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에 등록을 하는 것은
하나의 전쟁과 같답니다.
절대로 쉽게, 간과해서는 안될 부분입니다.
처음에 검색엔진 등록을 얼마나 잘하느냐가
차후 오픈 초중반을 결정하는 중요한 포인트이니까요.
일단 메이져 검색엔진은 총 10개가 있습니다.
1번부터 순위대로 적어보면
1.야후 2.네이버 3.다음 4.엠파스 5.드림위즈 6.네이트 7.한미르 8.심마니 9.하나포스 10.코리아닷컴
물론 이외에도 8~10위권 검색엔진과 비슷한 수준의 [구글], [와이즈넛] 등등의
여타 검색엔진들은 많습니다.
물론 이들 모든 검색엔진에 등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국내에는 200여개 내외의 검색엔진이 있으며
이중 위의 10대 메이져검색엔진이 99%를 점유하고 있습니다.
일단 검색엔진의 현황은 위와 같구요
검색엔진 시스템을 이해해야 합니다.
모든 검색엔진 사이트들은 자체 알고리즘으로 사이트 등록 및 검색 결과를
보여주고 있으며 웹페이지 검색 등 여타 검색 시스템은 외주업체의 프로그램을
제휴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사이트 등록 및 검색은
검색엔진마다 모두 성격이 틀리지만, 웹페이지 검색은 몇몇 검색엔진들이
비슷한 방식으로 [순위]를 결정하죠.
여기서 제일 중요한 [순위]라는 것이 있습니다.
님께서 검색엔진에 [사이트]를 등록하게 되면
선택하신 [카테고리], 그리고 [설명문]에 의해
해당 카테고리에서
그리고 [설명문]에 의해 검색되어진 [키워드]결과내에서
특정 [순위]를 부여받게 됩니다.
이 순위라는 것은 카테고리 가중치, 키워드 중복가중치 등등의
여러 가중치 및 점수에 의해 정하여지며
링크도, 인기도, 기간 등등에 의해서도 정하여 집니다.
따라서 이 [순위]를 잘 얻기위해서는
[카테고리]와 [설명문]을 잘 결정해서
등록을 해야 합니다.
네이버 및 기타 국내 검색엔진들은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야후와 다음은 최초등록시 잘못등록되어짐으로 인해
확정된 순위는 웬간해서 잘 올려지지 않습니다.
또한 위 두 검색엔진은 [수정]신청또한 거부되기 일쑤며
기간또한 2주~4주까지 걸립니다.
일단 최초 오픈시 1000명에서 2000명정도의 방문자를 획득하기 위해선
제일 먼저 10대 검색엔진이 아닌
10대 검색엔진 이외의 여타 중소규모 검색엔진과
전문검색엔진에 모두 등록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작업이 완료되면(등록이 완료되는데 약 2~3일 정도)
이제 10대 검색엔진 중 5위 이하의 검색엔진에 등록합니다.
5위 이하의 검색엔진 등록비는 각각 보통 7만~10만정도의 등록비가
소요됩니다.
*한미르는 프리미엄광고를 진행하세요. 프리미엄광고 진행을 하게되면
한달을 하더라도 등록비가 면제됩니다.(꿩먹고 알먹고 전략)
이때 프리미엄이나 플러스 등 광고형 등록은 [절대]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5위 이하의 검색엔진에 광고를 하는 것은 그야말로 돈 낭비입니다.
이렇게 5위이하의 검색엔진 등록이 2~3일내로 완료되면
다시 다음과 엠파스에 등록신청을 합니다.
다음은 약 4~5일 정도 소요되며,
엠파스는 하루만에 등록이 가능합니다.
다음은 약 20만원, 엠파스는 15만원 정도의 등록비가 들지요.
이때 엠파스에 [프리미엄]광고형 등록을 같이 하시는걸 추천합니다.
