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건강 투자 의식과 헬스케어 산업의 활성화 방안과 전망
□ 건강 의식과 건강 유지 · 증진을 위한 상품 · 서비스의 수요 ◦ 건강을 인생에 있어 가장 중요시하는 의식은 높으며, 건강에 대한 관심 또한 높음 - ‘인생에서 건강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에 대해 97.9%가 긍정하고 있는 것으로 답변함. 나이가 높아질수록 건강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비율이 높아짐. - 그 배경으로 질병과 노화에 의해 가족 (특히 어린이, 손자)과 교우 관계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에 대한 두려움과 현재 신체적 기능의 저하와 유전적인 질병의 위험에 대한 불안이 있음. 또한 ‘그렇다’고 응답한 비율은 남성보다 여성이 10% 이상 높은 것이 특징. ◦ 향후 건강에 투자하는 금액으로서 의료비 현황 유지 또는 건강 유지 · 증진을 위한 상품 및 서비스가 증가할 전망 - 향후 건강을 위해 한 달에 지불할 용의가 있는 금액과 현재 지불중인 금액과의 차이의 평균은, ‘병원에서 지불하는 의료비’에서 13엔, ‘시판용 의약품’은 205엔, ‘기타 건강 유지, 증진을 위한 상품 · 서비스’는 905엔. ◦ 건강 관련 서비스중 성장성이 높은 분야 - 6개 분야의 건강 관련 서비스중 최근 1년간 이용을 바탕으로 하여 앞으로도 계속 이용할 의사가 10% 증가한 다음의 항목은 향후 성장 잠재력이 있는 분야로 꼽힘. * 검사, 건강지도 : 특수한 건강 검진 · 종합 건강 진단, 유전자 검사, 가정에서 사용 가능한 건강 진단 키트, 건강 세미나 * 건강 어플리케이션, 콘텐츠 : 운동 기록 어플리케이션, 식사 · 영양 관리 어플리케이션, 건강 커뮤니티, 기타 건강 관리 어플리케이션 * 운동 : 요가‧필라테스‧스트레칭 * 건강 식품과 음식에 대한 서비스 : 유기농 식품 · 자연 식품, 건강을 배려한 식품, 건강을 배려한 외식 서비스 * 휴식, 레저 : 온천, 건강 랜드 스파 리조트, 게르마늄 온욕(温浴), 마사지 · 지압 · 신체교정, 아로마 테라피, 건강 이벤트, 헬스 투어리즘 * 건강 기기 : 가정용 운동기구, 수면 계측기, 활동량 계측기‧만보계 ◦ 성장성이 높은 분야의 특징은 ‘편리성’, ‘효과’, ‘+ α 기능’ - 향후 높은 성장잠재력을 지닐 것으로 전망되는 상기 6개분야의 건강 관련 서비스는, 현재 주로 사용중인 서비스에 편리성, 효과, 기타 부가적 기능 등의 건강 서비스의 이용을 촉진시키는 메리트를 포함시킨 서비스를 제공함. ◦ 새로운 서비스 방안의 이용 의향은 전반적으로 높음 -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은 타깃층에서 수용성이 높은 새로운 서비스는 실내외에서 쉽게 건강을 체크하는 서비스와 건강 증진을 목적으로 한 체류형 온천 투어 등이 잠재력이 큰 것으로 나타났음.
□ 건강 유지 · 증진을 위한 상품 · 서비스의 대상층 ◦ 대상층 모색을 위한 ‘건강 관심도 × 연봉’ 항목을 작성 - 건강 유지 증진을 위한 상품 및 서비스는 앞으로도 크게 성장할 것으로 기대되는 가운데, 향후 건강에 대한 지불 의사 금액을 ‘0엔’으로 응답한 비율도 각 연령대에서 절반이상 되었기 때문에 잠재적 이용 가능성을 지닌 대상층을 나타내기 위해 '건강 관심도'과 '세대별 연수입‘ 항목을 작성함. ◦ 새로운 서비스의 수용성에 있어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은 계층은 서비스 이용의 잠재력 또한 더 높은 것으로 드러남. -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은 대상층에서 수용도가 높은 새로운 서비스는 실내외에서 가능한 건강 체크 서비스, 건강 증진을 목적으로 한 체류형 온천 투어, 건강‧뷰티 종합 안내 서비스로, 서비스의 이용 금액 또한 높은 수준임. ◦ ‘건강 관심도 × 연봉’ 항목에 따른 대상층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은 층 - 가구 연수입이 800만 엔 이상이며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은 항목에서는 3,013엔, 건강에 대한 관심이 중간 수준인 계층에서는 4,132엔으로, 평균 (905엔)을 크게 웃도는 그룹이 존재함. 무엇보다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은 대상층을 중심으로 새로운 건강 산업을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임.
□ 수요 환기를 위한 핵심 발견 ◦ 건강 관련 서비스 시책에 요구되는 사항으로는 ‘가격’, ‘편의성’, ‘효과’ - 건강 관련 서비스 시책에 필요한 사항으로는 저렴한 가격, 동전하나 (500엔)로 이용 가능한 점과 같은 가격적인 특징과, 간단한 이용 방법, 직장과 가사의 틈새 시간 활용 가능한 점과 같은 편의성과 함께, 데이터를 바탕으로 자신의 건강 상태를 파악할 수 있으며 효과에 대한 검증 결과 확인 가능한 점과 같은 데이터 및 효과에 근거한 요소를 필요로 하고 있음. ◦ 건강 유지 · 증진 활동 참여를 촉진하는 요소는 자기 예측 시뮬레이션 - 현재 건강 상태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미래의 건강 상태에 대해 자기 스스로 예측 시뮬레이션을 할 때 동기가 부여되기 쉬움. ◦ 건강 관련 제품 전문가에 의한 인적 서비스는 향후 이용 의향은 높아 성장 분야로 꼽힘. - 신체 건강 문제와 관련된 상담, 정신 건강 지원, 건강 세미나 등의 인적 서비스 이용률은 현재 높지는 않으나 향후 이용 의향이 현재 이용 의향보다 증가하고 있어 시장의 성장 잠재력이 있을 것으로 밝혀짐. ◦ 건강 관련 제품의 전문가에 의한 인적 서비스의 이용 촉진 포인트는 ‘신뢰성’ - 인적 서비스로서 건강 전문가의 지도를 받는 편이 서비스에 대한 신뢰를 느낄 수 있으며 효과가 기대 가능하기 때문에 선호되고 있음. ◦ 건강중 우려시되는 것은 여성은 질병이나 노화로 인한 가족 부담과 남성은 질병 위험 - 건강중 우려시되는 것은, 남성은 질병의 유전에 대한 우려를 하는 한편, 여성은 구체적인 질병 자체의 위험보다 향후 질병의 발생으로 인한 건강한 삶의 유지가 불가능해 질 가능성에 대한 우려를 안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은 대상층에 대한 적극적인 정보 수집이 요구됨.
<자료출처 및 원본 바로가기> 경제산업성 http://www.meti.go.jp/meti_lib/report/2015fy/000639.pdf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