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돌림문제로 학교를 안가겠다고 하네요
Q: 초등학교 5학년 되는 여자아이 엄마입니다.
4학년 때 같은 반이었던 친구 한 명과 친하게 지냈던 모양이에요. 근데 그 친구가 반 아이들한테 따돌림을 당하고 2학기에 전학을 갔대요.
그 일이 충격이었는지 학교에 안 간다고 하네요. 학교에만 가면 우는 친구 얼굴이 생각난다면서요. 자기는 아무 것도 못했다고 우는 날도 있어요.
작년에는 그래 가지마라 하고 체험학습도 엄청 썼었어요. 근데 이제 5학년에 올라가는데 계속 그럴 순 없어서...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마냥 아이 말을 다 들어줘야하는 건지.. 아님 억지로라도 보내야 하는 건지.. 전학을 가야 하는지..
도움 요청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A: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입니다. 아이가 학교에 가지 않으려고 해서 많이 걱정되시겠어요. 아마 지금 따님이 많이 힘들 거예요. 이 나이에는 친구가 전부이기 때문이지요. 아이가 학교에 가기 싫다는 것은 진짜 힘들어서 그럴 수 있어요. 성인들도 인간관계로 힘든 것처럼 아이들도 친구 관계로 힘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이런 경우 아이가 원하는 대로 무조건 학교에 가지 않게 하면 어쩌면 아이는 점점 학교생활과 멀어지고 사람들과도 멀어지게 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이 상태로 중학교에 올라가게 된다면 친구들과 생활하는 것이 힘들어질 수도 있고요.
그러므로 지금 당장 따님에게 필요한 것은 전문가와 상담을 받게 하는 것입니다. 아이가 힘든 이유가 친구를 돕지 못한 것에 대한 미안함 때문인지, 자신도 친구들로부터 왕따당할까봐 두려운 것인지, 또는 아이들과 어울리는 것이 힘든 것인지 또는 다른 이유가 있는지 상담을 통해서 아이는 자신의 속마음을 이야기하면서 합리적인 생각을 하여 합리적인 해결책을 얻게 되며 위와 같은 불안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게 됩니다.
아이가 상담을 받는 동안 집에서는 아이를 절대로 비난해서는 안 됩니다. 또한 아이를 도와준다고 이런 저런 충고, 위로, 설득같은 것을 하는 것은 부모님과의 거리를 멀어지게 될 뿐 아이에게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그것보다는 아이와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내면서 부모님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통 역기능 가정에서는 이런 일이 있으면 아이를 비난해서 문제가 더 커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결국 이런 문제는 힘들지만 본인만이 해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부모님은 과하게 아이를 위하거나 아이의 말에 반응하지 마시고 평상시처럼 대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자녀의 상처에 어떠한 관심을 줄 수 있을까요?
1. 다그치듯이 묻지 않습니다
속상해 하는 자녀을 보면 함께 속상한 마음이 올라옵니다. 자녀에게 좋은 도움을 주고자 적극적으로 “그래서 너는 어떻게 느꼈니?”, “그게 좋은 생각이라고 생각하니?”,“왜 그렇게 했니”
라는 질문들을 할 수 있어요. 그러나 이러한 질문들이 오히려 역효과가 나서 자녀의 마음을 닫아 버리게 만들 가능성이 있습니다. 화가 나고 속상한 여러 가지 마음을 가지고 있는 자녀이지만 정작 이 모든 것들을 어떻게 이야기해야 할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갈팡질팡하는 마음으로 불안감이 높다면 더욱 표현하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어려움이 더욱 스트레스로 다가와 마음의 문을 닫아버리는 결과를 낳을 수 있습니다.
2. 편안하고 안정감있게 함께 있어 주세요
자녀가 마음이 안정감을 가질 수 있게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해 줍니다. 기질에 따라 자녀가 편안함을 느낄 수 있게 해 주세요. 적절한 대응으로 자녀가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해 주세요. 자녀의 이야기를 들어 주세요. 그냥 들어 주는 것만으로도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자녀의 감정을 이해하고 수용해 주는 마음으로 차분하게 들어 주세요. 그리고 수긍을 해주세요. 그리고 자녀의 감정과 이야기를 요약해서 되돌려 줍니다. 이러한 과정은 자녀로 하여금 자신의 감정을 수용받는다는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3. 전문가와 상담을 합니다.
자녀의 아픈 상처가 오히려 더 커질 수 있어요. 친구에게 받은 상처를 부모에게 이중으로 받아 상처의 골이 깊어지는 경우가 발생하곤 합니다.
때로는 전문가와 효율적인 시간을 함께 가짐으로써 자녀의 상처가 잘 아물 수 있게 도울 수 있으며 이는 자존감외 회복과 더불어 좋은 사회성으로 나가갈 수 있는 발판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다양한 경험으로 성장해 나가는 아이들이기때문입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공감하라 마음을 얻을 것이니
[상담 후기] >> 대인 관계 힘듬을 호소하는 내담자 모 상담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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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배민영외,친구관계의 질이 사회불안 및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자기노출의 조절효과
Moderating Effects of Self-disclosure on the Relations of Friendship Quality to Social Anxiety and Subjective Well-being,아동교육 / The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Aug 25, 2015 24(3):177
Janet Sasson Edgette저 김영은 역,효과적인 청소년상담,학지사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