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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5 데님 트랜드 >
데님의 역사
이번시즌 최고의 트랜드 아이템이자 우리가 흔히 알고 또 즐겨 입는 데님은 1853년
Levi Strauss(리바이 스트라우)에 의해 탄생되었다.
리바이 스트라우는 미국 캘리포니아 금광 광부들의 작업복이 쉽게 찢어지는 것을 보고
질긴 작업복을 만들수 없을까 생각하던 찰나 텐트용으로 생산된 투박한 갈색 천을 이용
해 바지를 만들어 광부들에게 제공하게 된 것이 청바지의 시초가 되었다.
금광 산업이 한창이던 그 시기에 그가 만든 바지는 입소문을 타게 되면서 수요가 급증하
였고, 그 후 프랑스 님스 지방에서 나온 좀더 부드러운 직물을 이용해 질기면서 편하고,
색상도 짙은 청색으로 염색을 하게 되면서 본격적인 우리가 아는 청바지가 생산되기 시
작된 것이다.
리바이 스트라우는 "Levis"를 정식 상표 등록하고 501이라는 모델의 청바지를 만들기 시작
하여 특허를 낸 리벳을 이용했을 뿐 아니라 이중박음질 처리와 광부들이 작업 중 시계를 넣
어 놓을 수 있는 포켓을 달았다. 이것이 현재는 코인포켓이라 불리는 부분이다.
시대별 데님의 변화
1900's - 1920's
헐리우드의 카우보이 영화 속에 청바지가 출현하기 시작
1930's
여성들을 위한 청바지가 나오다
미국의 동부 부호들이나 도시여성들이 서부영화에 청바지를 입은 배우들이 등장하면서
부터 패션으로 수용되는 현상을 보임
(일부 소수들의 모방현상으로 여성들에게 청바지가 대중화 되었다고 할 수는 없음)
1938년 최초로 여성 청바지가 생산
1940's
청바지의 세계적인 보급
1940년대 미국의 2차 세계대전 참전으로 청바지가 세계적으로 보급
전쟁 당시 데님 작업복은 미군들에게 유니폼으로 입혀짐.
전쟁이 끝난 후 유럽에서 유니폼을 공급하던 상점들은 병사들이 고국으로 돌아가기
시작함에 따라 남은 재고를 대중에게 판매 > 유럽에 청바지의 대중화를 불러옴
2차 대전 중 청바지가 여성들에게도 대중화
(전쟁이 확대되면서 여성들은 남성의 영역이었던 산업 노동에 뛰어들게 되면서
작업복으로서 청바지를 입기 시작)
1950's
젊은이들의 상징
젊은이들은 자유와 반항의 상징으로 청바지를 착용
기성세대에 의한 강요된 의복을 거부한다는 의미로 이 시대의 대표적인 청춘 아이콘인
제임스딘, 말론블랜도, 엘비스프레슬리 등 반항아적인 이미지를 지닌 스타들을 청바지의
광고 모델로 사용하면서 젊음의 상징이 됨
1960's
개성표출의 시대
청바지를 착용하는 젊은이들은 새로운 형태의 청바지를 요구하였고 청바지에 개성을 더해서
연출
그림을 그려 넣거나 패치워크, 찢어진 청바지, 자수, 라인스톤등으로 장식한 청바지등장
( 청바지에 즉석으로 그림을 그려주는 상점들이 생겨남 )
10대와 20대초 젊은이들은 일부러 청바지를 욕조에 담궈 줄어들게 했고
엉덩이와 다리 부분을 문질러서 색이 바래게 하여 낡은 것 같은 청바지를 연출
1970's
일상이 되어버린 청바지
70년대에 들어서면서 청바지는 생활의 일부가 됨
세계적으로 대부분의 젊은 이들은 청바지를 입었고 반 사회체제와 반패션주의 젋은이들은
일부러 지저분하고 낡은 운동화와 함께 술이 달린 청바지를 착용 (히피문화,그런지룩)
진 원단이 모자, 벨트, 신발, 수영복 등으로도 만들어 지면서 백화점에서도 진 분야를
만들었고, 전문 상점이 생겨나기도 함.
1970년대 유행하였던 히피문화에 영향을 받은 레트로 풍의 데님스타일이 2015년 트랜드로 제안되어 패션계를 지배하고 있다.
히피적 요소인 자연에서 볼 수 있는 꽃무늬나 나뭇잎 등 자연풍의 다양한 무늬들이 등장하였으며 프린지장식등을 이용해 그 재미를 더하고 있으며, 자연스러우면서 부스스한 헤어스타일과 내추럴한 메이크업에 자연스러움과 반항적인 이미지를 가장 잘 나타내주는 데님 아이템을 매치하여 2015 레트로풍의 데님트랜드가 완성되었다.
히피 풍의 또 하나의 팁은 기계적인 작업이 아닌 수작업으로 이루어지는 자수의 느낌이나
패치워크를 이용하면 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다.
복고적인 프린트나 원색적인 색감으로도 레트로 풍의 분위기를 나타낼 수 있다.
낡고 헤진듯한 표현으로 자유로운 이미지를 나타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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