인물을 보고 보낸 시간이 13년쯤 됩니다.
주변에 그냥 그러한 사람들이 있었고 일다니나 싶을 만큼 많았던 적도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보이지 않습니다.
그런데 모든 드라마 최근 13년치를 보면 주인공마다 '마음에 든다'라는 단어를 쓰지만 아파트 가지고가, 무슨 이자줬다, 돈가져가 등 이러한 말만 들리고 본적이 없습니다.
결혼을 하고 다시 방송을 나오면서는 맞바람 타령들까지 하고 업체 타령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클럽타령도 많습니다. (구준엽, 이본등등~지호 지우 등등) 들리는 말들이지만 상당히 기분 나쁜 사람들이 많습니다.
나와 무슨 상관이라고 항상 이러한 것들이 옆에서 시끄러워야 하는지 모르겠으며 항상 무언가를 가져가면서 말로는 좋은척 혀에 발린 소리들을 들리게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무엇을 하든 자신들의 작품으로 말을 하면 될것을 사적 언사는 상당히 상대방에게 거짓을 주는 느낌을 받게하는 행동없는 거짓으로만 보입니다. 돈에 환장들렸나 싶을 정도로 가져가 버전이 들리니 스트레스가 쌓이곤 합니다.
전체적이 방송 분위기가 그런것인지 나만 들리나 ??? 싶습니다.
늘 말하지만 어른에게는 고아라는 단어가 없습니다.
엄마니 아빠니 하면서 길거리에서 집주변에서 돌아다니면서 집가져가기 돈가져가기 등등 소리만 들릴뿐 늘 하는 소리는 고아 고아 고아 라고 합니다. 상당히 듣기 싫은 말들이지요, 나만 들리나 싶습니다.
한국 땅의 뿌리는 한국에서 나고 자란 나의 일상에선 상당히 불쾌한 점이 많습니다.
우리나라 밖에서의 세상은 이러한 것들도 그리움이 되고 찾고 싶은 마음이 된다는 것에 늘 생각케하고
없는것에 대한 사람들의 욕구로 보이기도 합니다.
한국에서 나고 자라면서 받은 엄마 아빠 사랑에 감사하고 없는 이시기에 남의 부모 아닌 남의 부모가 된 모습에 상당히 무책임함에 불평 불만이 생겨도 돌아가신 분들에 대한 마음은 늘 변함이 없습니다.
살아있지 않아 생긴 모순들이 말말 말 아무것도 하지 않았으면 아무런 가치가 없습니다.
말할 자격들도 없는 쌩판 남일뿐이데 말입니다.
더이상 그렇게 불리는 사람들이 없었으면 합니다.
대기업장난질 한국방송공사까지 장난질 ~~ 엄마 아빠 누구신지요 호적에도 없고 사망자 그들의 호칭은 고아
그러면서 쳐먹기만 하는 돈벌레 들에 주둥이 그렇다.
부모님 다 돌아가시니 별일이 다있다 입니다.
고만 팔아먹어라 아무것도 안했으면 말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