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토피 --> 결막염형태, 비염, 천식, 아토피피부염을 모두 통털어 아토피라한다.
모두 같은 기전을 통해 생기는 과다면역 질환이다...
아토피와 천식, 비염등은 동반되는 경우가 있다.
아토피란? 염증매개물질 -> 염증반응 -> 아토피
여러 가지 원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라 치료가 어렵다.
아토피의 정의:
음식이나 흡입하는 항원으로부터 인체가 부적절한 면역반응을 일으켜서 나타나는 현상
아토피의 원인:
대기오염, 주거환경변화, 애완동물
맞벌이 부부증가로인한 모유수유의 감소 ( 모유에 있는 불포화 지방산의 보습작용은 아토피피부염을 감소시킨다.
아토피 퀴즈 :
1. 아토피는 유전이다? ( △ )
가족력이 70%관여, 부모모두 아토피성질환이 있으면 자녀는 80% 확률
유전 경향은 있지만. 100% 유전질환은 아니다.
2. 아토피 피부염은 성인이 되면 거의 다 낫는다? ( X )
아토피의 90%는 5세 이전에 발병, 성인에게도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다.
유아기 아토피 피부염: 생후 2개월 ~ 2세
소아기 아토피 피부염: 2세 ~ 10세
어린 나이에 발병할 수록 예후가 좋고, 성인기에 발생할수록 증세가 심하고 재발우려도 높다.
태열은 아토피의 소아형 증상이다.( 머리, 뺨, 팔다리 접는 부위 )
3. ( )등의 음식은 아토피를 악화시킨다. ( 달걀, 우유, 땅콩, 콩, 밀가루, 생선 )
그러나 무조껀 음식을 제한하는 것은 금물!
꼭 어떤 음식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 검사결과를 확인한 후 그 음식만 제한해야 한다. 무조건적인 음식 제한은 어린아이들에게 영양결핍, 성장장애를 가져올 수 있다.
아토피 고치려다 더 큰 비극 부를 우려~!!!
4. ( )목욕이 아토피 피부염 치료에 좋다. ( 샤워보다 )
증명되지 않은 무분별한 민간처방은 오히려 아토피를 악화! 심각한 부작용을 가져온다. (감초, 목초액 등 민간처방은 주의)
적당한 온도, 적당한 시간/방법의 목욕은 아토피 피부염 치료에 도움이 된다.
집먼지 진드기, 곰팡이는 아토피를 유발하는 항원물질! 집안환경관리 매우 중요!!!
아토피는 치료보다 관리를 목표로 접근해야 한다.
아토피성 질환이 있으면 과도한 면역반응을 일으키는 요소를 제거하는 것이 가장중요!
피부청결, 보습, 항온 항습, 집안 온도는 18~20도 유지, 집안 습도는 50~60% 유지
아토피를 완화시키는 목욕법
1. 물 온도가 미지근한지 체크한다.
2. 아이를 15~20분 동안 입욕시킨다.
3. 순한 비누를 사용, 손으로 거품을 내어 부드럽게 씻긴다.
4. 수건으로 문지르지 말고 두드리면서 닦아준다.
5. 3분이내에 보습제를 골고루 발라준다. ( 3분이내에 바르는게 중요하다 )
병원에서 주는 아토피 약이 독하다는데?
스테로이드 연고만큼 확실한 효과가 있고, 빨리 낫고 다른것은 없다고 생각한다.
확실한 방법이다..
너무 오랫동안 한군데 바르면 부작용이 따르기 나름이다.
부위별로 바르는 양이 다르고, 사용기간이 다르므로 반드시 의사처방에 따라 사용해야 한다.
아토피 피부염 치료를 위해 무수한 종류의 대체요법, 민간요법, 자가치료법들이 만연하는데, 오히려 시간적, 경제적, 정신적고통을 가져온다.
첫댓글 마지막에 스테로이드만큼 확실한게 없다고 했는데...저역시 잘 이해가 안가네요... 그리고 KBS 시청자 게시판에 난리가 났네요... 스테로이드 부작용때문에 고생하시는 분들이 얼마나 많은데...
콩.... 큰일났다; 찰밥해먹을때 콩 엄청 넣어먹었는데....
콩 괜찮아요. 울 아들 콩먹은다고 더 심해진것 없구 안먹인다고 더 나아진것도 없더라고요.
음식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 검사결과를 확인한 후 그 음식만 제한해야 한다. 무조건적인 음식 제한은 어린아이들에게 영양결핍, 성장장애를 가져올 수 있다. 라고 나와있네요...
태어나서 16개월이 된 지금까지 모유수유만 하는 울아가는 왜 아토피란 말인지 원..ㅡ.ㅡㅋ
칫..-_- 콩 괜찮아요~ 안심하세요.. 그런건 사람마다 다르죠..
병원가서 알레르기 테스트 해보세요...콩 않좋다고 나올수도 있고 좋다고 나올수도 있습니다 -ㅁ-;
솔직히 의사들 지일 아니라고 멋대로 말하는거지 지자식들 걸려서 연고로 목욕 시켜봐야 정신차려요