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은 듯 다른 듯 ‘단순포진 vs 대상포진’의 모든 것
한정선 기자 2022.04.27 20:12
한정선 기자 : 일반인들이 두 질환을 쉽게 구별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허창훈 교수 : 두 질환 모두 물집, 즉 수포가 발생하지만 위치와 통증으로 구분하면 쉽다. 단순포진바이러스 경우 두 가지 아형으로 나뉘는데 1형은 입술 주위에 발생하고 2형은 성기 주위에 발생한다. 2형은 성접촉으로 전염되는 성병으로 분류돼 있는데 두 가지 모두 가려움이 심하다. 반면 대상포진은 신경절을 따라 나타나며 주로 몸통에 많이 발생한다. 단순포진과의 차이점이라고 한다면 가려움보다는 통증이 동반된다는 것이다.
한정선 기자 : 단순포진과 달리 대상포진은 백신접종을 통해 예방할 수 있다고.
김현조 전문의 : 2006년 FDA에서 대상포진 백신이 승인되면서 60세 이상에게 접종이 권장됐지만 2011년부터는 50세 이상으로 접종 권고연령이 하향됐다. 일반적으로 50대 이하에서는 포진 후 신경통 같은 대상포진 합병증의 빈도가 낮지만 50세 이후부터는 대상포진 합병증 발생률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대상포진 백신은 대상포진의 발생률울 51% 정도 감소시키면서 대상포진 합병증인 포진 후 신경통도 66% 정도 감소시키는 것으로 보고됐다. 백신 접종 시 대상포진에 걸렸다고 해도 증상 정도나 포진 후 신경통의 통증을 경감시킬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접종을 권장한다.
: 대상포진 예방접종 해도 대상포진에 걸릴 수 있지만, 통증은 완화시켜 줄 수 있을지도 모르니 묻지 말고 그냥 맞아라.
자가접종 가능한 마이크로니들형 천연두 백신 패치 개발
김민준 기자 2022.04.18 17:03
주사제 대비 보관·유통 부담을 완화할 수 있는 자가 접종이 가능한 마이크로니들형 두창(천연두) 백신 패치가 개발됐다.
두창(천연두)은 ‘두창 바이러스(variola virus)’ 감염에 의한 급성 전신 발진성 질환으로, 역사적으로 가장 많은 사망자를 낸 감염 질환 중 하나다. 페스트 및 탄저 등과 함께 제1급 감염병(B03)으로 지정돼 있다.
부산대학교 산학협력단은 질병관리청, 국립보건연구원, 부산대학교기술지주회사 제17호 자회사 에스엔비아와의 협력을 통해 ‘마이크로니들(Microneedle)형 두창(천연두) 백신 패치’ 양산 기술 확보에 성공했다고 18일 밝혔다.
기존 주사제형 백신의 경우 전달효율이 매우 우수하지만, 냉동·냉장 저장에 따른 보관비용 증가와 함께 상온에 노출될 경우 변질 가능성이 높아 유통과정에까지 세심한 관리가 수반돼야 하며, 접종 시 전문 의료인의 시술이 필요한 단점이 있다.
: 기존 주사형 백신이 유전자조작 유기물 전달효율이 가장 좋지만, 인간들을 속이기 위해서는 패치형으로 업그레이드 필요
이에 반해 이번에 개발에 성공한 마이크로니들 제형은 동물실험에서 피내 면역반응을 유도해 효과적으로 두창의 중화항체를 형성할 수 있고, 높은 보관 안정성(-20℃에서 1년, 37℃에서 4주)으로 인해 주사제 대비 보관 및 유통 부담을 완화할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질병관리청 국립보건연구원 김유진 연구관은 “코로나19를 비롯한 신종 감염병 위험이 증가하는 상황에서 다양한 감염병에 대해 적용이 가능하고, 좀 더 안전하고 사용이 편리한 마이크로니들 패치 백신 접종 기술의 장점을 재확인했다는 점에서 연구에 의의가 있다”라고 말했다.
↓↓↓↓↓
코로나 뒤에 천연두 팬데믹 우려… 자가접종 가능한 백신패치 개발
김지혜 기자 2022.04.19 15:12
질병청-국립보건硏-부산대 공동연구 / 마이크로니들형 두창 백신패치 개발
핵심 양산기술 보유 에스엔비아 협력 / 20C 전세계 공포로 몰아넣은 ‘천연두’
바이오테러 가능성에 각국 백신 대비 / 산-학-관 공동연구 문제해결 ‘실마리’
부산대학교 산학협력단(단장 최경민)은 질병관리청, 국립보건연구원과 부산대학교기술지주회사 제17호 자회사인 ㈜에스엔비아(대표 이강오)와의 협력으로 ‘마이크로니들(Microneedle)형 두창 백신 패치’의 양산 기술 확보에 성공했다고 18일 발표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지난 4월 4일 백신 분야 저명 국제학술지 ‘Vaccines’에 게재됐다.
"코로나 예방하겠다고 후유증까지 겪으면서 백신 맞았는데
이제는 대상포진 백신도 맞아야 하나요?"
"아닙니다. 이번에는 주사가 아니라 패치니까 다른겁니다."
"아 그렇군요~"
조삼모사(朝三暮四) : 눈앞에 보이는 차이만 알고 결과가 같은 것을 모르는 어리석음
첫댓글 자료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학살계획이죠
대상포진 주사 접종하면 안되는걸로 알고있어요 성분땜~아시죠^^
그냥 평소 면역기르는게 제일 좋습니다~^^
당연히 백혈구가 만능 세포죠
그백혈구를바보로만드는게 백신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지러운세상 약물이든 약이든 먹지않아야 살길입니다
믿을수가 없어요.~
의료진들이 꼭 하는 말~~
대상포진 예방접종 해도 대상포진에 걸릴 수 있지만, 통증은 완화시켜 줄 수 있을지도 모르니 묻지 말고 그냥 맞아라.
백신후 병 걸리는 것에 대한 변명...
대상포진 백신 맞았어도 심하게 아픈 사람 몇 봤어요.
증상 초기에 비타민 c 메가도스가 훨 나아요.
동네 피부과에서는 초기에 잘 모르더라고요.
감사합니다~
세상이 온통 우리를 독살하려고 노리고 있으니 참 어렵네요
제발 이제 백신 좀 그만좀 울궈먹었으면
좋겠어요
마스크가 익숙해지는 현실
너무나도 싫고 제발 백신얘기 뉴스서
안듣고싶고 생각도 안하고 싶어요
동감입니다.
많이 괴로워서 악한 마음이 들기도 하지만 그건 안되지요.
저희는 지금 할 수 있는 최선을 합시다.
찬스가 온다면 뿜어낼 준비를 해야겠네요. 있을지 말지 그것도 모르겠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