이 경우 등록비가 할인되며, 엠파스 프리미엄 광고는
그런대로 효과가 양호합니다.
이제 다음 등록이 완료될때까지 기다리셨다가
마지막으로
네이버와 야후에 등록을 합니다.
네이버는 10만원정도, 야후는 20만원 정도의 비용이 듭니다.
이때 네이버에 [플러스]광고를 하나 정도 등록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전체 검색엔진 중 비용대비 효과로 볼때는
네이버 플러스광고가 제일 우수합니다.
플러스 광고비는 1개월에 약 15만원 정도합니다.
지금까지 읽으시면서
왜 이렇게 등록을 해야 하는지 의문스러우시죠?
아까 말씀드렸듯이
검색엔진은 모두 [순위]시스템으로 이루어지며
이 순위를 결정하는 검색엔진 시스템이
각각 서로의 검색엔진에게서 영향을 받기 때문이죠.
검색엔진에서 상위를 받기 위해선
자신의 사이트가 여타 대형사이트에 많은 링크가 되어있어야 하며
이때 링크된 사이트는 유명하고 회원이 많은 곳이면 더욱 좋습니다.
이를 반영하여 최초 등록시 순위를 결정하게 됩니다.
보통의 검색엔진 사용자들은
검색엔진 사용시 평균 2페이지 정도를 보고 결과페이지 중
한개의 사이트에 접속을 시도하게 됩니다.
즉 어떤 카테고리에 있든지
어떤 키워드에서 검색이 되든지
결과페이지에서 2페이지 이내에 들지 못한다면, 40위권 이내에 들지 못한다면
검색엔진에 등록되도 별 효과를 보지 못하며
40위권 내에 들기만 한다면...
그 효과는
이메일 마케팅, 게시판 마케팅 등의 여타 마케팅 효과와는
비교가 되질 않습니다.
쇼핑몰 초기 오픈시
혹시라도 검색엔진 등록에 대해 소흘히 하거나
그 중요성을 간과하고 있다면
다시 한번 재고하시고
검색엔진 등록비에 대한 전체 예산과
전체적인 등록전략을 일정대비하여 작성하시고
각 카테고리별 벤치마킹 및 키워드 벤치마킹을 하신 후에
위 일정대로 등록하시면
메인디자인이 아무리 허접하고
상품이 적다고 하더라도
다른 오픈마케팅이 없이도
최초 최소 1000명에서 2000명정도의 방문자와
1만에서 2만페이지뷰 정도로 시작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후에 각 카테고리 및 키워드 검색 결과에서
상위에 랭크되고 싶으신 분들은 각종 프로모션 업체를 통해
그 목적을 달성하실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최초 등록비를 제외하고도 100만~200만원 정도의
프로모션비를 주어야 하며 이후에도 매월 10만~20만원정도의
순위유지비를 주어야 가능한 일입니다.
업체가 크면서 초기에, 대량의 방문자를 원한다면
이 방법도 좋긴 하지만 되도록 이 방법은 사용하지 않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와같이 할 경우 전문 프로모션업체와 동일한 효과를
얻지는 못하더라도 비슷한 수준의 방문자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가지
각각의 10대 메이져 검색엔진에 등록하고 나면
코리아닷컴, 야후, iMBC, 등등에서 지역광고를 하라느니, 키워드광고를
하라느니 하면서 각종 광고제의가 들어옵니다.
이들 광고들은 비용대비 효과가 전혀 없는 것이니
위 10대 메이져 검색엔진 이외에는 절대 유료등록은 하지 말것을 권해드리고
4위 이상의 검색엔진 말고는 절대 유료광고는 하지 말것을 권해드립니다.
말그대로 [돈낭비]입니다.
첫댓글 라이코스는 어뒤 갔어염? 혹시 10위권내에 못드낭.. ㅡㅡ?? 궁금..
라이코스가 네이트닷컴과 통합되었는데 TV 광고 못 보셨나봐여.^^ 님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